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틸콩 효능 5가지와 부작용, 맛있게 먹는 방법



렌틸콩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덕분에 슈퍼푸드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국내에서는 모 여가수가 다이어트를 할 때 복용했다고 해서 큰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볼록렌즈를 닮은 외모탓에 렌즈콩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실제로 수입명 자체는 렌틸콩이 아닌 렌즈콩으로 등록되기도 했습니다. 렌틸콩은 낮은 칼로리에 비해 섬유질, 항산화 성분ㅇ, 아미노산, 단백질 등이 풍부해서한국의 김치와 함께 미국 건강 관련 잡지인 헬스지에서 세계 5대 건강 식품으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슈퍼푸드라는 이름만 들으면 몸에 너무나 좋을것만 같지만 사실 다른 음식에 비해 영양소의 함량이 높을 뿐 특정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렌틸콩의 풍부한 영양소 덕분에 우리 몸의 건강을 개선하는데에는 아주 좋습니다. 대표적인 렌틸콩 효능 5가지와 부작용, 맛있게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렌틸콩 효능

렌틸콩에는단백질 비타민, 엽산, 미네랄, 철분, 섬유질이 매우 풍부한데 식이섬유 함유량은 귀리보다도 2배가 많습니다. 특히 껍질을 벗기지 않은 렌틸콩은 껍질을 벗긴 렌틸콩에 비해 3배나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기도 합니다. 렌틸콩은 조리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서 간단하게 요리해 먹기 아주 좋은데 전분이 많아서 고소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 변비 예방

렌틸콩에 함유된 섬유질은 소화를 돕는 것 뿐만 아니라 장 운동을 활성화 시켜서 변비를 개선하고 콜레스테롤이 장에서 흡수되는 양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장에서 서식하는 박테리아의 먹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장 건강을 개선시켜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 심혈관질환 예방

렌틸콩에는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지 않으면서도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어 혈관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은 동맥에서 플라크가 생성되지 않도록 합니다.

 

  • 단백질

렌틸콩은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단백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를 할 때 먹으면 아주 좋습니다. 실제로 단백질 함유량이 100g당 23g으로 고단백질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고강도의 신체 활동 후 근육을 회복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 입니다.

 

  • 피부 건강 개선

렌틸콩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피부와 머리카락의 건강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세포 재생을 향상시켜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렌틸콩에 함유된 단백질과 비타민은 상처 치유는 물론 탈모를 막고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 당뇨 개선

렌틸콩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는 탄수화물의 소화를 느리게 만들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렌틸콩의 영양소

렌틸콩은 실제로 완제품은 아니지만 그에 가까울 정도로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 렌틸콩 100g에는
  • 칼로리 : 353kcal
  • 단백질 : 23g
  • 탄수화물 : 61g
  • 무기질 : 2.8g
  • 지질 : 1g
  • 칼륨 : 369mg
  • 혈당지수(GI) :  29로 낮은 편

렌틸콩 부작용

렌틸콩 효능 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렌틸콩 부작용은 주로 많은 양을 먹는 것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일주일에 2회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설사를 합니다.
  • 배에 가스가 찹니다.
  •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서 신장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고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렌틸콩 효능


렌틸콩 맛있게 먹는 법

사실 요리법이 정해진 것은 아니며 취향에 따라 밥에 넣어 먹거나 요리에 곁들여 먹으시면 됩니다. 다만 렌틸콩은 다른 콩에 비해 빨리 익는 것이 특징이므로 20분 정도면 완전히 삶아집니다. 단단한 식감을 원하시면 5분 정도 불을 일찍 끄는 것이 좋고 부드러운 식감을 원할경우 5분 ~ 10분 정도 더 가열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렌틸콩밥
  • 요거트에 곁들여 먹기
  • 삶은 렌틸콩을 물과 함께 믹서기에 갈아 마시기
  • 렌틸콩을 갈아서 우유에 넣어 먹기
  • 샐러드에 곁들여 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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