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 탈모 확인법 3가지, 1분 만에 테스트하기

정수리에 정상적으로 있어야 모발이 없는 상태를 정수리 탈모라고 말합니다. 정수리 탈모는 남성과 여성에게 모두 발생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20~30대의 젊은 성인에게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지금부터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정수리 탈모 확인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수리 탈모 원인

정수리 탈모는 주로 O형 또는 M자형 탈모증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에서 여성은 주로 정수리 부위에서 탈모가 시작되는 O자형 탈모가 많으며, 남성은 정수리와 이마가 같이 벗겨지는 M자형 탈모가 많습니다. 남성의 정수리 탈모는 남성 호르몬(안드로겐)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성은 스트레스나 영양 불량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10대~30대의 젊은 사람도 스트레스, 다이어트, 영양 불량, 두피 질환, 수면 부족, 면역 질환 등에 의해서 탈모가 발생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탈모가 의심된다면 탈모 진단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탈모 치료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수리 탈모 확인법 총정리

탈모는 원인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확실하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에 의한 탈모는 프로페시아, 아보다트, 미녹시딜 등의 탈모 치료제를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나 영양 불균형에 의한 탈모는 원인을 해결하면 탈모도 자연스럽게 해결됩니다.

탈모는 발생 초기에는 탈모 여부를 확실하게 파악하기 힘듭니다. 또 탈모가 시작됐다고 하더라도 단기간에 진행되지 않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탈모 상태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수리 탈모 자가진단 방법을 배워두고 스스로 탈모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수리 탈모 확인하는 방법은?

정수리 탈모 확인법에는 모발 견인 테스트, 정수리 사진 찍기, 모발 굵기 비교하기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가 테스트는 정확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탈모의 확인은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하여 진단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발 견인 테스트

모발 견인 테스트는 사람마다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는 힘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머리카락을 뽑는 것이 목적인 테스트가 아니기 때문에 과한 힘을 주지 않고 부드럽게 잡아당기는 정도의 힘을 사용해야 합니다.

  1.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으로 정수리 부위의 머리카락 10가닥 정도를 잡습니다.
  2. 손가락에 힘을 준 상태에서 머리카락을 천천히 당깁니다.
  3. 3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뽑혔다면 탈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정수리 사진 찍기

정수리 탈모 확인법 중에서 탈모의 진행 여부를 가장 확실하게 비교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정수리 사진 찍기입니다. 정수리 사진을 1개월 간격으로 찍어서 정수리의 변화를 확인하면 됩니다. 조명과 촬영 각도가 동일한 상태에서 사진을 찍어야 전후 비교를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햇빛이나 조명이 정수리 방향으로 향하면 실제보다 탈모가 더 심하게 보일 수 있으므로, 빛을 등지고 촬영하거나 날이 밝은 날 실내에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 굵기 비교하기

정수리 탈모 확인법으로 뒷머리와 정수리의 머리카락 굵기를 비교하는 것도 좋습니다. 탈모가 진행되는 부위는 머리카락의 굵기가 얇아지고 힘이 없어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뒷머리와 옆머리는 탈모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부위이기 때문에 탈모가 심한 사람도 뒷머리나 옆머리는 모발이 튼튼할 때가 많습니다. 정수리의 모발 굵기가 뒷머리나 옆머리보다 얇아지고 있다면 탈모가 시작됐다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정수리 탈모 초기 증상

정수리 탈모 확인법으로 탈모 자가 진단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수리 탈모라 하더라도 다른 유형의 탈모와 진행 과정이 매우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정수리 머리숱이 점점 줄어든다, 정수리 모발이 가늘어지고 힘이 없어진다, 모발이 하루에 100개 이상 빠진다, 두피가 가렵거나 통증이 있다, 정수리 모발과 뒷머리의 굵기 차이가 있다, 두피에 피지량이 증가했다, 턱수염과 같은 체모가 굵어졌다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또 정수리 탈모 초기 사진과 정상 정수리 사진을 확인하고 자신의 두피 상태와 비교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사람마다 선천적으로 머리숱이 적거나 정수리 가마가 넓은 경우도 있으므로 자신의 신체적 상태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수리 탈모는 초기부터 치료를 시작해야 회복이 빠르기 때문에 늦지 않게 피부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