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마린 효능 6가지, 간 건강에 정말로 좋을까?

실리마린은 밀크시슬의 씨앗에서 추출한 성분입니다. 실리마린 효능은 해독 작용, 항암 효과, 당뇨 개선, 피부 건강 개선, 항산화 작용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간이 대사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독성 물질을 억제하여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실리마린은 우리나라에서 간 기능 개선제로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또한 영양제의 가격대가 비싸지 않고 해외 직구도 매우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국내 제품의 경우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 인증을 받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해외 직구의 경우 판매량이 많고 후기가 좋은 제품 위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리마린이란?

간은 침묵의 장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간에 질병이 생겨도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어서 병이 크게 악화된 후에야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은 현재 특별한 문제가 없더라도 평소에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장기입니다. 또한 국내 소비자들에게 간 영양제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것이 실리마린과 밀크시슬입니다. 실리마린은 밀크씨슬의 씨앗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입니다. 밀크시슬과 실리마린은 서로 다른 영양제처럼 판매되고 있지만, 사실상 같은 효능을 가진 영양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밀크시슬과 실리마린의 차이점은?

밀크시슬의 씨앗에서 추출되는 성분이 실리마린입니다. 실리마린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간 세포의 재생을 돕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밀크시슬 영양제는 평균 50~70% 정도의 실리마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밀크씨슬과 실리마린은 같은 효능을 가진 영양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리마린 영양제를 해외 직구할 때 장점은?

해외직구로 구입하는 실리마린 영양제는 국내 제조 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다만 해외 직구 제품의 경우 실리마린 함량이 식약처의 권장 섭취량을 3배 이상 초과되는 경우도 많고, 원료나 제조 과정을 인증받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제품 구입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리마린의 1일 권장 섭취량은?

식약처에서 권고하는 실리마린 1일 권장 섭취량은 130mg 입니다. 실리마린 영양제를 구입하실 때는 실리마린의 섭취량이 1일 130mg에 맞춰 제조된 영양제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실리마린의 효능은?

실리마린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간 질환을 초래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서 간 세포를 보호하고 해독 작용을 개선합니다. 또한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여 간 세포의 재생을 촉진합니다.

실리마린 효능 요약

실리마린 효능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간 기능 회복이기 때문에 실리마린이 가지고 있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구입하는 영양제의 실리마린 함량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실리마린 함량이 부족하면 아무리 많이 먹더라도 간 기능 개선 효과를 절대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재 간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의 치료 용도로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간 질환은 내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실리마린은 평소 간 건강 관리 목적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 손상된 간을 회복시켜요.

가장 대표적인 실리마린 효능은 간염, 간암, 간경변과 같은 간 질환을 예방하고 손상된 간 기능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실리마린은 알코올성 간질환, 간염, 간암, 간경변, 지방간 등의 간 질환 환자의 생존률 향상에 도움이 되었는데, 실리마린을 섭취한 그룹의 생존률은 58%였지만 그렇지 않은 그룹에서는 39%에 그쳤다고 합니다. 간은 신체의 독성 물질을 해독하는 기관으로, 간이 대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독성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간수치를 낮추고 간을 보호합니다.

2. 항암 효과가 있어요.

실리마린은 암세포의 분열과 증식을 억제하고 수명을 줄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실리마린 효능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피부암을 가진 실험쥐에게서 종양의 발달을 감소시켰으며, 세포의 사멸을 유도하였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까지 사람에 대한 믿을 수 있는 실험 결과가 발표되지는 않았습니다.

3. 피부 건강에 좋아요.

실리마린의 플라보노이드와 파이토케미컬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자외선에 의해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는 피부염, 피부암, 주름 등 다양한 피부 질환을 유발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실리마린이 자외선 차단제와 유사한 효과를 내어 피부암의 발생률을 감소시키며, 실리마린의 항산화 성분은 피부 노화와 질환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의 생성을 억제해서 여드름을 치유하며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간혹 실리마린 효능이 탈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으나, 탈모와 관련된 효능을 입증한 연구 결과가 없으므로 탈모에 대해서는 효과가 없다고 봐야 합니다.

