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뇨 없애는 방법 10가지, 지금 당장 실천하세요

단백뇨는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서 배출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건강한 성인의 소변에서는 단백질이 섞여 나오지 않으며, 1일 150mg 이상의 단백질이 검출된다면 신장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단백뇨를 가지고 있다면 단백뇨 없애는 방법을 통해서 증상을 관리해볼 수 있습니다.

단백뇨는 신장 질환에 의해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절대로 방치하면 안 됩니다. 단백뇨가 관찰된다면 신장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 질환을 파악하고 단백뇨 완치 사례를 비교하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단백뇨 없애는 방법 10가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단백뇨란?

건강한 성인은 소변에서 단백질이 검출되지 않습니다. 소변에서 단백질이 섞여 나온다는 것은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소변에서 1일 150mg 이상의 단백질이 검출된다면 단백뇨로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단백뇨는 사구체신염, 고혈압, 당뇨병, 신장 질환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단백뇨는 만성적인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에게 흔하게 관찰됩니다. 하지만 신장에서 혈액을 걸러내는 사구체에 질병이 생겼을 경우에도 단백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뇨의 증상은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많이 생기고, 거품이 쉽게 가라앉지 않는 것입니다. 단백뇨 사진을 보면 소변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거품이 가득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내 단백질 수치가 감소하면서 다리나 눈 주위에 부종이 생깁니다. 특히 폐부종이 생길 경우에는 호흡 곤란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단백뇨가 지속될 경우에는 신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백뇨 증상이 관찰된다면 조속히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단백뇨 고치는 법에 대해서 상담을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하며, 단백뇨 없애는 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뇨 없애는 방법

단백뇨는 신장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가 치료나 민간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단백뇨가 보인다면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 원인 질환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미 단백뇨가 양성일 경우에는 단백뇨 없애는 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소금 섭취량을 1일 5g 이하로 줄이세요.

만성적인 고혈압 환자는 단백뇨가 배출될 위험성이 더 높습니다. 단백뇨에 나쁜 음식인 소금이 많이 들어간 식품이나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체내에 수분을 저장하면서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저염 식이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금은 1일 5g 이하로 섭취해서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2. 단백질 섭취량을 줄이세요.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소변을 통한 단백질의 배출량도 증가합니다. 단백뇨를 가지고 있다면 1일 단백질 섭취량을 평균보다 70% 정도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체중 kg당 0.8g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으나, 단백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체중 kg당 0.6g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신장 질환자는 체중 kg당 0.4g 이하의 저단백 식이를 섭취해야 합니다.

3. 하루 2L 이하로 수분을 섭취하세요.

단백뇨 없애는 방법 중에서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이 수분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체액이 증가하면서 혈압이 상승하고, 소변량이 늘어나면서 단백질의 배출량도 증가합니다. 단백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수분 섭취량을 조절해서 1일 소변량을 2L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금연과 금주를 하세요.

음주와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면서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고혈압은 단백뇨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단백뇨가 심하다면 금연과 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항상 편안한 자세를 취하세요.

서있거나 누워있을 때 차렷 자세로 있거나 경직된 자세로 이쓰면 신장에 공급되는 혈액이 줄어들면서 신장 기능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백뇨를 줄이고 싶다면 항상 편안한 자세를 취해서 혈액 순환이 원활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6. 정상 체중을 유지하세요.

비만은 신장 비대를 유발하여 신장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신장 질환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은 다이어트를 해서 체중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신장 기능을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지 않을 정도의 영양소를 섭취해야 하며, 단백뇨 치료 음식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무리한 신체 활동을 줄이세요.

과격한 운동이나 신체 활동은 신장에 공급되는 혈액량을 감소시켜서 신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단백뇨에 좋은 운동인 혈액 순환을 돕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나 스트레칭 위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카페인 섭취를 줄이세요.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촉진해서 소변의 배출량을 증가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백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커피, 녹차, 탄산 음료와 같이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의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9. 혈당을 정상 수준으로 관리하세요.

당뇨 환자는 단백뇨를 배출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당뇨 환자는 단백뇨 없애는 방법인 당뇨와 혈당에 좋은 식이 요법, 규칙적인 운동, 당뇨약 복용 등을 통해서 혈당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신장 질환을 치료하세요.

신장이나 사구체 질환에 의해서 발생하는 단백뇨는 반드시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단백뇨가 지속될 경우에는 신장 기능의 저하가 발생할 수 있으며, 한번 망가진 신장은 이전의 상태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백뇨가 보인다면 신장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단백뇨 안나오게 하는 법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