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알루론산 부작용 4가지, 화장품과 영양제의 차이

히알루론산은 자기 몸무게의 1,000배에 달하는 수분을 끌어당기는 능력을 가진 성분입니다. 또한 눈, 피부, 관절 등의 신체 부위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다당류입니다. 히알루론산은 영양제 또는 화장품에 흔히 첨가되는 성분인데요. 지금부터 히알루론산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히알루론산이란?

히알루론산의 주요 효능은 신체 부위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히알루론산은 인체에 자연적으로 함유된 성분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안구 건조를 방지하며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돕는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체내 히알루론산 함량이 저하되기 때문에 화장품을 바르거나 영양제를 복용하여 저하된 히알루론산을 보충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효능은?

1. 피부 보습 효과
2. 상처 치유 촉진
3. 피부 탄력 증가
4. 노화 방지
5. 관절 통증 완화
6. 피부염 방지
7. 안구건조증 예방

히알루론산 부작용 총정

히알루론산은 인체가 자연적으로 생성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매우 안전합니다. 많은 양의 히알루론산을 바르거나 먹더라도 인체가 항상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특별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히알루론산 영양제나 화장품의 제조 과정에서 문제가 있거나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변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부작용의 대표적인 증상은 피부 건조, 여드름, 트러블, 생리 불순 등이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수분을 끌어당기는 작용을 하는데, 실내 환경이 건조할 경우 오히려 피부의 수분을 뺏기면서 피부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름기가 많은 지성 피부에 잘 맞지 않는다는 후기도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화장품 부작용은?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스킨, 토너, 세럼, 크림 등을 사용할 경우 피부 타입에 따라서 여드름, 피부 건조, 알레르기 반응, 생리 불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화장품의 사용을 즉시 중단해야 하며, 화장품에 변질이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히알루론산 영양제 부작용은?

2019년 미국 과학 저널 Developmental Cell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저분자 히알루론산이 줄기세포 기능을 조절하고 암 발생을 억제하는 Hippo 신호 전달 기전을 불활성화하여 암 발생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사용법

최근 히알루론산 화장품이나 히알루론산 영양제의 광고를 보면 저분자 히알루론산을 광고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분자 히알루론산은 분자가 커서 진피까지 흡수되지 못하지만 저분자 히알루론산은 진피까지 흡수가 된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저분자 히알루론산 부작용 중에 발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내용이 있으므로, 히알루론산의 효능을 맹신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히알루론산 화장품은 스킨케어 다음 단계에 바르는 것이 좋으며, 보습 크림과 함께 섞어서 바르는 것도 좋습니다. 히알루론산 영양제는 구입한 제품의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용법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더쿠, 디시인사이드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히알루론산 추천 제품을 검색하면 사용 후기가 좋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