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진단 효능 및 부작용, 좋은 제품 구입하는 법

공진단은 받들 공(拱)자에 별 진(辰)자를 써서 황제의 명약으로 불리는 보약으로, 녹용, 당귀, 산수유, 사향 등을 가루로 만든 후 금박을 입혀먹는 환약을 말합니다. 알려진 공진단 효능으로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원기를 회복하고 피로를 개선한다고 해서 체력 보충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합하다고 하는데요.

공진단은 TV 건강 프로그램을 통해서 연예인들이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먹는다거나 수험생들의 체력 보충용으로 좋다는 것이 소개되면서, 실제로 먹어본 사람은 많지 않지만 이름은 누구나 다 알 정도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습니다.

흔히 한약에 대해 이야기하다보면 가격이 부담스러워서 못 먹는다, 건강 보험 처리가 안돼서 부담이 된다는 말을 자주 하게 됩니다. 실제로 가격적으로 결코 저렴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한번 구입할 때 신중하게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표적인 공진단 효능 및 부작용, 공진단 복용 시 주의사항과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진단의 성분

공진단에 들어가는 주요 성분에는 당귀, 산수유, 녹용, 사향 4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몸에 좋을 것 같은 값진 원료들이 공진단 효능의 토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사향

사향은 사향노루 수컷의 향선낭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이며 공진단에 사용되는 핵심적인 한약재로, 공진단을 복용하면서 발휘되는 효능을 좌우하는 데다가 재료 자체가 매우 귀하고 비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당귀

당귀는 보혈 작용을 가진 약재로, 조혈 기능과 혈액순환을 개선해서 피가 잘 흐르게 하고 피를 맑게 만든다고 합니다. 그 덕분에 변비 탈모, 빈혈, 생리 불순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산수유

산수유는 신장과 간장의 기능을 개선하는 약재로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하고 남성의 성 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녹용

녹용은 사씀의 뿔을 말하는데, 사씀불은 분골, 상대, 중대, 하대로 나뉘며 이 중에서 분골이 조직이 치밀하고 콜라겐이나 성장호르몬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가장 효과가 뛰어난 부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진단 효능

공진단 효능 요약

동의보감에서는 공진단 효능을 가리켜 ‘허약한 체질로 태어난 사람이라도 공진단을 먹으면 선천적인 원기를 강건하게 만들어 산수를 오르게 하고 심화를 내리게 해서 온갖 병이 생기지 않게 한다’ 라고 표현하였습니다. 대표적인 공진단 효능 및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원기를 회복시키고 기혈을 보충하는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원기가 쇠약해진 사람이나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사람, 갱년기, 원기 부족 및 체력 부족 등을 겪는 사람에게 주로 처방되는 보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공진단에는 녹용과 사향 등의 약재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체력을 회복하는 용도 보다는 집중력을 높이거나 머리를 맑게 하는 용도라면 총명탕을 복용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잦은 음주나 스트레스로 인해 간 기능이 떨어진 사람, 선천적으로 허약한 체질이나 심리적인 불안, 두통, 불면, 우울을 가진 사람, 체력과 정신력 소모가 심한 사람에게 적합한 보약이라고 합니다.

공진단 부작용

공진단이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과 효과를 나타낸다고 해서 무작정 먹으면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필요 이상으로 과량 섭취하시거나 체질에 잘 맞지 않음에도 무리하게 장기간 복용할 경우 아래와 같은 부작용을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비싸고 좋은 것이라 하더라도 내 몸에 맞지 않으면 안됩니다.

  • 임산부, 암 환자, 중증 질환자, 신장 투석을 하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산부의 경우 자국 수축 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 특정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한의사와 충분한 상담과 진료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공진단 구입 시 주의사항

공진단에 들어가는 사향은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에 의해 수입이 제한되고 있어 가격이 매우 고가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이 터무니 없이 저렴하다거나 상품명이 공진단이 아닌 공진원, 공진환 등으로 표기되어 있을 경우에는 한번쯤은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한방의료기관에서 처방한 공진단은 의약품용 한약재를 사용하므로, 한방의료기관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전문 한의사가 직접 제환한 제품을 구입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식약처에서 수입인증을 받은 사향을 사용한 제품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공진단 보관법

공진단 효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보관 방법으로 보관 처리를 해야 합니다. 공진단은 상온에서 2주 정도 보관할 수 있으나, 그 이상 보관할 경우에는 가급적으로 냉동 보관을 하는 것이 좋고 최대 6개월 이내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1. 발치 후 음주 절대로 하면 안되는 이유와 주의사항
  2. 생강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맛있게 먹는 법
  3. 양파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올바른 복용법
  4. 비오틴 효능 4가지 및 부작용, 탈모에 좋아요
  5. 알로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복용 시 주의사항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