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지압법 4가지 ‘이곳’을 누르세요

편두통은 머리 한쪽에서 발생하는 심한 통증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일상 생활을 방해할 정도의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지금부터 편두통 지압법과 편두통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편두통이란?

편두통은 뇌의 한쪽에만 영향을 미치는 심한 통증이 특징인 두통입니다. 구역, 구토, 메스꺼움, 어지럼증, 빛이나 소리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증상은 짧으면 몇 시간에서 길면 며칠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편두통은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미칠 정도로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편두통 원인은?

아직까지 편두통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요인들이 편두통 발생과 연관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유전
    가족이나 친척 중에 편두통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편두통이 유전될 확률이 높습니다.
  2. 호르몬 변화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분비의 변화에 따라 편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월경 기간에 따라 편두통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3. 스트레스
    심한 신체적 피로나 정신적 스트레스가 편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4. 불면증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불면증 환자는 편두통을 앓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5. 환경적 요인
    주변 환경이 소음이나 강한 빛이 많은 곳에서는 편두통 발병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또는 날씨, 기압, 냄새 등에 따라서 편두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왼쪽 편두통과 오른쪽 편두통의 원인은?

편두통 지압하는 법

편두통 지압 부위

지압은 인체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작동하는 치유 메커니즘을 회복하기 위해서 특정 ㅣ신체의 부위를 누르거나 마사지하는 동작을 말합니다.

막힌 기의 흐름을 회복시켜서 편두통이나 기타 신체 증상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 있습니다. 아래에서 가장 효과적인 편두통 지압법 4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합곡혈 (엄지와 검지 사이)
    검지와 검지 사이에 움푹하게 들어간 곳을 눌러주면 편두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천추혈 (뒷목 아래 부위)
    뒷통수와 목이 연결된 움푹하게 들어간 근육을 눌러주면 편두통에 좋습니다.
  3. 솔곡혈 (귓바퀴 끝 부위)
    귓바퀴가 끝나는 곳에서 바로 윗 부분의 머리를 손가락으로 세게 눌러주면 편두통과 이명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관자놀이
    관자놀이를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눌러주면 편두통 완화에 좋습니다.

편두통 지압할 때 주의사항

편두통 때문에 지압을 해야 한다면, 아래와 같은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지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손가락을 사용해서 지압을 하는 것이 좋으며, 날카롭거나 거친 도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2. 지압은 일정한 압력으로 눌러야 하며, 너무 세게 누르지 않아야 합니다.
  3. 지압은 1회당 30~60초 정도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지압을 할 때는 한쪽만 누르는 것이 아니라, 신체 양쪽 모두에 압력을 가해야 합니다.
  5. 편두통이 없을 때도 자주 눌러주면 편두통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편두통 해결하는 방법

편두통에는 지압을 하는 것도 좋지만, 지압 외에도 다양한 해결법이 존재합니다. 아래에서 편두통을 빠르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1. 진통제
    편두통이 나타날 때는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아스피린 등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은 편두통에 가장 효과적인 진통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마사지
    본문에서 설명한 편두통 지압법 외에도 머리, 목, 어깨 등을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서 편두통 예방에 좋습니다.
  3. 스트레스 해소
    명상, 심호홉, 운동 등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꾸준하게 실천하면 편두통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충분한 수면 시간
    하루 8시간 이상 수면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편두통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5. 충분한 수분 섭취
    수분 섭취량이 부족하면 탈수증이 나타나면서 편두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하루 8잔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근육을 이완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낮춰서 편두통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편두통 해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편두통에 효과좋은 약

Q&A

편두통에 지압이 효과가 있나요?

편두통이 있을 때 지압을 하면 기의 흐름을 회복하여 통증과 기타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압은 얼마나 자주 해야 하나요?

지압은 편두통이 있을 때만 하는 것이 아니라, 편두통이 없을 때도 자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도 지압을 해도 되나요?

임산부의 경우 편두통이 있다고 해서 함부로 지압을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일부 경혈은 임산부에게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압을 혼자서 해도 되나요?

지압은 숙련된 전문가에게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혈자리는 너무 세게 누르지만 않는다면 혼자서 지압을 해도 안전합니다.

편두통 전조증상 6가지 요약

후기

지금까지 편두통에 효과적인 지압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압은 편두통의 증상 완화와 예방에 도움이 되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신체의 기의 흐름과 균형을 맞춤으로써 편두통의 발생 빈도와 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압으로도 조절되지 않는 심한 편두통이 나타났을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진통제를 복용해도 통증이 조절되지 않거나 기타 신체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른 시간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