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버섯 효능 3가지와 부작용, 구입시 주의사항

상황버섯은 고산지대에 서식하는 활엽수나 뽕나무에서 자라는 버섯입니다. 자연산은 매우 희귀하기 때문에 대부분 인공재배 또는 수입산 버섯을 구입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상황버섯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황버섯의 영양소

상황버섯에는 칼슘, 칼륨, 비타민, 섬유질, 아미노산, 마그네슘, 단백질, 철분, 아연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면역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베타글루칸이라는 다당체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을 나타냅니다.

상황버섯 효능 요약

상황버섯은 옛부터 약용 버섯으로 사용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항암 효과가 크다고 밝혀지면서 건강보조식품으로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상황버섯 효능 6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항암 효과

상황버섯에는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덕분에 대장암, 폐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 다양한 암 질환에 반응하여 암이 전이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을 나타냅니다.

면역력 향상

면역력이 저하되면 평소에는 걸리지 않았을 작은 질환도 쉽게 걸리게 됩니다. 상황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면역 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작용을 하여 면역력을 향상시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을 나타냅니다.

간 기능 개선

간은 우리 몸에서 해독작용을 하는 기관으로 간 기능이 저하되면 쉽게 피로함을 느끼게 됩니다. 상황버섯은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와 함께 해독작용을 도와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는데 좋습니다.

피로 감소

상황버섯은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상황버섯을 복용하면 체력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

상황버섯 효능과 관련된 연구 결과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에서 조절되도록 돕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

마지막 상황버섯 효능은 항산화 효과입니다. 상황버섯은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상황버섯 먹는 법

상황버섯은 다른 버섯과는 다르게 버섯 자체를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물에 달여 먹거나 차로 우려내어 먹습니다. 상황버섯을 가장 쉽고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은 즙(액기스)으로 달여 먹는 것이며, 이러한 형태는 체내 흡수율이 높아서 상황버섯 효능을 더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상황버섯은 한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될 경우에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성인(체중 70kg)을 기준으로 하루에 3g 5g 정도의 용량만 복용하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상황버섯 부작용

상황버섯은 인체에 안전한 식품이기 때문에 독성이나 부작용을 경험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하지만 1일 적정 섭취량을 초과하면 몸에 독성과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부에서는 부작용 증상을 명현 현상이라고 표현하지만,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지속될 경우에는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배가 부글부글 거린다.
  2. 몸에 힘이 없거나 나른해진다.
  3. 복통을 느끼거나 설사를 한다.
  4. 속이 더부룩해지고 체한 것 같다.
  5. 두통이 생기거나 뒷골이 당긴다.

상황버섯 구입 시 주의사항

시중에서 상황버섯과 관련된 제품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성분 함량 표시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엄청나게 적은 양을 넣었다 하더라도 어찌 됐든 상황버섯이 들어간 것이기 때문에 상황버섯 함유 제품으로 판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자연산을 구하기가 어렵고 가격대가 높은 탓에 대부분 수입산 상황버섯을 사용합니다.
  2. 국내 식약청에서 식용으로 인정한 것은 바우미 상황버섯과 린테우스 상황버섯 2가지입니다.
  3. 불법으로 밀수된 제품의 경우 분말로 유통되는 경우가 많아서 실제로 상황버섯인지 확인할 방법도 없고 출처나 성분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상황버섯을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상황버섯은 임산부와 수유부는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또 상황버섯은 면역 체계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면역 질환을 앓는 사람도 섭취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마지막으로 항응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수술을 앞두고 있거나 출혈성 질환을 앓는 사람도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상황버섯이 간수치를 높이나요?

상황버섯 자체가 간수치를 높이거나 간 독성을 유발한다는 명확한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하지만 상황버섯을 다량으로 섭취하거나, 기존에 간 질환이 있을 경우 간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상황버섯 끓이는 법은?

1. 상황버섯을 손가락 한마디 정도 크기로 자르고 흐른 물에 살짝 씻습니다.
2. 물 2L에 상황버섯 6개 정도를 넣고 끓입니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고, 물이 1/2 정도로 줄어들 때까지 졸입니다.
4. 상황버섯 건더기는 걸러내고, 액기스만 냉장보관하며 마십니다.


  1. 팽이버섯 효능 5가지 및 반드시 잘라먹어야 하는 이유
  2. 어성초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먹는 방법
  3. 스트레스성 탈모 원인 증상과 치료에 좋은 음식
  4. 게르마늄 효능 4가지, 의학적 입증은 불충분
  5. 흑마늘 효능 8가지와 먹는 법, 집에서 만드는 방법
  6. 가시오가피 효능 6가지와 부작용, 인삼보다 좋아요
  7. 목이버섯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맛있게 먹는 법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