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먹는 시간 24시간 중 가장 좋은 타이밍은?

가장 권장되는 유산균 먹는 시간은 오전 공복에 물과 함께 먹거나 물 없이 먹는 것입니다. 유산균은 음식물을 소화할 때 분비되는 위산에 의해서 쉽게 파괴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산의 분비가 가장 적은 오전 공복에 섭취해야 유산균의 생존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유산균 먹는 시간을 검색해보면 아침이 좋다, 저녁이 좋다, 자기전에 먹는 것이 좋다 등 매우 다양한 의견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유산균은 종류에 관계없이 위산에 쉽게 파괴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복 상태에서 먹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가장 추천하는 유산균 먹는 시간이 아침 공복인 이유는 오후보다는 오전에 위산의 분비량이 가장 적기 때문입니다.

유산균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도와주는 작은 생물을 말합니다. 사람의 장에 서식하면서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며 유해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산균은 과일이나 채소 등을 먹이로 활용하기 때문에 야채와 채소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산균은 우리나라의 김치나 된장 등의 발효식품에 아주 풍부한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산균이란?

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복용법을 지키기 못해서 유산균의 효능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 복용하는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의 한 종류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의 증식을 돕고 유해균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배변 활동을 돕고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약처에서 권고하는 프로바이오틱스의 1일 권장 섭취량은 1억~1백억마리입니다.

유산균 효능

유산균은 장내 유익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도울 수 있습니다. 저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데, 유산균을 복용한 후 증상 개선에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유산균 1일 권장 섭취량

유산균의 1일 권장 섭취량은 1억~1백억 CFU입니다. 또한 1일 프로바이오틱스 복용 횟수는 영양제의 종류에 따라 하루 1회~2회 정도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하루 몇번 복용하느냐에 관계 없이 1일 권장 섭취량을 초과해서 복용할 경우 설사 및 장내 가스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유산균 부작용

유산균은 어린이, 갱년기 여성, 임산부, 노인 등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 없이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량 섭취를 할 경우 장내 가스, 복부 팽만감,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의심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복용량을 줄이거나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특이체질이거나 알레르기 체질의 경우 개인에 따라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원료를 확인하신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되는 유산균 먹는 시간

평소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복부 가스, 트림,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을 자주 겪는 사람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촉진하여 소화불량이나 변비 등의 위장 장애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큰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산균은 어떤 시간에, 어떤 음식과 함께 먹느냐에 따라 효과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유산균이 장까지 안전하게 도달하는 생존률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권장되는 유산균 먹는 시간은 오전 공복입니다. 오전 공복 시간에는 위산의 분비가 가장 적기 때문에 유산균의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전 공복 다음으로 추천하는 유산균 먹는 시간은 자기전이나 오후 공복 상태입니다. 유산균은 오전 오후에 관계 없이 공복 상태에서 먹어야 유산균의 생존률을 높이고 장까지 많은 양이 도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유산균 먹는 시간은?

가장 추천하는 유산균 먹는 시간은 오전 공복에 물과 함께 먹는 것입니다. 유산균은 소화할 때 분비되는 위산과 담즙에 쉽게 파괴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양의 유산균이 장까지 도달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위산과 담즙의 분비가 적은 오전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나쁜 유산균 먹는 시간은?

유산균을 먹기 가장 나쁜 시간은 식후에 복용하는 것입니다. 식후에는 섭취한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서 다량의 위산과 담즙이 분비되면서 유산균이 장까지 생존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식후에 유산균을 복용해야 한다면 음식 섭취 후 1시간이 지난 다음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의 권장 복용 기간은?

영양제를 통해 보충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에서 4일에서 5일 정도가 지나면 자연적으로 소멸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산균은 장기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적어도 6개월 이상 복용하는 것이 가장 권장됩니다.

유산균 섭취방법

유산균의 올바른 복용법은 제품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에 따라 섭취하는 것입니다. 캡슐형 제품의 경우 음료가 아닌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분말형 제품의 경우 물없이 씹어 드시거나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쥬스나 커피 등의 음식과 함께 복용할 경우 유산균이 파괴되거나 장까지 도달하는 생존률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산균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유산균은 물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을 물과 함께 복용하면 위장에 머무르는 시간을 줄이고 장까지 빠르게 도달할 수 있어 유산균의 생존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분말형 (가루형) 유산균의 경우 소량의 물과 함께 드시거나 물 없이 입안에서 녹여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산균 복용할 때 피해야 하는 음식

유산균은 산성 식품에 의해서 파괴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렌지 쥬스 등의 산성 음료나 식품과 함께 복용하면 안됩니다. 또한 열에 의해서 쉽게 파괴될 수 있으므로 뜨거운 커피나 차, 온수와 함께 먹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항생제의 경우 유익균과 유해균을 모두 제거하기 때문에, 항생제를 복용중인 사람은 항생제를 드신 후 4시간 이후에 유산균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유산균 고르는 방법

유산균은 위산과 담즙에 의해서 쉽게 파괴되며, 복용 후 장까지 생존률이 10%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산균이 장까지 안전하게 도달할 수 있는 양이 얼마나 되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제를 구입할 때는 제품 설명서의 보장균수 CFU 숫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CFU는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제를 제조할 당시 살아있는 생균이 몇마리나 들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단위입니다. 투입균수가 아무리 많더라도 보장균수의 숫자가 적으면 유산균을 먹는 효과가 전혀 없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제를 구입할 때는 유산균의 1일 권장 섭취량를 충족하도록 보장균수가 1억~1백억 CFU인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로 활용되어 유산균의 성장과 증식을 돕는 프리바이오틱스나 프락토올리고당이 함께 함유된 제품이 더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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