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오가피 효능 6가지와 부작용, 인삼보다 좋아요

가시오가피는 오래전부터 약용 식물로 사용되어 왔으며 뿌리부터 가지, 열매, 꽃, 잎까지 버리는 것 하나 없이 모두 약재로 사용할 수 있는 귀한 약나무입니다.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가시오가피 효능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나면서 소비량도 함께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시오가피는 영어로 acanthopanax Senticosus 라고 불리는데 아칸토는 (acantho)는 가시나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파낙스는 (panax) 만병을 치료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김새는 산삼을 닮고 그 효능은 인삼을 닮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옛 소련의 학자들이 뛰어난 약효를 가진 천연 약물로 발표하며 큰 관심을 얻게 되었으며, 그 때문에 시베리아 인삼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가시오가피는 세계 각지에서 자라는데 국내산이 특히 더 약용 성분의 함량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 건강 목적으로 드시는 것이라면 수입산 보다는 국내산 가시오가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가시오가피 효능 6가지와 부작용,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시오가피 효능 6가지 요약

인삼보다 그 효능이 더 뛰어나다고 불리우며 옛부터 신경통, 관절염, 신경쇠약, 당뇨, 강장제, 저혈압 등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기력을 더하고 기억력을 좋게 만들며 노화를 늦춘다고 하였습니다. 가시오가피는 어린 식물일 때는 가시를 가지고 있으나 나이를 먹을수록 가시가 사라지는 것이 특징인데 최소 6년 이상은 자라야 가시가 탈피되면서 약효가 형성되면서 약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개선

가시오가피 효능의 첫번째는 고혈압 개선 효과입니다. 가시오가피의 질산코발트는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적혈구 감소를 예방하여 산소 결핍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관상동맥을 확장시켜 고혈압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당뇨 개선

가시오가피에는 엘로테로사이드E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당뇨병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엘로테로사이드E는 근육세포에서 인슐린에 의해 유도되는 당의 흡수를 증가시키고 염증인자에 대한 인슐린의 저항성을 높인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간 건강 개선

가시오가피에 함유된 아칸소사이드B와 D는 간조직의 손상을 예방하고 독성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해독작용을 합니다. 또한 지방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관절염 개선

조선왕조실록에 의하면 선조 임금의 관절통을 가시오가피 달인 물로 다스렸다는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가시오가피 효능을 살펴보면 가시오가피 달여낸 물을 마시면 관절의 통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기록이 있으며 특히 등과 다리, 허리의 힘이 없고 아플 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가시오가피의 아칸토사이드는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리그난이라는 성분은 RNA의 합성을 활성화시켜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개선

가시오가피는 스트레스 관여 호르몬인 코티솔을 억제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중추신경계에 대해 안정작용을 하여 신경이 예민하여 숙면을 취할 수 없는 사람에게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동의보감에서는 가시오가피 효능을 가리켜 약성이 따뜻하고 맛은 맵고 쓰며 독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오로(五勞) 칠상(七傷)과 기운을 더한다고 기록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이 가시오가피 효능에 대해 기록하였습니다.

  1. 뼈를 튼튼하게 한다.
  2. 정신을 강하게 한다.
  3. 남성의 발기부전과 여자의 음부소양증을 다스린다.
  4. 허리뼈의 통증, 다리 통증, 관절에 쥐가 나는 것, 하지무력증을 고친다.
  5. 어린아이가 3살이 되도록 걷지 못할 때 가시오가피를 달여 먹으면 걸을 수 있게 한다.
가시오가피 효능

가시오가피 영양 성분

가시오가피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그 중 중요한 성분이라 할 수 있는 엘레우테로사이드는 한국산 가시오가피에 특히나 더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1. 리그난 화합물
  2. 쿠마린 화합물
  3. 페놀배당체
  4. 플라보노이드
  5. 사포닌
  6. 당류
  7. 카로틴
  8. 비타민 B1, B2, B3
  9. 미네랄

가시오가피 복용법

나무나 뿌리는 물과 함께 센 불에 달여 먹으면 되고, 오가피의 순은 생으로 먹거나 물에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합니다. 효능이 매우 뛰어난 것은 맞지만 과량 복용하시거나 장기 복용할 경우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복용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가시오가피 부작용

가시오가피 효능이 뛰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일부 소음인이나 태음인의 경우 가시오가피 자체가 체질적으로 잘 맞지 않아 속이 메스껍거나 복통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생리 현상을 활성화시키는 성분들이 많이 있으므로 함부로 많은 양을 먹어서는 안되며 소량씩 섭취량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시오가피와 일반 오가피가 있는데 일반 오가피의 경우 열매에 독소가 있어 식약처에서는 식품 재료로의 섭취를 금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열매를 제외한 나무나 뿌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 가시오가피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목이버섯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맛있게 먹는 법
  2. 영지버섯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고르는 법, 달여먹는 법
  3. 송이버섯 효능 10가지와 보관법 손질법
  4. 인후염에 좋은 음식 4가지와 빨리 낫는 방법
  5. 바나나 칼로리 및 먹으면 좋은 이유 9가지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