4. 혈당 조절에 도움이 돼요.

당뇨 환자에게 실리마린을 복용시킨 연구 결과에서 혈당, 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당뇨병은 당뇨망막병증, 당뇨병성 족부 병변, 혈관 질환 등의 합병증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실리마린은 공복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의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두뇌 건강에 좋아요.

실리마린 효능에는 두뇌 건강을 개선하고 치매와 알츠하이머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실리마린은 두뇌 세포의 손상과 산화를 억제하여 뇌 질환을 예방합니다. 특히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아밀로이드 플라크가 신경 세포에 쌓이는 것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골다공증을 예방해요.

실리마린 효능에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노화나 호르몬 분비 변화에 의해서 뼈가 생성되는 것보다 손실되는 양이 많아지는 질환입니다. 칼슘 섭취가 부족한 성인, 폐경기 여성, 노인들에게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크게 증가합니다. 실리마린은 폐경 후 여성의 골감소를 효과적으로 억제하여 골절과 골질환의 위험성을 감소시킵니다.

실리마린 복용법

실리마린이 건강 개선에 이로운 성분이라 하더라도 장기간 동안 고용량을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리마린을 드실 때는 제품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과 복용량에 맞춰서 드시면 됩니다. 실리마린은 보통 아침 저녁으로 하루 2회 복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1일 100mg에서 200mg 정도를 섭취하면 됩니다. 또한 실리마린의 체내 흡수율을 증가시키고, 복용 후 발생할 수 있는 소화 불량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리마린 1일 권장 섭취량

식약처에서 권고하는 실리마린의 1일 섭취 권장량은 130mg 입니다. 실제로 국내에서 판매되는 실리마린 영양제는 식약처의 권고에 따라 1일 130mg을 섭취하도록 제조된 영양제 위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만 해외 직구 제품의 경우 실리마린 효능을 높이기 위해서 실리마린 함량이 국내 제품보다 3배 이상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리마린 부작용

실리마린은 흰무늬 엉겅퀴에서 추출한 매우 안전한 성분으로 특별한 부작용 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소화불량,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처음 드실 때는 소량만 섭취했다가 점차 복용량을 늘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복용 과정에서 부작용 의심 증상이 관찰된다면 복용을 즉시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간 질환을 앓고 있거나 현재 간 치료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담당 의사와 복용에 대한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복부 팽만감
  • 복통
  • 알레르기 반응
  • 소화 불량
  • 설사
  • 구역 및 구토
  • 두드러기
  • 피부 발진

실리마린 고르는 법

실리마린 영양제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하는 것은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획득한 영양제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획득하였다면 식약처에서 권고하는 실리마린의 함량과 제조 기준을 충족하였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리마린 효능을 얻기 위해서는 구입한 영양제의 실리마린 함량을 상세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리마린의 함량을 확인하세요.

실리마린 또는 밀크시슬 영양제를 구입할 때는 제품 설명서의 영양소 함량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실리마린 함량이 식약처의 1일 권장 섭취량인 130mg 이상인 영양제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밀크시슬 추출물의 50%라고 표기된 영양제도 있는데, 이럴 때는 밀크시슬 함량의 50%만큼 실리마린이 함유된 것이라고 계산하면 됩니다.

실리마린 추출물을 구입하세요.

밀크시슬 추출물이 아닌 밀크시슬 건조분말 제품 형태로 판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조 방식으로 제조된 영양제는 실리마린의 함량이 매우 부족한 경우가 많고, 제조 및 개봉 과정에서 이물질이 들어갈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추출물 제조 방식의 영양제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합제는 신중하게 구매하세요.

시중에서 판매되는 밀크시슬 영양제는 실리마린 효능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 미네랄, 생약 성분 등의 부원료가 첨가된 경우가 많습니다. 상품 설명서의 부원료를 확인했을 때 금잔화, 데이지, 돼지풀과 같은 국화과 식물이 부원료로 첨가된 경우에는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부원료를 확인하신 후 구입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