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복용법, 효능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권장되는 오메가3 복용법은 체내 흡수율을 높이고 위장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 식간이나 식후에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먹는 것입니다. 오메가3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공복에 섭취하면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식간이나 식후에 분비되는 담즙산에 의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오메가3는 식약처에서 혈중 중성지질 개선, 기억력 개선, 안구건조증 개선, 혈행 개선 효과를 인정받은 성분입니다. 오메가3는 종류에 따라 EE, TG, RTG로 구분이 되는데 생체 이용률과 체내 흡수율이 가장 높은 것은 알티지 오메가3입니다. 또한 원료의 함량이나 제조사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오메가3 복용법에 맞춰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영양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란?

오메가3는 인체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로 하는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오메가3는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서 섭취를 해야 합니다. 또한 오메가3는 생선, 들기름, 참기름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는 이상지질혈증의 치료에 사용될 정도로 효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다만 아무리 몸에 좋은 성분이라 하더라도 제대로 알고 먹지 않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효능

오메가3는 식약처에서 혈중 중성지질 개선, 혈행 개선, 눈 건조 개선, 기억력 개선의 효과를 인정받은 성분입니다. 오메가3의 DHA는 두뇌와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이며, EPA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 부작용

오메가3는 혈액을 묽게 만드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술이나 출산을 앞두고 있는 사람은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오메가3는 주로 멸치나 정어리 등의 어류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서 설사, 소화불량, 구역, 구토, 두통 등의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복용법

오메가3를 비롯한 모든 영양 성분은 올바른 복용법에 따라 섭취해야 더 높은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권장되는 오메가3 복용법은 제품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에 따라 섭취하는 것입니다. 제품마다 영양 성분의 함량과 원료가 다르기 때문에 복용 설명서에 맞춰 섭취해야 가장 높은 효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메가3의 1일 권장 섭취량은?

오메가3의 하루 섭취량은 500mg~2000mg입니다. 오메가3 영양제를 구입하실 때는 제품 설명서의 오메가3 함량이 1일 권장 섭취량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의 권장 섭취 시간은?

오메가3는 오전보다는 오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공복보다는 식간이나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 이유는 오메가3는 지용성이고, 몸에 흡수되려면 담즙산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담즙산은 식간이나 식후에 가장 많이 분비가 됩니다. 또한 오후는 신체 활동량이 많아서 메스꺼움 등의 위장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오메가3를 비타민과 함께 먹어도 되나요?

오메가3와 종합 비타민 영양제를 같이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고함량 비타민 영양제는 공복에 섭취할 때 속쓰림, 복통, 소화불량 등의 위장 장애를 유발하기 때문에 오메가3 영양제와 함께 식간이나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와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소는?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는 체내에서 산화가 잘 되기 때문에 항산화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제이면서 기름에 잘 녹기 때문에, 지용성인 오메가3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오메가3 복용법 핵심 요약

오메가3 복용법을 요약하면 1일 권장 섭취량에 맞춰 복용하기,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담즙산이 활발하게 분비되는 식간이나 식후에 복용하기, 위장 장애 발생 위험성을 높이는 공복에 섭취하지 않기, 제품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에 따라 섭취하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오메가3의 1일 권장 섭취량인 500mg~2000mg에 맞춰서 복용합니다.
  • 오메가3는 이온 음료나 탄산 음료와 함께 섭취하면 체내 흡수율이 낮아지므로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 오메가3의 비릿한 맛 때문에 먹기가 힘들다면 오렌지 쥬스와 함께 복용합니다.
  • 오메가3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식간이나 식후에 섭취해야 체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 오메가3는 기름 성분이기 때문에 식간이나 식후에 섭취해야 위장 장애의 발생 위험성이 줄어듭니다.

산패된 오메가3 확인하는 방법

오메가3는 빛, 열, 산소에 의해서 쉽게 변질되고 산패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패된 오메가3는 체내에서 독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복용을 해서는 안됩니다. 오메가3 캡슐에서 비릿한 냄새가 나거나, 캡슐이 단단하지 않고 물렁거린다면 산패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즉시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보관법

오메가3는 빛과 열에 의해서 쉽게 산패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변질, 산패, 변색 등이 쉽게 나타날 수 있어 보관에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오메가3 영양제는 계절에 관계없이 빛이 들지 않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 온도에 쉽게 영향을 받는 가방, 자동차, 방바닥 등에 보관하는 것이 옳지 않으며, 빛과 온도가 차단되는 서랍장이나 약장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용량 포장 용기의 경우 뚜껑을 열고 닫으면서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산소에 의해 변질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므로, 대용량 제품보다는 개별 포장이 되거나 1개월 단위로 포장된 영양제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오메가3 복용법은 체내 흡수율을 높이고 위장 장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 공복이 아니라 식간이나 식후에 복용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관과 휴대성이 좋은 개별 포장된 영양제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권장됩니다.

오메가3 고르는 방법

오메가3 영양제는 분자 구조에 따라서 EE, TG, RTG로 분류됩니다. 이 중에서 알티지 오메가3는 EE형과 TG형의 단점을 보완한 형태로 체내 흡수율과 생체 이용률이 가장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티지 오메가3 영양제를 구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오메가3는 생산량을 높이고 생산 단가를 줄이기 위해서 헥산 등의 화학 용매를 사용해서 추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화학 용매를 사용한 제품은 인체에 화학 용매가 축적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학 용매를 사용하지 않고 영양소 파괴가 적은 저온 초임계 추출 방식의 오메가3 영양제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온 초임계 알티지 오메가3 복용법은 1일 2000mg 이하로 복용하기, 식간이나 식후에 복용하기,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하기, 신체 활동량이 많은 오후 시간에 복용하기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