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4가지,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발톱 무좀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에게 쉽게 전파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발톱 무좀 환자와 같은 수건을 사용하거나 목욕탕을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무좀균에 감염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4가지와 전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톱 무좀이란?

발톱 무좀은 진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백선증이 발톱으로 확산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발톱 무좀은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발생하는데, 성인 남성에게 더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톱 무좀은 발병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만성으로 진행되면서 발톱이 점차 두꺼워지면서 쉽게 부서지고 모양이 변형되기 시작합니다.

발톱 무좀에 걸리는 이유

발톱 무좀은 전염성이 매우 강한 질환으로, 무좀 환자의 몸에서 떨어진 각질에 접촉되면서 전파가 발생합니다. 전염력이 강하기 때문에 무좀 환자와 함께 목욕탕이나 수영장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감염이 됩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발톱 무좀 환자가 사용한 슬리퍼, 수건, 신발 등을 함께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전염됩니다. 발톱 무좀은 당뇨병, 혈액순환 질환, 면역 질환, 건선 등의 질환을 가진 사람에게 감염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총정리

샌들을 자주 신거나 맨발로 생활하는 사람은 발톱 무좀을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발톱의 모양이 이상하게 변형되어 미관상 좋지 않다는 것도 문제지만 전염력을 없애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발톱 무좀은 치료보다 예방이 더 중요합니다. 평소에 발이 습하지 않도록 건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여름철에도 맨발로 다니지 말고 양말을 항상 신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공용 슬리퍼나 신발의 착용을 피하고 발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에는 무좀 연고를 바르거나 항진균제를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최근에는 레이저 치료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4가지는?

1. 항진균제 복용하기
2. 발톱무좀 연고 바르기
3. 레이저 치료하기
4. 발톱 뽑기

항진균제 복용하기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항진균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발톱 무좀은 연고보다는 먹는 항진균제를 복용하는 것이 더 높은 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발톱 무좀약은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발톱 무좀약을 장기간 복용하면 간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톱 무좀은 3개월 이상 꾸준하게 약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바르는 약과 함께 사용하면 더 높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경구용 항진균제에는 테르비나핀, 플루코나졸, 이트라코나졸 등의 약물이 처방됩니다.

발톱무좀 연고 바르기

발톱 무좀이 생긴 부위에 크림이나 연고를 바르는 것도 좋습니다. 발톱 무좀 연고는 발톱의 진균을 박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발톱 무좀 연고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일반 의약품과 의사의 처방이 반드시 필요한 전문 의약품으로 구분됩니다. 발병 초기에는 일반 의약품으로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지만, 만성으로 진행된 경우 주블리아 외용액과 같은 전문 의약품을 처방받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 무좀 연고를 발톱에 그냥 바르면 흡수율이 매우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발톱에 사포질을 해서 유효 성분이 쉽게 도달하도록 해야 합니다.

레이저 치료하기

최근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으로 가장 각광받고 있는 것은 레이저 치료입니다. 발톱 무좀이 생긴 부위에 고온의 열과 레이저를 쏘아 살균하는 치료법입니다. 레이저 치료는 발톱 주변 조직의 손상을 줄이고 곰팡이균을 파괴하여 건강한 발톱이 새로 자라도록 돕습니다. 다만 레이저 치료는 비급여 항목으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발톱 뽑기

발톱 무좀이 만성적으로 진행되면 발톱이 엄지발톱처럼 아주 두꺼워지고 모양도 변형되는 경우가 많아서 치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발톱을 제거하는 수술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다만 발톱을 뽑는다고 해서 무좀균이 완전히 제거되는 것은 아니므로 경구용 항진균제를 복용하거나 무좀 연고를 반드시 발라야 합니다. 심한 발톱 무좀 치료는 발톱 제거가 반드시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발톱 무좀 예방하는 방법

발톱 무좀은 전염성이 아주 강한 질환입니다.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에는 계절에 관계없이 발에 땀이 차지 않도록 건조하게 유지해야 하며,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슬리퍼나 신발을 신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공용 생활 공간에서는 개인용 양말이나 수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가족 중에 발톱 무좀 환자가 있다면 가족 전체가 함께 무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무좀 환자가 사용했던 손톱깎이나 발 매트는 폐기하거나 개인용으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민간에서 사용하는 발톱무좀 자가치료 방법에는 베이킹소다, 식초, 티트리 오일, 레몬그라스 등을 무좀이 생긴 부위에 바르면 효과가 좋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민간에서 사용하는 발톱무좀 치료제는 아무런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 발톱무좀은 진균에 감염되는 것이 원인이기 때문에 발톱무좀 자연치유를 기대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발톱무좀 사진과 비교했을 때 진균 감염이 의심될 경우 약국에서 발톱 무좀약 추천을 받아 발병 초기부터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