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 여드름 원인과 빠르게 없애는 치료법

여드름은 호르몬의 변화나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청소년기에 많이 나타나지만 사실 나이나 신체 부위에 상관 없이 발생합니다. 이마 여드름은 왁스, 헤어스프레이, 머리카락, 더러운 손으로 만지는 것 등 생활 습관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여드름을 억지로 짜내거나 더러운 손으로 만질 경우 2차 감염에 의해 염증이 더욱 악화되거나 심한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억지로 짜내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드름의 치료는 피부과 전문의를 통하여 정확한 원인과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지만 여드름이 났다고 해서 매번 병원에 찾아가는 것은 꽤 힘든 일입니다.

방법만 잘 알고 있다면 집에서도 이마 여드름이 자라지 않도록 충분히 예방할 수 있고 반대로 이미 생긴 여드름도 빠르게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이마에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과 효과적인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마 여드름 없애기

이마 여드름 치료의 대표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이마 여드름은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 만으로도 큰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세안 하기

모공에 침투한 세균을 제거해야 합니다. 피부에 자극적이지 않은 순한 성분을 가진 여드름 전용 세안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원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여 얼굴을 부드럽게 마사지 하듯이 세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을 마치면 깨끗한 수건을 사용하여 두드리듯이 물기를 닦아주어야 합니다.

각질 제거하기

각질이 쌓이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각질은 1주에 2회 정도 제거해주는 것이 좋으며 자극적이지 않은 순한 각질 전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치료제 사용하기

살리실산은 여드름 치료 약품에 흔히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살리실산은 여드름의 원인균을 제거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피부의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드름이 발생한 부위에만 사용해야 하며,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티트리 오일 사용하기

티트리 오일은 모공에 존재하는 미생물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면봉에 티트리 오일을 소량 묻힌 후 여드름에 바르면 됩니다. 티트리는 항염 성분이 있기 때문에 여드름의 크기를 줄이는 것은 물론 붉은기를 없애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얼음 문지르기

얼음을 이용하여 여드름이 난 부위에 가져다 대는 것 입니다. 얼음이 모공의 혈관을 수축시켜 통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드름의 크기와 수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되나 동상에 걸릴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이마 여드름 없애기

이마 여드름 예방하는 방법

여드름이 생겼을 경우 흉터가 남지 않도록 빠르고 효과적인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치료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여드름이 처음부터 생기지 않도록 예방을 하는 것 입니다. 아무리 좋은 치료법이라 하더라도 예방보다 더 좋은 효과를 가질 수는 없습니다.

충분한 수면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신체에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되어 호르몬 변화가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매일 8 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베개피 바꾸기

베개피에는 얼굴과 머리카락에 의해 각종 먼지나 피지가 쌓여있습니다. 더러운 베개피는 이마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베개피를 자주 빨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묶기

앞 머리카락에 이마를 반복해서 자극하면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외출을 다녀온 후 머리를 묶어 이마의 자극감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없애기

스트레스는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 생성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영화보기, 노래 부르기, 게임하기 등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활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하기

운동은 신체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자외선을 오래 쬐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외부에서 운동을 할 때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후에는 빠른 시간내에 샤워를 하여 모공의 땀과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마에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이마 여드름이 짝사랑과 관련이 있다는 속설이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 젤, 왁스, 헤어 스프레이
  • 스트레스
  • 앞 머리카락에 의한 자극
  • 더러운 손으로 반복해서 이마를 만지는 것
  • 샴푸나 린스를 깨끗하게 씻어내지 않는 것

한의학에서는?

한의학에서는 이마를 신체의 다른 장기와 연관지어 보고 있습니다.

  • 남자 : 심장
  • 여자 : 신장

남성이 이마 여드름이 자라는 것은 긴장을 자주 하거나 땀이 많이 나는 경우가 많으며, 여성의 경우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몸이 자주 붓거나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에는 심장의 펌프 기능이 저하됩니다. 이로 인하여 피가 전신에 원활하게 순환되지 못하게 되는 것 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마 여드름이 자주 나는 사람은 얼굴에 열이 많고 손발이 차가운 경우가 많습니다.

민간 요법

  • 바나나 껍질

벌레에 물린 상처나 여드름의 크기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드름 부위에 바나나 껍질을 올려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됩니다.

  • 녹차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녹차 티백을 물에 우려낸 후 물로 세안을 하거나 티백을 여드름이 난 부위에 올려두면 됩니다.

  • 토마토

토마토의 산성 성분이 이마 여드름의 크기를 줄여주고 세균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를 얇게 자른 후 여드름 부위에 올려두면 됩니다.


♠ 턱 여드름 원인 5가지와 효과적인 예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