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회복기간 (통증 줄이는 방법)

사랑니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무렵에 자라기 시작하는 제3대구치입니다.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자라는 경우도 있지만 잇몸에 매복해서 자랄 경우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발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부터 사랑니 발치 후 회복기간과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랑니란?

사랑니는 사춘기 무렵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많을 때 자라기 시작하고, 첫사랑을 앓는 것처럼 아프다고 해서 사랑니라고 부릅니다. 정식 명칭은 제3대구치입니다. 사랑니는 위아래 좌우로 총 4개가 자라지만 사람에 따라서 2개만 자라거나 아예 사랑니가 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자랐다면 치아로서 제 기능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위치를 제대로 잡지 못하고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서 발치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니는 반드시 뽑아야 하나요?

사랑니가 바르게 자라고 정상적인 기능을 하며, 청결함이 잘 유지되는 상태라면 뽑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사랑니가 비정상적으로 자라면서 충치, 주변 치아 손상, 부정교합 등을 유발한다면 발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는 언제 뽑아야 하나요?

사랑니가 주변 치아에 손상을 유발하거나 통증을 일으키기 전에 뽑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해야 사랑니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랑니를 발치하기 전에 준비할 것은?

사랑니를 발치하면 상처가 아무는 동안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말이나 휴일에 맞춰서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사랑니 발치는 1시간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충분히 여유가 있을 때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을 하고 있거나 복용중인 약이 있을 경우 반드시 의사에게 해당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회복기간

사람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나 사랑니 발치 후 회복기간은 일반적으로 최대 4주~6주 정도면 완전히 회복이 됩니다. 건강한 성인은 발치 후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회복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회복과정 동안 합병증을 예방하려면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의사의 지시사항과 주의사항에 따라야 불필요한 통증과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회복기간은?

사랑니 발치 후 회복기간은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까지 회복이 됩니다. 또 4주~6주 정도가 지나면 상처가 아물면서 완전히 회복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은?

사랑니 발치 후 당일에는 입에 물려주는 거즈는 최소 2시간 정도 물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침과 피는 뱉지 말고 삼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당일에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부드럽고 차가운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물이나 음료를 마실 때는 빨대를 사용하지 말고 입을 대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당일에는 운동하기, 뜨거운 물로 샤워하기, 목욕탕이나 사우나에 가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완화하는 방법은?

사랑니 발치 후 회복기간 동안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남기지 않고 모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붓기와 통증을 줄이려면 차가운 아이스크림을 먹거나 얼굴 위에 얼음팩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밤에 잠을 잘 때 베개 높이를 높게 하면 통증 조절에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음식을 조절해야 하나요?

사랑니 발치 후 정상 식사는 상처가 완전히 아물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가 완전히 아물기 전에 뜨거운 음식, 단단한 음식, 맵고 짠 음식, 자극적인 음식, 흡연, 음주를 하면 다시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빨대를 사용하면 압력에 의해서 출혈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잇몸의 상처가 아물기 전까지는 부드럽고 삼키기 쉬운 음식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양치질을 해도 되나요?

사랑니를 뽑고 다음날까지는 양치질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다음날 아침부터 따뜻한 소금물로 가볍게 입안을 헹구는 것이 좋으며, 칫솔질을 할 때는 치아를 뽑은 자리를 제외한 다른 치아부터 닦아야 합니다.

사랑니를 뽑고 누워도 되나요?

사랑니 발치 후 누우면 출혈이 다시 시작되거나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를 뽑고 즉시 눕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최소 몇 시간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편안한 자세로 눕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실밥은 언제 뽑나요?

사랑니를 뽑고 일주일 정도 후 봉합실을 제거합니다. 봉합실을 제거한 후 양치질을 꼼꼼하게 해야 음식물이 끼지 않아 구강 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은?

사랑니를 발치하면 일시적으로 심한 통증, 발열, 감각 저하, 구강 건조, 인후염, 뻐근한 느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발치를 하고 지속적인 발열, 출혈, 통증이 있거나 처방받은 약에 부작용이 있을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얼굴형이 바뀔 수 있나요?

사랑니를 뽑는다고 해서 얼굴형 자체가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랑니 때문에 심한 부정교합이 있었거나, 염증으로 붓기가 있던 사람은 얼굴형이 조금 변할 수 있습니다. 또 사랑니 발치 후 회복기간 동안 음식 섭취량이 줄어들고 살이 빠지면서 얼굴형이 바뀐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