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효모 효능 8가지, 탈모에 정말로 좋을까?

맥주 효모가 탈모 예방과 피부 건강에 좋다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국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맥주 효모 효능과 부작용, 안전한 복용법, 맥주 효모 영양제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맥주 효모란?

맥주 효모는 맥주를 발효시킬 때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사카로미세스 세레비시아(Saccharomyces cerevisiae)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발효 과정 후기에 응집해서 밑으로 가라앉는 발효 효모는 주로 라거 맥주에 사용하며, 표면으로 떠오르면서 탄산을 만들어내는 발효 효모는 에일에 사용합니다.

맥주 효모 자체에는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지 않으며 건강에 이로운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유기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시중에서 판매중인 맥주에는 맥주 효모가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맥주를 아무리 많이 먹어도 효모를 섭취하는 것은 힘듭니다. 맥주 효모를 섭취하려면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맥주 효모 영양제를 구입하여 복용해야 합니다.

맥주 효모 효능은?

맥주 효모 효능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모발 성장을 돕고 탈모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면역력 향상, 소화장애 개선, 손톱 갈라짐 예방, 피부 건강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맥주 효모 효능 8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맥주 효모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피부의 면역력을 높여서 여드름, 발진, 두드러기 등의 염증성 피부 질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도와 피부를 더 탄력있고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2.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맥주 효모 효능은 탈모 방지 효과입니다. 맥주 효모는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 비오틴,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두피와 모낭을 튼튼하게 만들어 머리카락을 두껍게 만들고 탈모를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손발톱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맥주 효모에 함유된 단백질과 케라틴은 손발톱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입니다. 단백질과 케라틴은 손톱과 발톱의성장을 촉진하며, 강도를 높여서 갈라짐이나 부서지는 증상을 예방합니다.

4. 소화를 돕습니다.

맥주 효모에 풍부한 섬유질은 프로바이오틱스 역할을 하여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돕고 소화가 잘 되도록 합니다. 특히 변비, 복부 팽만감과 같은 소화 문제를 완화하고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합니다.

5. 면역력을 높입니다.

맥주 효모는 면역력 강화에 좋은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면역 세포 활동을 자극하여, 질병을 유발하는 유해균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합니다.

6.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맥주 효모는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서 포도당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혈당이 정상 범위로 유지되도록 돕고, 식사 후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거나 낮아지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간 기능을 개선합니다.

맥주 효모에 함유된 셀레늄이라는 성분은 간을 보호하고 간이 지질화 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또한 간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여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돕는다고 합니다.

8. 풍부한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마지막 맥주 효모 효능은 풍부한 영양분을 공급한다는 것입니다. 맥주 효모는 항산화 성분, 아미노산, 비타민,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비타민B1(티아민), B2(리보플라빈), B3(니아신), B5(판토텐산), B6(피리독신), B9(엽산)이 다량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주 효모가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까?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맥주 효모 효능은 탈모 예방 효과입니다. 탈모는 성별을 불문하고 전세계 모든 사람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탈모가 생기면 머리카락이 빠지면서 자존감과 자신감 상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발병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주 효모는 단백질, 셀레늄, 아연, 비타민B,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탈모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탈모가 의심될 때 맥주 효모를 섭취하면 아래와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모낭을 강화합니다.

맥주 효모에 함유된 아미노산은 모낭을 강화하여 머리카락이 튼튼하게 자라도록 돕습니다. 튼튼한 모낭에서 자란 머리카락은 끊어짐, 갈라짐, 빠짐 등의 문제가 적게 발생합니다.

2. 모발 성장을 돕습니다.

맥주 효모는 비타민B군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비오틴(비타민B7)은 모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 맥주 효모는 비오틴의 천연 공급원으로 머리카락의 주성분이 케라틴의 생성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3.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맥주 효모에 함유된 셀레늄, 아연, 미네랄은 두피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두피에 충분한 영양분이 공급되면 비듬, 각질, 유분 등의 문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맥주 효모 효능과 부작용

맥주 효모 복용법

맥주 효모는 쌈싸름하고 약한 쓴맛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맥주 효모만 단독으로 먹기에는 힘들 수 있습니다. 맥주 효모는 물이나 스무디 같은 음료에 넣어 마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취향에 따라 샐러드 등의 음식에 넣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맥주 효모는 1인분(30g)의 열량이 110kcal 정도이기 때문에 다량 복용하면 살이 찔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맥주 효모 효능을 최대한 높이고 싶다면, 복용 시간이 중요합니다. 맥주 효모 먹는 시간은 공복이 가장 좋지만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식후에 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가급적 매일 같은 양을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장기 복용에 대한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장기 복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1. 맥주 효모 영양제 복용법

맥주 효모가 함유된 보충제는 정제, 캡슐, 분말 등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영양제를 구입할 때는 소비자들의 평판이 좋은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인체에 안전한 원료만 사용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에 따라 부원료가 다량 첨가된 것도 있으며, 가급적이면 부원료가 첨가되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2. 맥주 효모 분말 복용법

맥주 효모 분말은 물이나 음료에 섞어 마시거나, 요리에 첨가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맥주 효모 효능은 동일하게 나타나지만, 조리 과정에서 영양소가 파괴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충제와 동일한 수준의 영양소를 섭취하기는 어렵습니다.

맥주 효모 구입하는 방법

맥주 효모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형태에 따라 분말, 환, 캡슐 등의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맥주효모 가격은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1개에 10,000~20,000원 정도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맥주 효모 영양제를 고를 때는 평판이 좋은 브랜드를 선택하고,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고르며, 영양소 파괴가 적은 저온건조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성분표를 확인했을 때 주성분과 부원료의 명칭과 함량이 정확하게 기재된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시인사이드, 더쿠, 네이버 카페, 블로그, SNS 등에서 실제 구매자들의 후기와 평점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면 고품질의 맥주 효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맥주 효모 부작용

맥주 효모 효능은 여러 연구를 통해서 입증되고 있습니다. 또한 맥주의 역사와 함께 먹어온 것이기 때문에 인체에 매우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두통, 복부팽만, 가스, 설사, 소화불량 등의 소화기와 관련된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배앓이를 자주 하는 사람은 맥주 효모를 먹지 않거나 소량만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 맥주 효모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퓨린은 통풍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인 요산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풍 위험성이 높은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맥주 효모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고혈압 약이나 우울증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알레르기

맥주 효모에 알르레기가 있는 사람에게 호흡 곤란, 부종, 피부 발진, 가려움증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의심 증상이 나타날 경우 섭취를 즉시 중단하고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2. 소화 장애

맥주 효모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장내 가스, 복부 팽만감, 소화 불량 등의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Q&A

종합 비타민제와 맥주 효모를 같이 먹어도 되나요?

종합 비타민 영양제는 맥주 효모에 함유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종합 비타민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맥주 효모를 추가로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임산부가 맥주 효모를 먹어도 안전한가요?

임산부의 경우 맥주 효모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임신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맥주 효모를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맥주 효모를 피부에 발라도 되나요?

맥주 효모는 피부에 직접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맥주 효모가 함유된 샴푸, 바디워시, 헤어 오일 등의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혼진 화장품 가격은 얼마인가요?

후기

지금까지 맥주 효모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복용법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맥주 효모는 탈모 방지 효과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매우 탁월한 효과를 가진 슈퍼푸드입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으며, 기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맥주 효모 뿐만 아니라 탈모 방지에 좋은 음식을 충분히 복용하고, 필요에 따라 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전문적인 탈모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