coq10 효능 및 부작용,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

코엔자임Q10은 과거 화장품 CF에서 이름이 소개되면서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는데,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덕분에 최근에는 음식이나 화장품 등의 다양한 형태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코엔자임Q10은 포유류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인데 우리 몸에도 일정량이 자연적으로 존재하지만 반드시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인 탓에 체내 함유량이 부족해질 경우 매우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coq10 효능 및 부작용, coq10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에 대해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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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엔자임 Q10이 무엇인가요?

CoQ10은 코엔자임Q10, Ubiquinone, 코큐텐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사람의 신체에 존재하는 100조개에 달하는 세포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ATP의 공급이 필요합니다. 코큐텐은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포유류에게는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coq10 효능

미토콘드리아의 전자전달계는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에너지의 90%를 생성합니다. QOC10은 이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심장이나 간 등의 기관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coq10 효능 및 효과에 대해 알아보세요.

 

  • 항산화 작용

각종 질병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늦추고 피부가 더 건강하고 탄력있게 유지합니다. 또한 비타민 E가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심장 건강 향상

COQ10은 체내 장기중에서 심장에 가장 많은 양이 분포해있습니다. 심장은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쉬지 않고 펌프질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양의 COQ10이 분포되어 있는 것 입니다. 적절한 양의 COQ10은 심장에 지속적인 에너지 공급을 하는데 필수적입니다.

 

  • 남성 건강 향상

COQ10은 피로를 회복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남성의 정자수를 증가시키고 정자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남성이 복용하기에 매우 적합한 영양소 입니다.

 

  • 운동 능력 향상

연구에 따르면 고강도 운동을 하는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코큐텐을 40일간 100mg (1일 당) 투여한 결과 운동 능력과 운동 지속 시간이 향상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성인병 예방

코큐텐은 혈관내에 존재하느 저밀도 지단백을 산화하여 동맥경화와 고혈압과 같은 각종 성인병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coq10 효능

연구에 따르면 COQ10은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의 필요성을 감소시켜 당뇨병 환자들에게 추천되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 체내 에너지 생성을 증가하여 피로를 회복하고 운도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체내 지질 성분이 산화되어 파괴되는 것을 막아 신체의 적절한 트리글리세라이드,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합니다.
  • 연구에 따르면 남성 불임 환자가 코큐텐을 섭취한 결과 정자의 운동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 치은염의 보조치료제로 섭취하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신체의 에너지를 생성하여 우울증 환자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coq10 부작용

coq10은 신체에 다양하고 이로운 효능 및 효과를 가져다주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과다 복용 시 불면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장기 복용 시 간 효소 수치가 상승될 수 있씁니다.
  • 혈당과 혈압을 낮추어 어지러움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coq10 효능 및 효과


coq10이 풍부한 음식

채식 위주의 식단은 코큐텐이 결핍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따라서 채식주의자라면 대두나 땅콩과 같은 견과류를 섭취하시거나 별도의 코큐텐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육류 (소나 돼지의 근육, 심장, 간 등)
  • 고등어, 정어리 등의 등푸른 생선
  • 브로콜리, 시금치 등의 채소
  • 콩, 콩기름, 계란 등

위와 같은 식품에는 코큐텐이 함유되어 있으나 아쉽게도 식품을 통해서는 높은 함량의 코큐텐을 섭취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coq10 효능 및 효과를 더 높게 얻기 위해서는 코큐텐이 함유된 건강 보조제를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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