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 각화증 없애기 방법 5가지,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모공 각화증은 닭살이 돋은 것처럼 피부에 작은 돌기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피부가 건조하거나 아토피를 가진 사람에게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모공 각화증을 방치하면 모공이 막히면서 염증과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모공 각화증 없애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공 각화증이란?

모공 각화증은 모공이 있는 곳에 작은 돌기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팔, 어깨, 허벅지, 얼굴, 몸통 등의 피부 바깥쪽에 모공을 따라서 갈색이나 회색의 작은 돌기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에 심한 가려움이 생길 수 있으며, 간지럽다고 피부를 긁으면 각질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모공 각화증은 유전성 질환으로 각질 형성이 지나치게 많이 일어나는 것이 원인입니다. 각질이 과다하게 생성되면서 모낭에 박힌 각질 덩어리가 닭살처럼 보인다고 해서 닭살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모공 각화증 원인

모공 각화증은 유전성 피부 질환으로 피부가 건조하거나 아토피 피부를 가진 사람에게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피부를 보호하는 단백질인 케라틴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각질 마개를 형성하고, 각질 마개가 모낭을 막으면서 피부에 오돌토돌한 돌기가 만들어집니다. 각질 마개 주변으로 피부가 붉거나 갈색으로 변하는 색소 침착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발병 초기부터 관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모공 각화증 없애기

모공 각화증은 보통 2세부터 나타나기 시작하고 20세 정도까지 상태가 심해집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점점 증상이 호전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이 가장 활발하고 외모에 관심이 많은 시기에 증상이 가장 심하게 나타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자존감 저하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모공 각화증 없애기에 좋은 치료법은 각질 제거하기, 비타민A 연고 바르기, 보습제 바르기, 레이저 박피 등의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또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제를 자주 바르는 것이 좋으며, 샤워를 할 때는 미지근한 물로 단시간에 씻는 것이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모공 각화증 없애기 5가지 방법은?

1. 보습제 바르기
2. 각질 제거하기
3. 비타민A 크림 바르기
4. 짧은 시간동안 샤워하기
5. 레이저 박피

보습제 바르기

모공 각화증 없애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제를 바르는 것입니다. 모공 각화증은 피부가 건조하면 상태가 악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욕을 할 때 때를 미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또 샤워 후 피부가 건조해지기 전에 즉시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줘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므로 가습기를 틀어 실내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으며, 물을 자주 마셔서 피부 건조를 방지해야 합니다. 피부 보습제는 성분이 순하고 유분기가 많지 않은 제품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모공 각화증에 좋은 보습제는 바세린, 세타필, 아비노, 니베아 등의 보습제가 있습니다.

각질 제거하기

모공 각화증은 각질이 과도하게 생성되는 것이 문제인 질환입니다. 피부 자극이 심한 스크럽제를 사용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필링이나 각질 제거 연고를 사용하여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각질을 제거한 후 즉시 보습제를 덧발라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비타민A 크림 바르기

모공 각화증 없애기에 추천하는 연고는 비타민A 연고입니다. 비타민A는 피부 건조를 막고 각질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피부 미백 효과가 있어서 장기간 사용하면 색소 침착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타민A 제제인 레티노이드 크림을 바르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이나 종합 비타민제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짧은 시간동안 샤워하기

목욕이나 샤워를 하면 피부의 수분이 증발하면서 피부가 빠르게 건조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샤워를 할 때는 따뜻한 물로 최대한 짧게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 화장실이나 샤워실에 보습제를 두고 샤워가 끝나자마자 보습제를 바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때를 미는 행위는 모공 각화증을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요인이기 때문에 절대로 때를 밀지 않아야 합니다.

레이저 박피

레이저 박피술은 피부의 각질층을 제거하고 색소 침착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박피술은 모공 각화증 없애기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장기간 효과가 유지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박피술을 받을 때마다 많은 비용이 발생하므로 근본적인 치료법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신 중요한 면접을 앞두고 있거나 미팅을 앞두고 있을 때 레이저 박피를 받으면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모공 각화증 예방법

모공 각화증은 유전성 피부 질환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예방법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공각화증 완치에 집중하지 말고 증상 예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도록 면 소재의 속옷과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땀이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몸에 딱 맞는 옷보다는 사이즈가 넉넉한 옷을 착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각질 마개를 억지로 긁거나 떼어내면 흉터나 색소 침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습 크림을 충분히 발라야 하며, 실내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비만이나 아토피가 있는 사람은 모공 각화증이 쉽게 생기기 때문에 살을 빼는 것이 좋으며, 아토피가 있는 사람은 피부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쿠, 인스티즈, 디시인사이드 등에서 모공 각화증에 좋은 보습제, 연고, 크림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