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 뿌리 제거하는 4가지 방법

사마귀는 HPV 바이러스에 감염되면서 발생하는 피부 질환으로, 전염성이 높고 재발이 매우 쉽게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마귀 치료는 뿌리까지 완전히 제거해야 재발이 될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빠르고 효과적인 사마귀 뿌리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마귀란?

사마귀는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PV)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위험성이 높고 면역력이 저하되면 쉽게 재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마귀는 발생 초기에는 티눈처럼 생겼기 때문에 티눈으로 오해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사마귀는 티눈과 전혀 다른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법도 다릅니다.

사마귀는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족저 사마귀, 평편 사마귀, 보통 사마귀, 음부 사마귀 등으로 구분됩니다. 피부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손, 발, 사타구니, 겨드랑이 등의 피부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또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일부에서 통증이나 가려움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마귀는 면역력이 저하될수록 재발 위험성이 높아지며, 전체 사마귀 환자 중 30~50%가 재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마귀 뿌리 제거법

사마귀 뿌리를 반드시 제거해야 하는 이유는 뿌리가 깊을수록 사마귀가 오랫동안 지속되고 전염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마귀가 생기면 발병 초기부터 면역력을 높이고 뿌리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눈에 보이는 사마귀를 물리적으로 제거했다고 하더라도 바이러스가 체내에 남아있으면서 재발이 쉽게 되기 때문에, 사마귀가 생긴 것 같다고 생각이 들면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치료를 서둘러 시작해야 합니다.

사마귀 뿌리 제거는 냉동 치료나 레이저 치료가 가장 많이 활용됩니다. 하지만 사마귀 치료를 하다가 환부의 손상이 발생하거나 주변으로 번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사마귀 치료법은 한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HPV 바이러스의 재확산을 예방할 수 있도록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사마귀 냉동 치료

사마귀 뿌리 제거 방법으로 냉동 치료가 가장 흔하게 활용됩니다. 냉동 스프레이를 환부에 분사해서 사마귀를 얼렸다가 해동될 때까지 방치하는 것을 반복하는 치료법입니다.

사마귀 레이저 치료

사마귀 뿌리 제거에 레이저 치료나 전기 소작법도 많이 활용됩니다. 다만 레이저 치료나 전기 소작법은 흉터가 남을 수 있고 재발률도 높은 편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마귀 제거 연고

사마귀는 전염성을 가진 피부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부터 연고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마귀의 크기가 작거나 환부가 넓지 않을 때는 연고를 1개월 정도 바르면 바이러스를 없앨 수 있으며, 재발 위험성도 낮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면역 치료

사마귀가 전신에 넓게 퍼져있다면 면역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 치료는 수개월 동안 면역 치료제를 피부에 도포하는 치료법입니다. 면역 치료를 받으면 피부에 면역 세포가 늘어나면서 HPV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마귀 예방법

앞에서 설명했듯이 사마귀는 자연소멸이 되지 않고 재발률이 20~50%나 될 정도로 재발이 매우 쉽게 되는 피부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마귀의 발생을 억제하고 재발을 줄이기 위해서는 인체 전반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HPV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면역력이 낮아지면 언제든지 사마귀가 재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마귀 치료 안하면 온라인에서 볼 수 있는 사마귀 심 뽑기나 사마귀 제거 레전드 사례와 유사한 상태까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사마귀 발생을 억제하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건강 식품을 섭취하거나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마귀가 발생했다면 다른 사람에게 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접촉을 줄여야 하며, 수건이나 화장품 등의 물건을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