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섹 회복기간 5일~7일, 반드시 주의할 것은?

라섹은 저하된 시력을 높이기 위한 시력교정술 중 하나입니다. 수술 시간과 회복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도 잠깐 시간을 내서 수술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라섹 회복기간이나 통증에 대한 걱정 때문에 섣불리 시력 교정술을 받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 디시인사이드나 더쿠 등의 커뮤니티에서 라섹 부작용을 검색하면 시력회복 안됨이나 시력 저하 문제를 말하는 글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관리만 제대로 한다면 부작용에 대한 걱정을 줄이고 안전한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라섹 회복기간과 수술 전 준비사항, 수술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라섹 VS 라식 VS 스마일라식

라식은 각막 상피에 레이저를 조사해서 각막 절편을 열고 실부에 레이저를 조사해서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열었던 각막을 다시 덮기 때문에 통증과 회복 기간이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술 후 2일 정도 휴식을 취해주면 곧바로 일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 라식은 라식의 장점을 극대화한 시력 교정술입니다. 각막 절편을 형성하는 대신에 2mm 이하로 최소 절개하기 때문에 라식보다 통증이 적고 회복도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라식이나 라섹보다 비용이 더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회복 시간이 2일 이내로 짧기 때문에 주말에 수술을 받고 월요일부터 바로 출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라섹은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 상피를 제거하고 실질부에 레이저를 조사해서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각막 상피만 제거를 하기 때문에 각막의 잔여량이 많고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라식보다 통증이 더 심하고 각막 상피가 완전히 재생되기까지 4일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 라섹 회복기간인 일주일 정도는 보호렌즈를 착용하고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라섹 회복기간

라섹은 각막 상피를 살짝 벗겨낸 후 레이저를 조사하는 시력 교정술입니다. 라식에 비해서 이물감과 통증이 조금 더 있지만 각막의 잔여량이 많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라식에 비해서 통증과 이물감이 더 많기 때문에 라섹 회복기간은 라식보다 더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섹 회복기간은 평균적으로 5일~7일 정도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4일 정도는 통증과 이물감이 지속되며 일주일 정도가 지나서야 시야도 선명해집니다. 회복 기간 동안에는 인공눈물을 자주 넣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라섹 회복기간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일주일 정도면 무리없이 일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보호렌즈를 눈에 넣고 4일 정도가 지나면 렌즈를 제거합니다. 렌즈를 제거하면 사실상 일상 생활을 무리없이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렌즈를 뺀 후 1주~2주 정도는 약간씩 초점이 잘 맞지 않거나 시야가 흐리게 보이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증상이 호전됩니다.

라섹 수술 전 준비사항

라섹을 하기 전에는 수술 전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정확한 검사를 받으려면 소프트렌즈는 1주일 정도 빼고 있어야 하며, 하드렌즈는 2주일 정도는 빼놓고 있어야 정확환 검사가 가능합니다. 렌즈를 착용하고 있으면 각막의 변형으로 인해서 정확한 검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수술 전 검사는 1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수술 전 검사는 따로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병원에 방문하기 전에 검사 비용을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라섹 회복기간을 줄이고 싶다면 안구 질환이나 염증을 미리 치료하고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염증 반응이 있을 경우에는 수술 후 부작용 발생 위험성이 크게 높아집니다. 결막염, 각막염, 안구 건조증 등의 안구 질환을 미리 치료하고 수술을 받아야 각막상피회복이 빨라지고 회복 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라섹 수술 후 주의사항

라섹 수술은 각막 상피를 벗겨내기 때문에 수술 후 관리가 시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수술 후에는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시력 저하, 각막 상피 회복 저하, 각막 혼탁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섹 수술을 받은 후 3개월 정도는 모자나 선글라스를 착용해서 눈에 자외선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여름철 즐기는 해수욕이나 물놀이도 피해야 합니다. 수술 후 1개월 정도는 결막염이나 각막염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 수영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 라섹 수술을 받고 눈 화장을 하면 화장품의 색소나 가루 성분이 시력 회복을 방해하기 때문에 2주 정도는 눈 화장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퇴근 후에는 눈에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클렌징에 신경 써야 합니다.

라섹 자주 묻는 질문

라섹 수술 후 시력이 떨어질 수 있나요?

라섹 수술을 하더라도 시력에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후 정기적으로 안과에 방문하여 시력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라섹 수술 후 스마트폰이나 TV를 보면 안되나요?

라섹 수술을 받고 스마트폰, TV, 컴퓨터, 모니터, 책을 장시간 바라보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면서 눈에 피로와 안구 건조가 발생합니다. 스마트폰이나 공부를 할 때는 눈을 자주 깜빡여서 건조함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라섹 수술 후 운동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라섹 수술 후 일주일 정도는 운동을 피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헬스나 수영과 같이 과격한 운동은 1개월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라섹 수술 후 운전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라섹은 수술을 받고 일주일 정도가 지났을 때부터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수술 초기에는 밫번짐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야간 운전과 장거리 운전은 피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라섹 수술의 부작용은?

라섹 수술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안구 건조증과 빛 번짐입니다. 하지만 수술 후 6개월 정도가 지나면 안구 건조와 빛 번짐 증상도 사라집니다. 하지만 수술 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시력 회복기간이 1년 이상 길어지거나 시력 저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