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크씨슬 효능 7가지 추천하는 제품은?

간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진 밀크씨슬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밀크씨슬 효능에는 간 기능 개선, 간염 예방, 해독 작용 개선, 항암 효과, 당뇨 개선, 혈당 조절, 콜레스테롤 감소, 중성지방 감소, 피부 건강 개선, 노화 방지,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밀크씨슬은 음주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권장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신체 활동이 많아서 피로가 쌓인 사람이라면 밀크씨슬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릴 정도로 상태가 크게 나빠지기 전까지는 아무런 증상도 느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간은 건강할 때부터 관리를 해야 하는 장기입니다. 지금부터 밀크씨슬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 영양제 고르는 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밀크씨슬이란?

밀크씨슬은 마리아 엉겅퀴의 씨앗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식약처에서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받은 원료입니다. 밀크씨슬의 핵심 성분은 폴리페놀 복합체인 실리마린입니다. 밀크씨슬은 기원전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간 질환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된 기록이 있으며, 현대에도 간 질환을 예방하고 간 건강을 지키는 영양제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국화과 두해살이 식물로 원산지는 남유럽, 북아프리카 일대이다. 학명은 Silybum marianum인데, 국가표준식물목록에는 ‘흰무늬엉겅퀴’라는 국명으로 수록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론 ‘밀크씨슬’, ‘서양 엉겅퀴’ 등으로 불린다. 식물만이 아니라 식물에서 정체하여 시장에 출시한 약품도 대충 ‘밀크씨슬’이라고 부른다.

출처 : 밀크씨슬 나무위키

밀크씨슬 효능

가장 대표적인 밀크씨슬 효능은 간세포의 재생을 돕고 간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밀크씨슬의 실리마린 성분은 간 건강에 유해한 독성 물질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하고 간수치를 낮추며, 글루타치온을 증가시켜서 간의 해독 작용을 돕습니다. 지금부터 밀크씨슬 효능 7가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간의 해독 작용을 돕습니다.

간은 인체에 유입된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해독하는 기관입니다. 현대인들에게 간 손상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알코올입니다. 다량의 알코올 섭취는 지방간, 간염, 간 섬유증, 간경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밀크씨슬은 간 기능을 개선하고 해독 작용을 도와서 간 질환의 위험성을 낮춥니다.

2. 간염을 예방합니다.

식약처에서는 밀크씨슬 효능에 대해서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밀크씨슬은 간 기능을 개선하고 간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밀크씨슬과 실리마린은 암 세포의 분열과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수명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종양으로 전달되는 혈액의 공급을 억제해서 암 발생 위험성을 줄이는 작용을 합니다.

4. 당뇨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밀크씨슬은 간 질환자와 당뇨 환자의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서 혈당이 정상 범위로 유지되도록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밀크씨슬의 실리마린은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밀크씨슬을 복용하면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도와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밀크씨슬 효능의 핵심 성분인 실리마린은 선크림과 유사한 자외선 차단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과 피부암의 발병 위험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암 환자가 방사선 치료를 받고 생길 수 있는 피부 손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노화를 방지합니다.

밀크씨슬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각종 질병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 활성 산소가 줄어들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유해 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서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밀크씨슬 복용법

밀크씨슬 영양제의 70~80%는 실리마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밀크씨슬 영양제는 식약처에서 안내하는 1일 권장 섭취량인 120mg~140mg 정도의 실리마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성분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밀크씨슬 복용법도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에 따라 섭취하는 것이 밀크씨슬 효능을 가장 높일 수 있습니다.

가장 권장하는 밀크씨슬 복용시간은 식후입니다. 밀크씨슬은 식후에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1일 1회 1캡슐~2캡슐을 식후에 복용하면 됩니다. 또 밀크씨슬은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공복이나 식전에 물이나 차와 함께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 회식을 하거나 술을 마신 날에는 음주 후 밀크씨슬을 먹거나 잠들기 전에 밀크씨슬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밀크씨슬 후기를 읽어보면 음주 후 밀크씨슬을 먹고 자면 숙취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밀크씨슬 부작용

밀크씨슬은 매우 안전한 원료이기 때문에 누구나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밀크씨슬 복용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증상에는 두드러기, 구토, 소화불량, 메스꺼움, 피부염, 알레르기 반응 등이 있습니다. 밀크시슬을 복용한 후 부작용 의심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즉시 중단하고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예민한 체질을 가지고 있거나 현재 복용중인 약물이 있다면 의사나 약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밀크씨슬을 과다 섭취할 경우 신체에 과도한 양이 축적되면서 부작용 발생 위험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밀크씨슬이 하루 권장 섭취량인 13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밀크씨슬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자궁암, 유방암, 난소암 등의 부인과 질환을 앓고 있다면 복용을 피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리고 국화, 허브, 데이지 등의 식물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면 밀크씨슬에도 알레르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밀크씨슬 고르는 법

시중에서 판매 중인 밀크씨슬 영양제를 구입할 때는 믿을 수 있는 회사에서 제조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실리마린의 함량과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획득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식약처에서는 실리마린의 함량이 130mg 이상일 때 밀크씨슬 효능이 가장 높고 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인정했기 때문에 성분표에서 밀크씨슬의 함량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밀크씨슬은 체내 흡수율이 5% 정도로 매우 낮기 때문에 생체 이용률과 흡수율을 높인 파이토솜 공법으로 제조된 영양제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이토솜 공법은 밀크씨슬과 인지질을 결합하여 체내 흡수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밀크씨슬을 재배할 때 병충해를 막기 위해서 다량의 농약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밀크씨슬을 원료로 사용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 밀크씨슬 영양제를 제조할 때 화학 부형제가 없거나 적게 함유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화학 부형제는 이산화규소, 스테아린 마그네슘 등의 성분을 의미합니다. 화학 부형제는 제조 단가를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장기 복용을 했을 경우에는 두드러기, 장기 손상, 발진, 가슴 통증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밀크씨슬 추천 제품

온라인 쇼핑몰에서 밀크씨슬 판매 순위를 찾아보면 매우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드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리마린의 함량입니다. 밀크씨슬 효능은 실리마린의 함량이 1일 권장 섭취량인 130mg을 충족해야 간 건강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밀크씨슬 추천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GNC 밀크씨슬
  • GNM 밀크씨슬
  • 나우푸드 실리마린 밀크씨슬
  • 뉴트리코어 유기농 밀크씨슬
  • 세노비스 밀크씨슬 플러스
  • 락티브 유기농 밀크씨슬 실리마린
  • 대웅제약 에너씨슬
  • 팜엔탑 간에 좋은 밀크씨슬 실리마린
  • 종근당건강 헬씨칸
  • 뉴트리원 유기농 밀크씨슬
  • 닥터린 유기농 밀크씨슬
  • 애터미 홍경천 밀크씨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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