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항진증 자가진단 20문항, 주요 증상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면서 발생하는 내분비 질환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보다 과다 분비되면 체중 감소, 피로감 등의 증상을 느끼게 되며 상태가 악화되면 급성 발작에 의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갑상선 항진증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목 중앙 아래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내분비 기관입니다.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과 칼시토닌 호르몬을 만드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호르몬은 성장 발달, 인체 대사 조절, 에너지 생성, 자율 신경계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갑상선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기면서 정상보다 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는 것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 부르고, 정상보다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는 것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 부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보다 적게 분비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하는 이유의 대부분은 하시모토 갑상선염,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등이 원인입니다. 갑상선 저하증 초기 증상은 대사 작용이 감소하고 에너지를 소비하는 속도가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덕분에 추위를 쉽게 타고, 손발에 부종이 생기며, 체중이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또 쉽게 피로를 느끼고, 기억력이 저하되며,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량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여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보다 과다 분비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항진증 초기 증상은 대사 작용이 증가하고 에너지의 소비 속도가 빨라지기 시작합니다. 덕분에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을 많이 흘리며, 음식을 많이 먹어도 체중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또 심박수가 증가하고, 설사를 하며, 신경이 예민해질 때가 많습니다. 갑상선 항진증이 악화되면 안구가 튀어나오는 안구 돌출이 나타나며, 부정맥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항갑상선제를 투여하는 치료가 중요하며, 약물 치료가 힘든 경우 수술로 갑상선을 절제하거나 방사선 요오드를 투여하여 갑상선 세포를 파괴하는 요오드 치료가 시행되기도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 자가진단하기

갑상선 기능에 문제를 유발하는 질환은 뇌하수체 종양, 그레이브스병, 갑상선 결절, 갑상선암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원인 질환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증상만 가지고 갑상선 항진증 자가진단을 하거나 민간요법으로 치료하려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아래의 갑상선 항진증 자가진단과 갑상선 저하증 자가진단 문항을 비교하여 갑상선에 문제가 있다고 의심이 될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항진증 자가진단 방법은?

1. 더위를 쉽게 느낀다.
2. 땀을 많이 흘린다.
3. 머리카락이 가늘어진다.
4. 윗 눈꺼풀이 아래로 쳐진다.
5. 안구가 돌출된다.
6. 목이 커진다.
7. 심장 박동이 빨라진다.
8. 혈압이 상승한다.
9. 설사를 한다.
10. 월경량이 감소하거나, 무월경이 있다.
11. 피부가 붉어진다.
12. 피부가 축축하다.
13. 쉽게 피로를 느낀다.
14. 근육 경련이 있다.
15. 신경이 예민해진다.
16. 집중력이 저하된다.
17. 불면증이 있다.
18. 체중이 감소한다.
19. 식욕이 증가한다.
20. 흉통이 생기고, 숨이 차다.

갑상선 저하증 자가진단 방법은?

1. 추위를 쉽게 탄다.
2. 식욕이 감소한다.
3. 체중이 증가한다.
4. 목소리가 쉬거나 탁한 소리가 난다.
5. 머리카락과 피부가 건조해진다.
6. 눈꺼풀이 부어오른다.
7. 목이 부어보인다.
8. 심장 박동수가 감소한다.
9. 변비가 있다.
10. 생리불순과 월경 과다가 있다.
11. 피부가 거칠어진다.
12. 근육통이 있다.
13. 전신 쇠약감이 있다.
14. 기분이 우울해진다.
15. 집중력이 감소한다.
16. 잠을 계속 자고 싶어진다.
17. 매사에 의욕이 줄어든다.
18. 기억력이 감소한다.
19. 땀을 적게 흘린다.
20. 말이 느려진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진단하기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나 갑상선 항진증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른 시일내에 내분비 내과에 방문하여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과 관련된 질환은 채혈 검사를 통해서 간단하게 갑상선 기능 항진증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인 T3 또는 T4의 농도가 정상보다 낮게 측정되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T3와 T4의 농도가 정상보다 높게 측정됩니다. 가까운 내분비 내과가 없다면 갑상선 항진증 자가진단 문항을 활용하여 현재의 증상을 비교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 검사 비용은 건강 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채혈 검사를 포함한 기본적인 검사는 3만 원 ~ 5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검사하는 항목에 따라 실제 청구되는 검사 비용에는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친척 중에서 갑상선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평소 갑상선 증상 자가진단을 통해서 신체 증상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의 치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경우 항갑상선제 복용, 방사선 요오드 치료, 갑상선을 절제하는 수술 치료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제를 평생 복용해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는 일부 환자에게서 소화 불량 등의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 외에는 부작용에 대한 우려없이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은 발병 초기부터 빠르게 치료를 시작해야 예후가 좋습니다. 또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일상 생활에 문제를 느끼지 않을 정도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갑상선 저하증과 갑상선 항진증 자가진단 문항을 활용하여 신체 증상의 변화를 꾸준하게 파악하는 것이 갑상선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