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은 과일의 섭취를 줄이거나 아예 먹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과일의 당분이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켜 병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평소 과일을 즐겨 먹는 사람은 과일의 섭취 자체를 중단할 필요는 없고 당뇨에 좋은 과일 위주로 섭취하면 됩니다.
당뇨병 환자는 혈당 수치의 상승을 예방하기 위해서 식단 조절이 필요합니다. 평소 좋아하던 음식을 피하거나 줄여야 하는 문제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식단 조절에 어려움을 느끼며, 때로는 음식 조절에 실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장기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식단 관리 요법을 배우고 실천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 요약
과일은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과일은 남녀노소 성별을 가리지 않고 섭취가 권장되는 건강 식품이지만 당뇨 환자에게는 기피되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당뇨가 있다고 해서 과일 섭취 자체를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이 무엇인지 알고 적정량만 섭취한다면 오히려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당질의 함량이 100g당 2g 정도 밖에 들어있지 않아 당뇨에 좋은 과일 중에서도 가장 추천한느 식품입니다. 과일의 왕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모든 과일 중에서 영양소가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 개선에도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사과
사과의 수용성 섬유질은 혈중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 혈당이 급격한 변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사과는 1일 1/2개 정도가 적당하며, 그 이상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체리
체리는 인슐린의 분비를 돕고 장에서 당분을 분해하는 효소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음식 섭취 후 포도당이 혈액내로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여 혈당을 정상 범위로 유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체리는 당부하지수가 1.65 정도로 매우 낮아서 당뇨 환자들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타트체리 효능 9가지 요약
자몽
자몽은 당부하지수가 낮아 섭취 후에도 혈당의 상승 속도가 느린 과일입니다. 자몽에 함유된 나링게린이라는 성분은 체내 인슐린 민감성을 항승시켜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자몽은 갈아먹는 것 보다는 속의 흰껍질까지 그대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1일 1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딸기
단맛이 강한 딸기는 의외로 당부하지수가 1로 매우 낮은 과일입니다. 다른 과일에 비해서 혈당 상승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과일 중 하나라도 할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는 하루에 10개~20개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프룬
서양자두 또는 푸룬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프룬은 변비에 효과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지만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프룬은 당뇨 환자의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과일로 알려져 있으며, 쥬스로 갈아먹는 것보다는 생과 그대로 드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변비 개선에 탁월한 푸룬 효능 10가지
바나나
바나나는 당분의 함량이 높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과일이 아니라고 알려져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바나나는 익을수록 당분이 높아지는 과일이기 때문에 껍껍질에 검은 반점이 생기기 전에 녹색을 띌 때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시기의 바나나는 당분의 함량이 높지 않고 건강에 좋은 비타민, 섬유질, 미네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토마토
토마토에 함유된 루틴이라는 성분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또 섬유질이 풍부해서 포만감을 느끼게 만들기 때문에 당뇨 환자의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 환자는 방울토마토 기준 하루에 20개 이내로 드시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당뇨 환자의 과일 복용법
당뇨는 규칙적인 식단 조절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질환입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당뇨약을 복용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음식 조절에 실패하면 절대로 혈당을 정상 범위로 유지할 수 없습니다. GI 지수가 낮고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 하더라도 많이 먹는다면 혈당 조절에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과육이 단단한 과일을 드세요.
과육이 부드러운 것보다는 과육이 단단한 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육이 단단할수록 섬유질을 구성하는 조직이 질기고 촘촘해서 소화 흡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과육이 부드러운 과일, 쥬스, 말린 과일, 통조림 과일은 소화 흡수 속도가 빨라서 그만큼 섭취 후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문제를 유발합니다.
당질 함량과 당지수가 낮은 과일을 드세요.
같은 과일이라 하더라도 같은 중량 대비 당질의 함량이 월등히 높거나 혈당지수(GI)가 높은 과일들이 존재합니다. 당질 함량과 당지수가 높은 과일은 섭취후 혈당이 크게 상승하여 정상 수치 유지에 실패하도록 만듭니다. 과일을 먹고 싶다면 당질이 낮고 GI 수치가 낮은 과일 위주로 섭취해야 합니다.
공복 혈당 정상 수치는?
섭취량을 정해놓고 드세요.
맛이 좋다고 하나씩 집어먹다 보면 어느새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는 것이 과일입니다. 어떤 과일을 드시던지 하루 동안 먹을 양을 정해놓고 그 이상을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또 과일을 드실 때는 한번에 먹는 것보다는 끼니 중간중간에 간식으로 나누어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과일은 식후 2시간 이후에 드세요.
식사를 하신 후 후식으로 과일을 드시는 것은 피해야 하는 행동입니다. 마찬가지로 식사 대신 과일만 먹는 것도 아주 나쁜 행동입니다. 과일은 식사를 마친 후 2시간이 지난 후 드시는 것이 좋으며 식전, 식후, 식사 대용으로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저녁 시간에는 먹지 마세요.
과일은 활동량이 많은 낮 시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활동량이 줄어들고 수면을 취하기 전인 저녁과 밤에는 과일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 하더라도 밤 늦게 먹는 것은 수면 중 혈당 수치의 상승을 초래하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