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붓기 빼기 6가지, 지금 당장 효과볼 수 있어요

아침에 일어나면 유난히 얼굴이 잘 붓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는 몸이 피곤하거나 자기 전에 라면이나 야식을 먹으면 부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얼굴 붓기 빼기는 마사지, 냉찜질, 냉온수 세안 등이 있으며 평소에 부종 예방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아침에 급하게 출근을 하거나 중요한 약속이 있을 때는 냉온수를 번갈아가면서 세안을 하고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부종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찜질팩이 없다면 숟가락을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마사지를 하거나, 일회용 비닐팩에 얼음물을 넣어 찜질을 해주면 좋습니다.


아침마다 얼굴이 붓는 원인

얼굴 부종은 남자나 여자나 성별에 관계없이 나타나지만,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전날 밤 라면, 치킨, 피자, 족발, 보쌈 등의 야식을 먹었다면 다량의 나트륨 섭취하게 되면서 신체가 혈중 나트륨 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수분을 배출하지 않고 끌어 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에 얼굴이 붓는 것이 싫다면 야식을 먹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야식을 먹지 않았음에도 얼굴이 자주 붓는다면 수면 습관이 잘못되었거나 혈액 순환이 저하된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자기 전에 야식을 먹었을 때

잠자리에 들기 전에 먹는 야식으로 인하여 체내 나트륨 농도가 증가하고, 신체가 나트륨 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수분을 끌어모으면서 얼굴이 부을 수 있습니다. 짠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는 나트륨 농도를 낮추기 위해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커피나 탄산음료는 이뇨 작용으로 인해 수분을 배출시켜 나트륨 농도를 높이기 때문에 생수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될 때

장시간 동안 수면을 할 때, 옆으로 누워자거나 베개에 얼굴을 파묻고 엎드려 잠을 잘 때, 머리 높이보다 낮은 베개를 베고 잘 때는 혈액순환이 방해되면서 얼굴에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체 질환이 있을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항이뇨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소변 배출이 줄어들고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신장 기능 이상, 갑상선 호르몬 저하, 간 질환 등에 의해서도 신체의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얼굴 붓기가 잠을 자기 전후로 차이가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빠르게 얼굴 붓기 빼기

아침에 기상 후 얼굴이 부었을 때 10분만 투자하면 금방 얼굴의 붓기를 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얼굴 붓기 빼기는 마사지, 지압, 냉찜질과 같이 혈액 순환을 활성화 시키고, 확장되어 있는 얼굴의 혈관을 축소시켜서 수분이 배출되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1. 냉온수 세안을 하세요.

아침에 세안을 할 때 냉수와 온수를 번갈아 가면서 세안을 하면 혈액 순환을 활성화 시키면서 부종을 간단하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은 모공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따뜻한 정도의 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세안의 마무리는 혈관을 축소시킬수 있도록 냉수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합곡혈을 지압하세요.

합곡혈은 엄지와 검지 사이의 움푹하게 들어간 부위입니다. 합곡혈은 두통이 있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지압하는 혈자리로 알려져 있지만, 얼굴 붓기 빼기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합곡혈은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합곡혈을 반대쪽 손의 엄지와 검지로 5분에서 10분 정도 부드럽게 지압해주면 부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기상 후 앉거나 서있는 게 좋아요.

잠을 잘 때 베개 높이를 낮게 해서 자는 것도 얼굴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베개 높이는 몸보다 높게 두고 자야 붓기가 쉽게 생기지 않습니다. 베개 높이를 확인해서 높이가 낮다면 다른 베개로 교체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얼굴이 부었다면 즉시 일어나거나 앉아서 얼굴의 높이를 심장보다 높게 두어야 부종이 빠르게 해결됩니다.

4. 얼굴 마사지를 하세요.

기상 후 얼굴 붓기 빼기에 좋은 마사지 하면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관자놀이, 눈썹 아래의 움푹 파인 곳, 눈 아래 뼈, 눈썹, 광대뼈, 턱과 같이 림프절 순환을 도울 수 있는 부위를 마사지 해주면 됩니다. 얼굴 마사지를 할 때는 손에 힘을 너무 세게 주지 않아야 하며, 부드럽게 마사지 하듯이 얼굴의 앞에서 뒷 방향으로 밀어주면 됩니다. 마사지를 할 시간이 없다면 세안을 하고 화장품을 바르는 동안 입술을 앞으로 오므렸다가 크게 벌려주는 동작을 반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냉찜질을 하세요.

얼굴 붓기 빼기 방법 중에서 가장 빨리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냉찜질을 하는 것입니다. 냉찜질팩이 있다면 냉동실에 잠시 넣어두었다가 얼굴에 올려두면 됩니다. 찜질팩이 없다면 숟가락을 냉동실에 넣어두고 마사지 도구로 사용하거나, 비닐팩에 얼음을 넣어 찜질팩 대용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남는 녹차 티백이 있다면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붓기가 심한 부위에 잠시 올려두는 것도 좋습니다. 녹차에 함유된 타우린은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붓기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차를 마시세요.

아침에 얼굴이 붓는 이유는 신체에 다량의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갇혀있기 때문입니다. 이뇨 작용을 촉진해서 얼굴 붓기 빼기에 좋은 호박즙, 호박물, 율무차, 녹차, 아메리카노, 커피와 같이 얼굴 붓기 빼는 차를 아침에 마시면 저류된 수분을 빠르게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