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 효과없다? 오히려 몸에 좋은 5가지 이유

아르기닌은 체내에서 합성되면서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 산화질소는 에너지를 생성하는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을 높여서 신진 대사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르기닌이 결핍되면 심한 피로감과 에너지 부족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르기닌은 결핍의 위험성이 낮은 성분입니다. 아르기닌 효과없다라고 느끼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이미 충분한 양의 아르기닌 수치를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중에서 다양한 종류의 L-아르기닌 영양제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1일 5g 이하로 복용하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르기닌 영양제의 성분표에서 1일 섭취량이 5g 이하로 함유된 제품을 구입하여 드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아르기닌 효과없다라는 말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아르기닌 효과없다? 있다?

아르기닌은 견과류, 유제품, 어류, 육류 등의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된 성분입니다. 혈압 조절, 식균 세포 생성, 혈소판 응고 등에 관여하는 산화질소의 전구체로 사용됩니다. 또 신체의 면역력 증진, 항산화 작용, 상처 치유, 정자 생성 증가, 발기부전 완화, 불임 치료, 성장 호르몬 분비 촉진, 체지방 감소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설명했듯이 아르기닌은 결핍될 위험성이 매우 낮은 성분입니다.

아르기닌은 결핍의 위험성이 낮기 때문에 아르기닌 영양제를 복용해도 당장 큰 건강 개선 효과는 느끼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르기닌을 보충한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은 아르기닌 효과없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건강 보조제로 아르기닌을 먹을 경우에는 몸에서 즉시 느낄 수 있는 특별한 효과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력 운동이나 발기부전 개선 등이 특정 용도로 아르기닌을 섭취할 때는 높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 효능

체지방 감소

아르기닌은 체지방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를 할 때 복용하면 좋습니다. 또 체지방을 감량시키면서 근육의 성장을 촉진하고 기초 대사량을 높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아르기닌을 복용하면 더 빠르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고, 근육량의 증가로 요요 현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증진

아르기닌은 각종 질병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액순환을 높이고 면역력을 개선합니다. 아르기닌을 복용하면 유해한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인체의 대응 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 개선

아르기닌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이 확장되고 이완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고혈압, 뇌경색,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중증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혈액 순환의 개선은 눈에 띄는 것이 아니므로 아르기닌 효과없다라는 오해를 쉽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 개선

아르기닌은 음경으로 전달되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음경은 해면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음경으로 전달되는 혈액 순환이 원활해야 강직도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음경으로 향하는 혈류량이 증가하면 발기부전을 개선하고 강직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초대사량 증가

아르기닌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근육의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근력 운동을 하기 30분 전에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운동 능력을 증가시키고, 운동 후 발생하는 근육의 피로를 빠르게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근육이 성장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면서 체중 증가를 예방하고, 활기찬 일상 생활을 보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 복용법

아르기닌은 체내 흡수율이 낮은 성분이기 때문에 복용 시간을 식후보다는 식전이나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적은 양의 아르기닌을 섭취하거나 식후에 복용할 경우 체내 흡수율이 낮아지면서 아르기닌 효과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 분말은 냄새와 맛이 굉장히 나쁘기 때문에 대부분 맛과 냄새를 느낄 수 없는 캡슐형 아르기닌을 구입하여 복용하게 됩니다. 아르기닌을 가루로 섭취할 경우 코를 막고 생수나 주스와 함께 한 번에 들이키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이나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아르기닌을 복용할 경우 운동 30분 전에 복용하면 됩니다. 건강 보조 목적으로 아르기닌을 섭취할 경우에는 공복에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하면 됩니다. 만약 공복에 아르기닌을 섭취했을 때 소화불량이나 더부룩함을 느낀다면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기닌은 여자와 남자에게 모두 좋은 성분이므로 성별에 관계없이 드시면 됩니다.

아르기닌은 다른 아미노산과 함께 복용할 경우 흡수율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르기닌과 다른 아미노산제를 함께 복용할 경우 15분 정도의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을 동시에 섭취할 경우 체내 흡수율이 낮아지면서 아르기닌 효과없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또 아르기닌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에게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아르기닌은 인체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특별하게 주의해야 하는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아르기닌의 1일 권장 섭취량이 5g 이하이기 때문에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르기닌 영양제를 구입하실 때는 성분표를 확인하여 하루 섭취량이 5g 이하인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기닌을 과량 섭취할 경우에는 간손상, 간수치 상승, 소화불량, 복통, 설사, 두통, 관절통 등의 부작용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잘못 알려진 정보 중 하나가 아르기닌이 탈모를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아르기닌은 두피로 전달되는 혈류량을 증가시켜서 오히려 두피 건강을 개선하고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르기닌이 탈모를 유발한다는 것은 잘못된 사실입니다. 디시인사이드 등의 커뮤니티에서 아르기닌을 먹고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는 복용 후기가 있지만 개인적인 느낌일 뿐이며 탈모와 아르기닌은 연관성이 없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