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는 HPV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전염성이 높고 재발이 쉽게 되는 피부 질환입니다. 사마귀 치료는 냉동 치료, 레이저 치료, 전기 소작법, 면역 치료 등이 있으나 냉동 치료가 가장 많이 활용됩니다. 지금부터 사마귀 냉동치료 장단점과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마귀 냉동치료 정보
사마귀 냉동 치료는 액체질소를 사마귀에 분사하여 환부를 얼리고 괴사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액체질소를 사마귀에 2회~3회 정도 반복해서 분사하면 사마귀가 얼었다가 해동되는 과정이 반복됩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괴사된 사마귀가 피부에서 떨어지면서 사마귀가 제거됩니다.
냉동치료 장점
사마귀 냉동치료의 가장 큰 장점은 회복 속도가 빠르고, 사마귀 제거 효과가 좋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냉동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즉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전기 소작법으로 지지거나 칼로 잘라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공포감이 덜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냉동치료 단점
사마귀 냉동치료의 단점은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통증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냉동 치료를 받기 전에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진통제를 처방받기 때문에 통증을 어느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냉동치료를 받은 후 통증은 최대 24시간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바늘로 피부를 콕콕 찌르거나 화끈거리는 듯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마귀는 재발률이 20~50% 정도로 높기 때문에 냉동치료를 성공적으로 받더라도 면역력이 저하되면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회복 기간
사마귀 냉동치료 기간은 시술을 받은 후 1~2일 정도면 물집이 잡히기 시작하며, 일주일 정도면 딱지가 생깁니다. 그리고 2주 정도가 지나면 새 살이 돋기 시작합니다. 개인에 따라 물집이 안잡히는 경우도 있으며, 물집이 잡히면 절대로 만지거나 터트리지 않아야 합니다. 이 때 사마귀가 완전히 제거되었다면 흉터 없이 말끔한 피부로 돌아가지만, 사마귀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사마귀가 그대로 남아있거나 재발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기간
사마귀 냉동치료 횟수는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2회~3회 정도면 됩니다. 사마귀의 환부가 깊거나 부위가 넓을수록 치료 기간도 더 길어집니다. 사마귀는 발병 초기에 치료를 시작해야 횟수나 치료 기간을 줄일 수 있으므로 발견 즉시 피부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비용
사마귀 치료는 기본적으로 비보험이기 때문에 병원마다 치료비가 다릅니다. 다만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부위당 최대 3개까지만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을 적용받으면 사마귀 냉동 치료 비용은 평균적으로 30,000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치료 후기
냉동치료 과정에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를 꺼려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마귀를 치료하지 않으면 환부가 더 깊어지고 넓어지기 때문에 초기부터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에서 사마귀 냉동치료 후기를 찾아보면 알겠지만 대부분 초기부터 치료를 시작하지 않은 것을 후회한다는 내용이 많습니다. 사마귀를 방치하면 통증과 치료 비용만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사마귀 냉동치료는 완치 목적으로 시행하기 보다는 눈에 보이는 사마귀를 제거하는 목적이 더 큽니다. 사마귀 자체가 재발률이 매운 높기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