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해결 방법 9가지, 당장 통증을 없애세요

편두통이 시작되면 머리 한쪽에서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학업이나 직장 생활에 악영향을 줄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가 많은데요. 지금부터 편두통 해결하는 방법 9가지와 편두통에 대한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편두통이란?

편두통은 머리 한쪽에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신경 질환입니다. 통증과 함께 구토, 구역,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은 몇 시간 또는 며칠 정도 지속이 될 수 있습니다.

편두통 원인

편두통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연구를 통해서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추측되는 다양한 요인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편두통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스트레스
    정신적 스트레스는 근육을 긴장시키고, 두뇌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하여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수면 장애
    편두통은 불면증, 불규칙한 수면 습관, 과도한 수면 시간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호르몬 변화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분비에 따라서 편두통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생리 주기가 되면 호르몬 변화 때문에 편두통을 겪는 여성이 많습니다.
  4. 카페인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탄산 음료, 과자 등을 섭취하고 편두통을 겪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5. 식품 첨가물
    가공육, 초콜릿, 치즈, MSG 등의 식품을 섭취한 후 편두통을 겪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6. 날씨 변화
    온도, 습도, 기압 등의 변화로 인해서 편두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7. 신체 피로
    심한 육체 노동을 하거거나 신체 활동량이 많았다면 때때로 편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탈수
    수분 섭취량이 부족하여 탈수증이 나타난 경우 편두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9. 소음
    장시간 큰 소음에 노출될 경우 편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왼쪽 편두통의 원인

왼쪽 편두통은 뇌의 좌반구 활동량이 증가하면서 나타납니다. 주로 메스꺼움, 구역, 구토, 시각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른쪽 편두통의 원인

오른쪽 편두통은 뇌의 우반구 활동량이 증가하면서 나타납니다. 가끔씩 피부가 저리거나 따끔거린다는 느낌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편두통 전조 증상

편두통 전조 증상

편두통이 시작하기 전에 나타나는 전조 증상은 몇 시간 또는 며칠 전부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조증상이 나타난다면 미리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함으로써 편두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심한 피로감
  2. 기분 변화 (우울, 짜증, 불안 등)
  3. 배고픔
  4. 목과 어깨 근육의 경직
  5. 소리나 빛에 대해 예민해짐
  6. 집중력 저하
  7. 눈의 압통
  8. 시각 이상
  9. 하품

편두통 해결하는 방법

편두통을 빠르게 해결하려면 다음과 같은 몇가지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 해결 방법 9가지에 대해서 설멸하겠습니다.

  1. 진통제를 복용하세요.
    편두통 해결에 가장 좋은 것은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진통제는 편두통 전조증상이 나타날 때부터 미리 복용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편두통에 효과적인 진통제는 타이레놀, 이부프로펜 등이 있습니다.
  2. 수분을 섭취하세요.
    하루 2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면 탈수증을 예방하여 편두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편두통 일기를 작성하세요.
    편두통의 빈도, 통증의 정도, 시간 등을 기록하면 편두통이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4.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수면은 정신적 스트레스와 신체적 피로를 해소하여 편두통을 예방합니다. 하루 8시간 이상 수면을 목표로 합니다.
  5. 스트레스를 줄이세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운동, 요가, 명상 등의 기술을 활용해서 스트레스를 빠르게 해소해야 합니다.
  6. 유산소 운동을 하세요.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두뇌에 전달되는 혈류량을 증가시켜서 편두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어둡고 조용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세요.
    편두통이 시작될 것 같으면 어둡고 조용한 곳에서 편안한 자세로 누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이 많고 강한 빛이 있는 곳은 편두통을 악화시킵니다.
  8. 영양제를 복용하세요.
    편두통은 마그네슘, 비타민B2, 코엔자임q10의 농도가 낮을 때 더 자주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9. 지압을 하세요.
    편두통 해결에 도움이 되는 지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엄지와 검지 사이의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를 1~2분 정도 지압합니다. 또 두개골 아래의 목 양쪽에 움푹 들어간 곳을 1~2분간 마사지합니다. 마지막으로 양쪽 미간을 1~2분 정도 부드럽게 눌러주면 편두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편두통에 좋은 마그네슘 영양제 고르는 방법

편두통 해결하는 방법

Q&A

편두통에 타이레놀을 먹어도 되나요?

편두통이 있을 경우 타이레놀을 먹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세트아미노펜은 1일 4000mg을 초과해서 복용하면 간 손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편두통과 두통의 차이점은?

편두통은 머리 한쪽에서 통증이 나타나며 구역, 구토, 메스꺼움, 빛과 소리에 대한 민감성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단순히 머리가 아프다면 일반 두통으로 구분합니다.

카페인이 편두통을 악화시키나요?

사람에 따라 카페인이 편두통을 악화시킬 수도 있고, 반대로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하는효과가 있기 때문에 적당량 섭취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카펭니에 예민한 사람은 섭취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편두통은 유전이 되나요?

가족 중 편두통을 앓는 사람이 있다면, 편두통이 유전될 확률은 70%입니다. 특히 부모 양쪽 모두 편두통을 앓고 있다면 자녀도 편두통을 앓을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편두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나요?

편두통에 효과적인 음식은 마그네슘, 코엔자임Q10, 비타민B2가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함유된 음식을 평소 꾸준히 섭취하거나, 관련 영양제를 복용하면 편두통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