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복용법 식후에 먹어야 더 좋은 이유는?

오메가3는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EPA와 DHA를 의미합니다. 혈중 중성지질 수치를 개선하고 안구건조증을 완화합니다. 오메가3 복용법은 특별히 정해진 것은 없으나 식전보다는 식사 후에 드시는 것이 소화불량이나 더부룩함과 같은 위장 장애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는 사람들이 많이 복용하는 대표적인 건강 기능 식품이지만 임산부, 수유부, 만성 질환자는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영양제는 혈중 중성지질 개선, 안구건조증 개선, 혈행 개선 등의 목적으로 많이 소비되고 있으며 시중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여 복용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복용법 요약

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나면서 노년층이나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젊은 사람들도 다양한 종류의 영양제를 챙겨먹습니다. 온라인이나 미디어 채널을 통해서 영양제에 대한 정보를 매우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나에게 필요한 영양제가 어떤 것인지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작 구입한 영양제를 한번에 먹어버리거나 복용법을 지키지 않아서 영양제의 효능을 제대로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오메가3 복용법은 영양제의 조제 방식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품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방식을 따라서 섭취해야 오메가3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1. 오메가3는 식후에 복용하세요.

오메가3 복용법의 가장 기본은 식전이 아닌 식후에 먹는 것 입니다. 오메가3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몸에 흡수되려면 담즙산이 필요합니다. 담즙산은 식후에 활발하게 분비가 되므로 식후에 드실 때 가장 체내 흡수율이 높습니다. 특히 활동량이 많은 점심이나 저녁식사 후 섭취할 때 EPA와 DHA의 체내 흡수율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오메가3 복용법이 무조건 식후에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식전에 드셔도 무방하지만 오메가3 특유의 비린맛에 거부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식후에 드셔야 더부룩함이나 소화불량과 같은 부작용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드세요.

오메가3 복용법으로 추천하는 것은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입니다. 오메가3는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드셔야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더부룩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의 비린맛 때문에 먹기가 어렵다면 물이 아닌 쥬스와 함께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탄산음료나 이온음료는 체내 흡수율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물이나 쥬스와 함께 먹어야 합니다.

3. 1일 1~2캡슐을 드세요.

오메가3 복용법은 구입한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 1일에 1캡슐 ~ 2캡슐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제품 설명서에 상세한 복용량이 표기되어 있으므로 이를 지켜서 드시면 됩니다. 많이 먹는다고 해서 더 오메가3 효능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과량 복용으로 인한 구토나 위장 장애 등의 부작용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4. 변질이 의심된다면 절대로 먹지 마세요.

오메가3는 공기에 노출되거나 온도가 높은 장소에서 보관이 되었을 때 매우 쉽게 변질이 발생합니다. 오메가3 영양제에서 생선 비린내 같은 불쾌한 냄새가 나거나 색깔이 변질이 됐을 때, 캡슐이 딱딱하지 않고 물렁거린다면 이미 산패된 것이므로 아깝더라도 폐기를 해야 하며 새 영양제를 다시 구입해서 먹어야 합니다. 변질된 오메가3는 영양소가 변성되고 독성 물질이 생성되어 오히려 부작용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5. RTG 오메가3를 복용하세요.

3세대 오메가3인 RTG 오메가3는 순도가 높고 체내 흡수율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오메가3 특유의 비린한 냄새가 나지 않아서 냄새에 예민하거나 비위가 약한 분들도 걱정없이 섭취를 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오메가3를 구입하는 방법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오메가3 영양제는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대부분 약국에서 약사의 추천이나 인터넷 판매량 순위를 보고 제품을 선택하게 되는데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오메가3 지방산의 분자 구조입니다. 오메가3는 분자 구조에 따라서 RTG, TG, EE로 구분이 되는데, 이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이 RTG 오메가3 입니다. RTG 오메가3는 EE형과 TG형의 단점을 보완하고 체내 흡수율을 높인 오메가3입니다. 그리고 오메가3는 열에 취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고 인체에 무해한 저온초임계추출 방식으로 제조된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효능

오메가3의 불포화 지방산은 혈액 순환 개선, 혈중 중성지질 감소, 기억력 개선, 안구건조증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오메가3의 DHA는 망막과 두뇌의 구성 성분이며, EPA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행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지 않는 성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서 보충을 해줘야 합니다. 고등어, 호두, 땅콩, 참치, 연어와 같은 식품을 통해서 보충할 수 있으나 이러한 식품들을 매끼니마다 챙겨먹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챙기기 어려운 사람은 오메가3 영양제를 구입하고 오메가3 복용법에 맞춰 드시는 것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개선

심혈관 건강을 개선할 때 가장 좋은 것은 포화지방 섭취를 줄이고 불포화 지방산의 섭취를 늘리는 것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지방 수치를 감소시켜서 혈액순환을 돕고 뇌졸중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각종 중증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체내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가시켜서 심장 질환과 고혈압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관절 건강 개선

오메가3의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의 칼슘 수치를 증가시키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메가3를 꾸준히 섭취하면 자가면역 질환인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골다공증의 위험성을 감소시킵니다.

두뇌 건강 개선

오메가3에 함유된 DHA, EPA, 알파 리놀렌산은 혈액 응고를 막고 체내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켜서 두뇌로 전달되는 산소와 혈액량을 증가시킵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서 충분한 양의 오메가3 섭취가 우울증과 ADHD 증상 개선에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안구 건강 개선

오메가3는 안구건조증과 노화로 인한 시력 감퇴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메가3의 불포화 지방산은 눈물막을 튼튼하게 하여 안구 건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오메가3 보관법

오메가3의 불포화 지방산은 공기에 노출될 때, 직사광선에 노출될 때, 높은 온도에서 장시간 보관될 때 산화 및 산패가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늘한 곳에서 뚜껑을 닫아 밀봉한 상태로 보관해야 합니다.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밖에 보관하지 말고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영양제는 가방에 넣어두거나 차안에 보관할 때 가장 많은 산패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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