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먹으면 안되는 사람 6가지, 지금 당장 끊으세요

오메가3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수술을 앞둔 사람, 오메가3 복용 후 어지럼증과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 설사나 복통 등의 위장 장애가 생긴 사람, 몸에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한 사람, 몸에 멍이나 출혈이 자주 생기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질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진 성분입니다. 1일 권장 섭취량만 지켜서 복용한다면 부작용 위험성이 매우 낮은 안전한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위장 장애나 출혈 경향성을 높일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메가3를 처음 복용하는 사람은 부작용과 이상 반응 발생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오메가3란?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질 수치를 낮추고 혈행을 개선하며, 안구 건조증 예방과 기억력 증진 효과를 인정받은 성분입니다. 다만 사람의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서 보충을 해야 하는 성분입니다. 오메가3는 견과류, 씨앗, 등푸른 생선 등의 음식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지만 평소 식습관이 규칙적이지 못한 사람은 오메가3 영양제를 구입하여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의 효능은?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질 수치 개선, 안구 건조증 예방, 항염증 효과, 두뇌 건강 개선, 태아 두뇌 발달, 우울증 예방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 복용이 권장되는 사람은?

오메가3는 체내 중성 지질 수치가 높은 사람, HDL 수치가 낮은 사람, 당뇨와 혈당 관리가 필요한 사람, 임산부, 안구 건조증을 가진 사람, 성장기 청소년, 건강 관리가 필요한 노인 등이 복용하면 좋습니다.

오메가3를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오메가3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는 수술을 앞두고 있는 사람, 몸에 멍이나 출혈이 쉽게 생기는 사람, 위장 장애를 겪는 사람,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생기는 사람, 간독성이 발생한 사람, 피부 발진이나 호흡 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한 사람이 있습니다.

오메가3 먹으면 안되는 사람 요약

식약처에서 인정한 오메가3의 효능은 혈중 중성지질 개선, 혈행 개선, 눈 건조 예방, 기억력 증진 효과가 있습니다. 덕분에 오메가3는 국민 영양제로 인식될 정도로 많은 소비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메가3를 복용한 후 발생하는 이상 반응 때문에 복용을 피해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오메가3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는 출혈이나 멍이 쉽게 생기는 사람, 설사나 구토 등의 위장 장애를 겪는 사람,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사람,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생기는 사람, 간독성이 나타나거나 간수치가 상승하는 사람, 수술을 앞두고 있는 사람, 저혈압 환자가 있습니다.

1. 몸에 멍과 출혈이 생기는 사람

오메가3는 혈중 중성 지질 수치를 낮추고 혈액을 묽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메가3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는 평소 몸에 멍이 잘 들거나 잇몸 출혈 등을 자주 겪는 사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 FDA에서는 혈소판 수치가 낮은 사람은 오메가3가 출혈 경향성을 높일 수 있다며 복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현재 항응고제, 항혈소판제, 혈전억제제 등을 복용중인 경우라면 오메가3의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위장 장애가 생긴 사람

오메가3는 지방 성분이면서 특유의 비릿한 맛과 향이 있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 구역이나 구토를 경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의 기름 성분이 장을 자극해서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오메가3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는 오메가3를 복용한 후 위산 역류, 메스꺼움, 소화불량, 더부룩함, 트림, 설사, 구역, 구토 등의 위장 장애를 겪는 사람이 포함됩니다.

3.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는 사람

오메가3는 주로 멸치, 정어리 등의 생선에서 추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류나 해산물에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은 아나필락시스 반응에 의해서 생명에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오메가3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오메가3 복용 후 두드러기, 발진,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경험하거나 생선이나 해산물에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입니다.

4. 두통과 어지럼증이 생기는 사람

오메가3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저혈압 환자, 혈압약을 복용중인 사람, 오메가3 복용 후 두통과 어지럼증이 발생한 사람이 있습니다. 오메가3는 혈액을 묽게 하고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혈압이 낮거나 저혈압 환자의 경우 오메가3를 복용한 후 혈압이 더 낮아지면서 두통, 어지러움, 빈혈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의 경우 현재 복용중인 혈압 강하제의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메가3 복용 후 어지러움과 두통을 경험하고 있다면 낙상이나 넘어짐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5. 간독성이 나타나는 경우

오메가3의 1일 권장 섭취량은 500mg~2000mg입니다. 하지만 오메가3의 하루 섭취량을 초과해서 과도하게 많은 양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간독성과 간수치 상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복용 후 황달이나 콜라색 소변 등의 간독성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6. 수술을 앞두고 있는 사람

오메가3 먹으면 안되는 사람 중에서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경우는 수술을 앞두고 있거나 출산을 앞두고 있는 사람입니다. 오메가3는 출혈 경향성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이나 출산을 앞두고 있는 사람은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혈액 응고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항응고제, 항혈소판제, 혈압강하제를 복용하는 사람도 오메가3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오메가3 영양제 고르는 방법

오메가3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영양제가 아닌 음식을 통해서 공급받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하지만 오메가3에 대한 부작용 위험성이 없고 식사를 제대로 챙겨먹기 어려운 사람은 오메가3 영양제를 구입하여 보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시중에서 다양한 종류의 오메가3 영양제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체내 흡수율과 생체 이용률이 가장 높은 알티지 오메가3가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오메가3 지방산의 필수 형태인 DHAEPA가 결합된 제품이 좋습니다.
  • 오메가3의 1일 권장 섭취량인 500mg~2000mg을 충족하는 제품이 좋습니다.
  • 오메가3는 빛과 열에 쉽게 산패되기 때문에 빛을 차단하는 용기에 포장된 제품이 좋습니다.
  • 중금속 오염이 적은 멸치, 정어리, 미세 조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를 구입해야 합니다.
  •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 GMP, HACCP 인증 마크를 획득한 제품이 더 안전합니다.
  • 중금속 함량, PCBs 오염도 검사, 캡슐 규격 시험 등의 안전성 테스트 결과가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오메가3 복용할 때 주의할 점

오메가3의 가장 큰 단점은 빛과 열에 의해서 쉽게 산패된다는 것입니다. 산패된 오메가3는 효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오히려 체내 활성 산소를 증가시켜 발암 물질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는 산패된 오메가3가 성장 지연, 간비대, 신장 비대, 빈혈, 염증 증가, 심근증 등의 부작용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산패된 오메가3는 비린내, 힘이 없고 말랑거리는 캡슐, 캡슐끼리 붙어있는 형태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메가3를 처음 구입했을 때와 달리 냄새가 나거나 캡슐이 말랑거리거나 주름이 쉽게 생기는 모습을 보인다면 산패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메가3는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성분이 아니기 때문에 효능없다라고 생각하지 말고 3개월 정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