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원인 6가지, 어떻게 해결하나요?

편두통은 머리 한쪽에서만 발생하는 통증을 의미합니다. 일상 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지금부터 편두통 원인 6가지와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편두통이란?

전 세계의 수백만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편두통으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심한 편두통은 학업이나 직장 생활에 문제가 될 정도로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 심한 통증과 함께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성별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지만 젊은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편두통 원인은?

편두통은 아직까지 발병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매우 복잡한 요인들이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편두통 원인 6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유전
    편두통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편두통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2. 호르몬 변화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의 변화에 따라 편두통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생리 주기와 관련해서 반복적인 편두통이 있다면 에스트로겐 분비와 연관성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스트레스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서 편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불면증
    불규칙한 수면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전체적인 수면 시간이 부족한 경우 심한 편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불규칙한 식습관
    식사를 규칙적으로 먹지 않거나, 수분 섭취량이 적은 사람에게 편두통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6. 자극이 많은 환경
    소음, 강하고 밝은 빛, 악취 등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편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왼쪽 편두통 원인은?

왼쪽 편두통의 특징은 오른쪽에서 나타나는 편두통보다 통증이 더 심하고 오랫동안 지속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앞에서 설명했듯이 스트레스나 유전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오른쪽 편두통 원인은?

오른쪽 편두통은 왼쪽 편두통보다 통증과 지속 시간이 짧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발병 원인은 유전, 스트레스, 불면, 호르몬 변화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페퍼민트의 효능 9가지

편두통 원인 6가지

편두통 전조 증상

전조증상은 특정 질환과 관련된 증상이 시작되기 전에 나타나는 초기 징후를 의미합니다. 편두통의 경우 통증이 시작되기 몇 시간 또는 며칠전부터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전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약을 미리 복용하는 것이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우울, 불안, 예민해짐
  2. 어깨 및 목 근육 경직
  3. 눈의 압통
  4. 집중력 저하
  5. 심한 피로감
  6. 냄새나 소리에 예민해짐

편두통 예방하는 방법

편두통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발생 빈도와 증상의 심각성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편두통이 발생하기 전의 패턴을 파악해놓으면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하루 2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세요.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탈수증을 예방하려면 하루 종일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2. 규칙적으로 식사하세요.
    하루 3끼 규칙적인 식사를 하면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킬 수 있어서 편두통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스트레스를 관리하세요.
    명상, 음악 감상, 운동, 요가 등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활용하면 편두통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규칙적인 운동을 하세요.
    규칙적인 운동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편두통의 빈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힘을 기르는 멘탈 강해지는 법 8가지

편두통 예방법

편두통 해결하는 방법

심한 편두통이 나타났을 때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증상을 완화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해결법을 시도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1. 편두통 전조증상이 나타날때부터 미리 진통제를 복용하세요.
  2. 조용하고 어두운 곳에 편안하게 누워 충분히 휴식을 취하세요.
  3. 통증이 나타날 경우 머리와 목에 냉찜질 또는 온찜질을 하세요.
  4. 물이나 전해질 음료수를 마셔서 수분을 보충하세요.
  5. 약을 먹어도 심한 두통이 지속되면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세요.

편두통에 좋은 음식

편두통을 치료하는 음식은 없지만, 편두통의 발생 빈도와 증상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 몇가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음식들은 의학적으로 효능이 연구된 것이 아니고, 원하지 않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과량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1. 마그네슘
    일부 연구에서 편두통이 마그네슘 결핍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발표되었습니다. 마그네슘 보충제를 섭취하면 편두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B2
    체내 비타민B2 함량이 부족한 경우, 비타민 영양제를 복용하면 편두통 발생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코엔자임 Q10
    일부 연구에 따르면 코엔자임 Q10을 섭취하면 편두통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머위나물
    머위 나물은 편두통, 기관지염, 천식 등의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 영양제 고르는 방법

Q&A

편두통 심할 때 치료하는 방법은?

현재까지 알려진 편두통 치료법은 없지만 스트레스 조절, 식이 조절,진통제 복용 등을 통하여 통증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특정 음식이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나요?

커피, 탄산음료, 포도주, 초콜릿, 가공육, 치즈, 인공 감미료 등이 일부 사람에게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편두통은 유전되나요?

편두통 원인으로 가족력이 있습니다. 가종 중 편두통을 앓는 사람이 있다면 편두통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편두통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나요?

대부분의 편두통은 통증을 유발할 뿐이며 영구적인 신체 손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편두통과 함께 시력 이상, 신체 마비, 무력감, 언어 장애 등이 나타날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나이가 들면 편두통이 사라지나요?

나이가 들수록 편두통의 발생 빈도가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편두통의 대표적인 증상은?

편두통의 주요 증상은 한쪽 머리에서 욱신 거리는 심한 통증입니다. 또 메스꺼움, 구토, 구역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날씨가 편두통에 영향을 미치나요?

날씨의 변화에 따라 편두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특정 날씨에서 편두통이 나타난다면 미리 약을 복용하거나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이 있을 때 커피를 마셔도 되나요?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을 자주 앓는 사람은 카페인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에 효과적인 약은?

편두통은 타이레놀, 이부프로펜 등의 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몸에 더 잘 맞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더 효과적인 진통제를 골라서 복용하면 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