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 고구마 효능 및 부작용, 동치미와 궁합이 좋아요

고구마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메꽃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맛이 달고 고소한 덕분에 온 국민의 간식거리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고구마는 쪄서 먹거나 구워 먹어도 맛이 좋고 찜이나 샐러드, 피자, 탕 등 각종 요리에 첨가되는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구마는 감자에 비해 당질과 비타민C의 함량이 높으면서도 칼로리가 낮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유명 연예인들이 고구마를 통해 다이어트를 한다는 이야기가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생 고구마 효능 및 부작용, 고구마 건강하게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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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마 영양 성분

  • 고구마는 카로틴과 비타민A, 나이신, 리보플라빈, 비타민B군의 함량이 높아 대사 작용을 활성화하는데 좋습니다.
  • 포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없으며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생 고구마 다이어트


생 고구마 효능

생 고구마는 100g당 110ckal로 114kcal인 찐 고구마보다 칼로리가 낮습니다. 반면에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아주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대용 식품으로 섭취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대표적인 생 고구마 효능 및 효과에 대해 알아보세요.

 

  • 변비 개선

고구마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하여 체내에 쌓여있는 각종 노폐물이 체외로 원활히 배출되도록 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장속에 서식하는 유익균을 증식하는데 도움이 되어 장의 건강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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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부 건강 개선

고구마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신체의 산성화를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또한 고구마에 풍부한 비타민C는 피부를 맑고 탄력있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 입니다.

 

  • 체중 감량

고구마는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은 편이지만 100g당 110kcal 정도로 열량이 낮은 편입니다. 또한 수분과 섬유질의 함량이 높아서 조금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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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혈관 건강 개선

고구마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배출하여 고혈압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구마에 풍부한 섬유질은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정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 고구마 효능 및 부작용

고구마는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다양한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식품입니다.

 

  • 복부 팽만 & 가스

생 고구마에 함유된 아마이드라는 성분은 체내에서 세균을 번식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세균을 번식시키는 과정에서 이상 발효를 일으켜 장내 가스를 유발하여 복부 팽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자주 섭취하면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 고르는 법 & 먹는 법

고구마는 모양이 고르고 흠집이 없으며 표면이 매끈하고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표피의 색이 밝고 선명한 적자색을 띄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에 상처가 났을 경우에는 쉽게 부패되는데, 상처 난 고구마를  31~35℃의 온도, 습도 90%에서 5일 ~ 6일 정도 보관하면 상처가 코르크층으로 변화되어 저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고구마는 껍질을 깎고 바로 물에 담구면 떫은 맛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고구마는 찌거나 구워서 먹거나 찜, 튀김, 구이, 샐러드 등의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고구마는 장내 미생물의 이상 발효로 인해 복부에 가스가 차기 쉬운데, 동치미와 함께 먹으면 무의 디아스타제가 소화를 도와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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