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어 효능 11가지, 남자와 여자에게 좋은 이유

우리나라에서 보양식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식품은 장어입니다. 대표적인 장어 효능은 스태미나 개선, 혈액 순환 증가, 남성의 정력 증가, 피로 회복, 피부 미용, 피부 탄력 개선, 시력 보호, 위장 질환 예방, 두뇌 건강 개선, 노화 방지, 골다공증 예방 등이 있습니다.

장어는 무더운 여름철에 저하된 기운을 회복하는 작용을 하므로 성별과 연령에 관계 없이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다만 뼈가 많아서 식감에 호불호가 심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장어의 뼈 때문에 먹기가 힘든 경우에는 뼈를 모두 제거한 장어를 드시거나 장어즙을 구입하여 복용하면 됩니다.


장어란?

장어는 몸이 뱀처럼 긴 물고기입니다. 장어의 종류는 바다장어, 붕장어(아나고), 뱀장어(민물장어), 갯장어, 꼼장어(먹장어)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 장어는 먹장어입니다. 장어는 단백질과 비타민A의 함량이 매우 높아서 한국과 일본에서 스태미나의 원천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장어는 취향에 따라 초밥, 구이, 덮밥, 즙, 회, 찜, 튀김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장어 영양성분

장어는 100g당 110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어서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또한 장어 효능의 핵심 영양 성분인 필수 아미노산, 오메가3 지방, EPA, DHA, 불포화 지방산,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D, 인, 셀레늄, 칼슘, 콜라겐, 콘드로이친, 카르노신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장어 효능은?

날씨가 무더운 여름철이 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보양식은 장어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장어 효능에 대해서 오장 육부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폐를 보호하며, 아이를 출산한 후 허약해진 기운과 자궁을 보강한다고 기록했습니다. 또 자산어보에서는 장어즙 효능에 대해서 오랫동안 설사가 멎지 않는 사람에게 장어 죽을 먹이면 금방 낫는다고 기록했습니다.

지금부터 장어 효능 11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스태미나를 회복합니다.

장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매우 풍부한 식품입니다. 오메가3는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줄이며, 세포 손상을 유발하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또 단백질,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E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신체 피로를 회복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합니다.

장어에 들어있는 레티놀은 모세혈관을 이완시켜서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돕습니다. 또 불포화 지방산은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추고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장어에 풍부한 L-아르기닌은 혈관을 이완시켜서 혈액 순환을 돕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력을 증가시킵니다.

가장 대표적인 장어 효능은 남자의 정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남자의 정력은 혈액순환이 매우 중요합니다. 장어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에너지 생성에 좋은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비타민, 칼슘 등의 영양소가 아주 풍부합니다. 장어를 먹으면 음경으로 전달되는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성 기능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장어에 함유된 비타민E와 레티놀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레티놀은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고 피부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비타민E는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합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의 항염증 효과 덕분에 피부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력을 보호합니다.

장어는 비타민A가 소고기보다 200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장어에 함유된 비타민A는 체내에서 레티놀로 합성되어 망막을 보호하고 시력의 저하를 예방합니다. 평소 안구건조증과 같은 질환을 겪고 있다면 장어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장 질환을 예방합니다.

장어는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만드는 식품입니다. 평소 위장 장애로 인해서 소화불량, 더부룩함, 위염, 위궤양 등의 위장 장애를 겪고 있는 분들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두뇌 건강에 좋습니다.

장어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두뇌 건강에 좋은 DHA와 EPA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DHA와 EPA는 두뇌 세포를 활성화하여 치매를 예방하고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개선합니다. 장어는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나 기억력이 저하되는 어르신들이 복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노화를 방지합니다.

장어에 풍부한 비타민E와 비타민A는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억제합니다. 또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여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어는 노화가 시작되면서 주름이 늘어가는 여자들의 피부 탄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장어는 칼슘과 인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입니다. 체내 칼슘 함량이 저하되면 골밀도가 낮아지면서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폐경기 후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중년 여성이나 뼈가 약해지는 노인들이 복용하면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입니다.

장어 효능에는 전반적인 면역력을 개선하는 것도 있습니다. 장어는 면역 기능을 활성화하고, 인체가 질병으로부터 맞서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중 관리에 좋습니다.

장어는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조금만 먹어도 높은 수준의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서 식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장어를 먹으면 건강을 해치지 않고 체중 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장어 효능 11가지

장어 부작용은?

장어는 인체 안전한 식품이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해야 하는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장어를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 설사, 복통,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장어 부작용 3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알레르기 반응
    체질에 따라 어류나 해산물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어 복용 후 두드러기,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2. 수은 섭취
    장어는 미량의 수은이 함유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장어를 장기간 다량으로 섭취하면 임산부, 모유 수유중인 여성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3. 통풍
    장어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퓨린은 통풍이나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장어 섭취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장어를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장어를 먹으면 안 되는 사람은 고지혈증과 같은 지방과 관련된 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 통풍이나 신장 결석이 있는 사람, 임산부가 있습니다. 또 장어는 성질이 따뜻한 식품이므로 평소 몸에 열이 많거나, 체질적으로 땀이 많은 소양인에게는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장어에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은 장어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장어 효능을 얻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임산부 및 수유부
    장어는 미량의 수은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임산부와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장어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 통풍 및 신장 결석 환자
    장어는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이기 때문에 통풍이나 신장 결석을 앓는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어를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장어 먹는 방법은?

장어는 취향에 따라서 회, 덮밥, 튀김, 구이 등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어를 보양식으로 먹고 싶다면 영양소 함량이 높은 장어즙을 구입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장어즙이 당뇨 환자의 혈당을 높인다는 말이 있지만, 장어 자체는 혈당을 높이는 성분이 전혀 들어있지 않습니다. 다만 장어즙에 들어간 기타 첨가물에 의해 혈당이 높아질 수는 있으므로, 성분표를 확인하신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장어는 남자와 여자에게 좋은 식품인가요?

장어는 남자와 여자의 건강에 이로운 식품입니다. 장어 효능을 살펴보면 고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불포화 지방산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남녀 모두의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좋습니다.

장어를 많이 먹으면 어떻게 되나요?

장어는 인체에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장어를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 복통, 위장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나 통풍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장어 꼬리 효능은?

장어 꼬리에는 오메가3,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어 효능인 스태미나 증진, 혈액 순환 개선, 피부 미용, 시력 보호, 노화 방지 등의 효과를 동일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장어 효능은 언제부터 나타나나요?

장어의 효능이 나타나는 시간은 개인의 건강 상태, 식단, 생활 방식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장어를 추가한 균형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가지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반적인 건강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장어를 먹으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장어는 건강에 이로운 영양소가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 에너지 생성, 골다공증 방지, 피부 미용, 항염증 효과 등의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장어가 남자에게 좋은 이유는?

장어는 남성 건강에 좋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립선 건강 개선, 남성 기능 개선, 근육 성장, 피로 회복 등의 효과를 제공합니다.

장어는 수은 함량이 높나요?

장어는 미량의 수은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종이나 서식지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바다장어의 경우 민물장어보다 수은 함량이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후기

지금까지 장어 효능, 부작용, 복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장어는 여름철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장어는 입맛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장어를 처음 드시는 분은 뼈가 없는 장어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필요에 따라 장어즙이나 장어가 들어간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