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베린 효능 부작용, 꼭 먹어야 하는 이유

베르베린은 여러 식물에서 추출되는 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식물이 해충과 유해균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물질입니다. 사람이 섭취하면 항균, 항진균, 혈당 감소 효과 등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베르베린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베르베린이란?

베르베린은 매자나무 등의 식물에서 발견되는 천연 알칼로이드입니다. 알칼로이드는 식물이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분비하는 성분인데, 동물이 섭취하면 생리 작용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대 인도의 의학서적인 아유르베다와 중국 고대 의학 서적에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동서양을 막론하고 베르베린의 효과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영양제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베르베린 효능 알아보기

베르베린은 혈당 조절, 콜레스테롤 감소, 체중 감량, 항바이러스, 항박테리아, 항진균, 항염증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베르베린 효능 9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혈당 조절

가장 대표적인 베르베린 효능은 혈당을 정상 수준으로 조절하는 것입니다. 베르베린에 함유된 AMPK라는 효소는 제 2형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AKPK는 신체 대사 조절에 관여하여 혈당 강하, 중성지방 감소, 복부 지방 감소, 인슐린 감수성 개선 등의 효과를 나타내어 혈당을 정상범위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치료제인 메트포르민과 유사한 수준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혈당이 큰 폭으로 상승하거나 저하되지 않고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간에서 담즙으로 배출시켜서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부정맥, 고혈압과 같은 주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비만 예방

베르베린은 체온을 조절하는 갈색 지방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갈색 지방은 음식을 통해 섭취한 칼로리를 열 에너지로 소모하여 체중을 줄이고 비만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4. 항암 효과

베르베린은 암 세포의 수명 주기를 방해하며,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따르면 폐암, 전립선암, 간암, 피부암, 난소암, 자궁경부암 등의 암세포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면역력 향상

베르베인은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방광염, 피부염, 요도염 등의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항균 작용을 하여 황색포도상구균의 성장을 억제하여 피부 질환, 패혈증, 폐렴 등의 질환을 억제합니다.

6. 장 질환 예방

장내 정상 박테리아의 숫자를 증가시켜 장 건강을 개선합니다. 동시에 장내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하여 장내 박테리아의 균형을 정상화시킵니다.

7. 소화력 개선

베르베린은 쓴 맛이 강하기 때문에, 복용 시 위액 분비를 증가시켜서 소화를 돕습니다. 평소 소화불량에 자주 시달리는 사람은 식후에 섭취하면 소화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알츠하이머 예방

베르베린은 두뇌에 비정상적인 단백질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치매와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9. 기타 효과

베르베린 효능에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예방, 과민성 대장 증후군, 노화 방지, 기억력 개선, 갱년기 증후군 완화, 항산화, 해독 작용, 안구 건강 개선, 골다공증 예방, 여드름과 습진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알파리포산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베르베린 복용법

베르베린 복용법

베르베린의 1일 권장 섭취량은 500~1,000mg입니다. 이 성분이 함유된 식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생체 이용률이 5% 이하로 매우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영양제를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를 복용하실 경우 3개월 이상 장기복용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으며, 1개월 단위로 휴지기를 가졌다가 다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이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를 복용하실 경우 상품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방법에 따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마그네슘 영양제 가성비 1위는?

베르베린 복용 시 주의사항

베르베린은 임신중인 여성, 모유 수유중인 여성,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 현재 약물을 복용중인 사람, 지병을 앓고 있는 사람, 수술을 앞두고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3개월 이상 장기복용할 계획이라면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르베린 부작용

베르베린의 부작용에는 설사, 변비, 복부 팽만감, 복통, 메스꺼움, 신장 기능 저하, 간 독성, 위장 장애가 있습니다. 또 고혈압 및 당뇨 환자에게 저혈압이나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작용 증상은 1일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여 복용했을 때 나타나기 쉬우므로,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베르베린 가격

베르베린 영양제는 1개월분을 30,000~50,000원 정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추천 브랜드는 네추럴팩터스, 베스트내츄럴스, 파라다이스허브, 솔라레이, 닥터머콜라 등이 있습니다. 각 제품마다 성분 함량과 부원료에 차이가 있습니다. 성분 함량에 따라서 베르베린 효능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성분표를 상세하게 살펴보신 후 자신의 건강 상태에 잘 맞는 제품을 구입하면 됩니다.

베르베린 구입하는 방법

베르베린 파는 곳

베르베린은 아직 우리나라에서 많이 알려지지 않은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제를 구입하실 때는 해외 직구로 구입을 해야 합니다. 주로 아이허브, 쿠팡, 큐텐, 네이버 쇼핑 등의 해외 직구 사이트를 통해서 구입하면 됩니다.

각 제품마다 성분의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맞는 영양제를 선택하여 구입하면 됩니다. 또 해외직구 시 1회당 6개 이하로만 반입이 허용되며, 금액이 150달러를 초과하면 관부가세가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알티지 오메가3 효능 7가지

Q&A

베르베린이 신장에 좋나요?

베르베린 효능 중에는 신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베르베린이 신장 손상을 유발하는 인자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르베린은 신장 보호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베르베린이 간독성을 유발하나요?

베르베린은 간 기능을 개선하고, 간 질환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간 독성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르베린은 식전과 식후 어느때 먹어야 하나요?

베르베린은 식간 또는 식사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와 함께 섭취해야 식물성 알칼로이드가 음식과 함께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베르베린 휴지기는?

베르베린의 장기 복용에 대한 안전성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주 또는 수개월 정도 휴지기를 복용했다가 다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르베린이 혈당을 높이나요?

베르베린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여,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약

지금까지 베르베린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베르베린은 많이 먹는다고 해서 효능이 더 높아지지 않기 때문에 1일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 성분을 처음 복용하실 경우 50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몸이 충분히 적응을 한 후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는 저혈압을, 당뇨 환자에게 저혈당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이러한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의사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구분내용
베르베린 효능혈당 조절, 심혈관 질환 방지, 비만 예방, 면역력 향상, 장 질환 예방, 소화력 개선 등
베르베린 부작용설사, 변비, 복부팽만, 메스꺼움, 위장 장애 등
베르베린 복용법식간 또는 식후에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섭취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