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효능 12가지,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 방법

보리순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새싹보리가 대중들에게 높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새싹보리 효능으로 알려진 항암, 당뇨 예방, 콜레스테롤 감소, 다이어트, 해독 작용과 같은 효과는 새싹보리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식이섬유, 항산화 성분을 토대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암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옥사이드 디스뮤타제라는 성분이 다른 새싹 채소와 비교했을 때 대략 8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건강 기능 식품으로 널리 활용되는 추세입니다.


새싹보리 효능 요약

대표적인 장수 국가인 일본에서는 1950년대부터 새싹보리를 활용한 가공 식품이 높은 인기를 얻어 왔으며, 1조원 상당의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한국은 불과 몇해전부터 새싹보리 효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차, 분말, 즙, 화장품 등의 재료로 소비량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요.

새싹보리에는 건강에 이로운 영양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변비와 장염 예방에 좋은 불용성 식이섬유와 소화를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합니다. 만성적인 변비를 앓고 있는 사람이 새싹보리를 공복에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변비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요.

폴리코사놀이라는 성분은 몸에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면서,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감소시킵니다. 연구에 따르면 2개월간 새싹보리를 꾸준히 섭취한 대상군에게서 섭취전보다 5% 정도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을 가진 사람은 식단에 새싹보리를 추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요.

새싹보리에는 인삼에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사포닌이 100g당 1500mg이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포닌은 간의 중성지질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새싹보리 효능에 대해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새싹보리를 섭취한 대상에게서 약 20% 이상의 중성지질이 감소하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해독 작용을 가지고 있어요.

인스턴트, 정크푸드,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은 체내에 다량의 독소가 쌓이면서 간 기능이 저하되는 문제를 겪게 됩니다. 새싹보리는 간 건강에 이로운 베타카로틴과 엽록소가 풍부해서 천연 해독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보리순에 함유된 사포닌은 간의 중성 지질을 제거하며 체내 중금속을 제거하는 등 해독 기능을 회복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에 좋아요.

새싹보리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폴리코사놀은 혈관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의 배출을 돕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면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협심증과 같은 중증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 조절에 좋아요.

당뇨병은 체내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거나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혈당 수치가 조절되지 않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최근 새싹보리 효능 중에서도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당뇨병 예방 효과입니다. 새싹보리에는 사포닌과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음식 섭취 후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공복 혈당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체내 인슐린의 분비를 도와 당뇨 환자의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앞에서 잠시 설명했듯이 새싹보리에는 암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옥사이드 디스뮤타제(SOD)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또 다른 새싹 채소와 비교했을 때 8배가 넘는 풍부한 양이 들어있습니다. 새싹보리 효능의 핵심 성분 중 하나인 옥사이드 디스뮤타제는 위암, 대장암과 같은 암의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새싹보리의 루테올린은 암세포의 사멸을 촉진하여 이미 발생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면역력을 강화시켜요.

면역력이 저하되면 감기나 염증성 질환이 쉽게 유발되며, 적은 활동에도 신체 피로도가 빠르게 상승하는 문제를 경험합니다. 보리순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작용하는데, 베타카로틴은 체내 면역력을 강화시켜 염증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와 유해균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면역력 개선에 좋은 비타민c가 레몬보다 2.5배나 더 많이 들어있어 피로에 쌓인 신체 기능을 회복하고 저하된 면역력을 회복시켜줍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좋아요.

중년 여성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새싹보리 효능은 골다공증 예방 효과입니다. 새싹보리는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칼슘이 우유의 10배나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칼슘은 골밀도를 향상시켜 골다공증의 발생 위험을 낮출 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의 키성장을 돕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년과 노년층의 경우 골절의 위험성을 낮추고 관절염을 개선하는 효과도 제공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아요.

새싹보리에 함유된 폴리코사놀과 폴리페놀은 체내에 중성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합니다. 또 체내에 쌓여있는 지방을 효과적으로 분해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새싹보리에 함유된 사포닌은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열량 소비를 돕습니다. 식전이나 공복에 새싹보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공복감을 없애고 포만감을 장시간 유지시킬 수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풍부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영양 결핍을 효과적으로 예방합니다.

기관지를 튼튼하게 만들어요.

새싹보리에는 면역력 향상에 좋은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체내 염증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천식, 기관지염과 같은 기관지에서 발생하는 질환의 예방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날이나 감기가 자주 발생하는 환절기에 새싹보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기관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피부 건강을 개선해요.

새싹 보리에는 셀레늄, 비타민E, 비타민A, 엽록소, 철분, 비타민C, 비타민B와 같은 피부 건강에 이로운 영양소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피부 탄력 개선, 주름 예방, 세포막 형성,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 예방, 피부의 염증과 색소침착 방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 피부가 예민한 사람이거나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는 사람은 피부 질환 예방을 위해 새싹보리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단에 첨부한 쿠팡에서 새싹보리를 구매하시면, 저에게 일정 수수료가 제공됩니다.

건강하게 새싹보리 먹는 법

새싹보리 먹는 시간은 공복에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공복에 드실 때 영양성분이 가장 효과적으로 체내에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새싹보리 효능은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더 높아질수도 있고 더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채소의 특성상 고열에서 장시간 조리를 하게 되면 영양소가 빠르게 파괴되기 때문에 되도록 조리를 하지 않은 원물을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최근에는 복용과 보관이 편리한 동결 건조 새싹보리가 높은 소비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새싹보리의 경우 현재 시중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이 수입산 원료를 사용합니다. 가능하다면 안정성 검사를 통과한 국내산을 구입하는 것이 좋고, 유기농 새싹보리를 구매하여 드시는 것이 가장 영양분도 풍부하고 안전합니다.

또 새싹보리 효능이 좋다고 해서 과다 섭취를 할 경우 복부 통증이나 복부 팽만감 등의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싹보리 하루 섭취량은 분말 기준 1일 4g~10g입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새싹보리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신장 질환자의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싹보리 분말

새싹보리 분말은 개인의 입맛과 취향에 따라 드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루를 물에 녹여 드시는 경우가 많고, 요거트나 샐러드에 곁들여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 플레인 요거트에 1스푼을 넣어 먹습니다.
  • 우유, 두유, 쥬스, 생수에 넣어 먹습니다.
  • 새싹보리 분말과 과일을 함께 믹서기에 갈아 먹습니다.
  • 샐러드에 새싹보리 분말을 뿌려 먹습니다.
  • 죽, 수제비, 칼국수 등의 밀가루 반죽을 할 때 새싹보리 분말을 함께 넣어 먹습니다.

새싹보리 차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새싹보리 차를 만들어 먹는 것 입니다. 새싹보리 차는 영양소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 새싹보리 효능을 더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보리 특유의 고소함과 향이 아주 깊어서 생수 대신 즐겨 마시고 있습니다. 직접 새싹보리 잎을 후라이팬에 볶아서 먹어도 좋은데, 시중에서 판매중인 새싹보리 티백을 구입하여 우려먹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 찻잔에 뜨거운 물을 붓고 새싹보리 티백을 1개 넣어 우려냅니다.
  • 3분~5분 정도 충분히 우려낸 후 티백을 건져내고 드시면 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