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글레차 효능 및 부작용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둥글레차는 한국, 중국, 일본에 서식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인 둥글레의 뿌리를 말려서 뜨거운 물에 우려먹는 차입니다. 많이 알려진 둥글레차 효능에는 허약한 체질 개선, 피로 개선, 어지럼증 예방, 불면증 완화, 두통 완화, 노화 방지, 신진대사 개선, 당뇨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둥글레의 뿌리는 특유의 단맛이 나고 영양가가 높기 때문에 봄철에는 날 것으로 먹기도 합니다. 둥글레차는 소화장애를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연하게 끓여내어 물 대신 마시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둥글레는 한방에서 약으로 사용되기도 할 정도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둥글레차 효능 및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둥글레차 효능 요약

둥글레는 한방에서 옥죽이라 불렸는데 이는 음을 보하는 보약의 한 종류임을 뜻합니다. 습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관지에 특히 효과가 좋아 기침을 없애주는 효능을 나타냅니다. 또한 입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갈증을 예방하고 공복감을 없애주기도 합니다. 덕분에 다이어트를 할 때 마시면 좋으며, 특히 당뇨 환자들이 식단을 조절해야 할 때 복용하면 좋습니다.

1. 신진대사 개선

둥글레차는 약리학적으로 심장과 혈압을 정상 범위로 조절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개선하여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평소 혈액순환이 좋지 못해서 손발이 차갑거나 냉증을 가진 사람이 복용하면 좋습니다.

2. 허약체질 개선

둥글레차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피로를 회복하고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는 것 입니다. 둥글레에는 사포닌, 비타민, 퀘르시톨, 콘발라마린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자양장강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허약해진 기력을 회복하는데 좋아서 평소 힘이 없거나 체질이 허약한 사람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3. 노화 방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둥글레차를 자주 섭취하면 안색과 혈색을 개선하므로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4. 당뇨 개선

둥글레는 당뇨 환자의 혈당을 정상 범위로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당뇨 환자에게 자주 발생하는 갈증, 입마름, 다뇨증, 허기, 고혈당 등의 증상을 조절하여 당뇨병을 가진 환자가 복용하면 좋습니다.

5. 체중 감량

둥글레차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소량만 섭취하더라도 높은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식욕 조절 효과가 있어서 식단 조절이 필요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매우 좋습니다.

6. 수분 보충

둥글레차는 갈증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어서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복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또한 음주 후 알코올의 분해를 돕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7. 숙면

둥글레차는 중추신경계를 진정시키기 때문에 피로를 풀어주고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합니다. 다만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거나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8. 강심 작용

동물 실험 결과에 따르면 둥글레차는 심장 박동을 증가시키고 혈관을 깨끗하게 하며 혈압을 조절하여 심장의 부담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저혈압 환자나 혈액순환이 좋지 못한 환자에게 사용하면 좋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둥글레차의 효능은?

동의보감에서는 둥글레차 효능에 대해서 맛이 다록 성질은 차며 폐와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고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허약함을 개선하고 갈증, 식은땀, 배뇨 장애를 개선한다고 하였습니다. 본초강목에서는 둥글레를 신선들이 즐겨 먹는다고 해서 신선초라 부른다고 하였으며, 피부의 기미와 반점을 없애고 윤기를 흐르게 한다고 기록했습니다.

대표적인 둥글레차 효능은?

둥글레차 효능에는 갈증 해소, 피로 회복, 숙취 해소, 스트레스 해소, 신진대사 개선, 허약 체질 개선, 노화 방지, 당뇨증 개선, 다이어트, 숙면, 강심 작용, 혈압 조절, 노폐물 배출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둥글레차 효능

둥글레차 만들기

둥글레는 산이나 들판에서 쉽게 채취할 수 있지만 농약이나 먼지 등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중에 출시된 둥글레차나 둥글레를 재배하는 농장에서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둥글레차는 취향에 따라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티백을 구입하는 것도 좋고, 말린 둥글레 뿌리를 구입하여 직접 뜨거운 물에 우려먹어도 좋습니다. 티백을 구입하셨다면 뜨거운 물에 티백을 1분 정도 우려냈다가 티백을 건져내고 드시면 됩니다. 둥글레 뿌리를 구입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둥글레차를 만들어 드시면 됩니다.

  1. 둥글레 뿌리에 묻은 흙과 먼지를 흐르는 물에서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2. 둥글레 뿌리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햇빛에 말립니다.
  3. 뿌리의 물기가 완전히 마르면 냄비나 프라이팬에 넣고 덖습니다.
  4. 둥글레가 완전히 바싹 마를 때 까지 식혔다가 덖기를 여러차례 반복합니다.
  5. 열기를 완전히 식힌 후 유리 용기에 넣어 보관합니다.
  6. 둥글레차를 드실 때 까지 뿌리 조각을 꺼내어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면 됩니다.

둥글레차 부작용

둥글레차 효능이 건강에 이로운 것은 맞지만 체질적으로 둥글레가 잘 맞지 않는 사람은 복용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둥글레차는 맥박을 빠르게 하므로 혈압이 높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냉한 사람이거나 위장이 좋지 못한 사람은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변비약과 함께 둥글레차를 먹을 경우 칼륨 결핍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