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은 목에서 통증을 느끼거나 뻐근하고 결린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대부분 ‘잠을 잘못잤나봐’ 등의 이유로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으며, 목 디스크 초기 증상일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못하고 통증을 없애기 위해서 마사지를 하거나 파스를 붙이며 방치하기도 합니다.
목디스크 환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PC와 스마트폰 등의 사용 증가로 인해 젊은 층에서 목디스크 환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는 거북목을 만들어 팔저림, 목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며 목뼈의 정상적인 C자형 곡선을 해하여 목디스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물론 목디스크가 잘못된 자세에 의해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선천적인 구조 이상이나 유전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며 외부의 강한 충격 때문에 목 디스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떤 원인에 의해 발생을 했던지와는 관계 없이 절대로 증상을 방치하면 안된다는 것은 동일합니다.
목 디스크 초기 증상을 알고 빠른 시일내에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고 그만큼 예후도 더 좋습니다. 다른 기타 질환과 달리 디스크는 특징적인 통증을 강하게 느낄 수 있으므로 그만큼 증상을 알아차리는 것도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목 디스크란?
목 디스크는 경추 수핵 탈출증이라는 의학용어로 부르기도 합니다. 목에는 7개의 뼈와 그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존재합니다. 디스크가 어떠한 원인에 의해 빠져나오면 주변의 신경을 누르거나 자극하여 통증이 생기는데 이를 목 디스크라 부릅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주로 생활 습관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고개를 수그리고 일하는 환경은 목 근육을 긴장시켜 통증과 피로를 유발합니다. 이 외에도 교통사고,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 수험생, 주부 등에서 쉽게 흔히 발생합니다.
목 디스크의 초기 증상 3가지
대표적인 목 디스크 초기 증상 은 어깨 통증, 두통, 팔저림 등이 있습니다. 목 디스크라 하면 목에서 통증이 먼저 나타날 것 같지만 사실 목에서 내려오는 신경을 디스크가 압박하게 되면서 팔 저림, 어깨통증 등의 증상이 우선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 손, 팔, 어깨에 통증이 생깁니다.
목 디스크 초기 증상의 첫번째는 손과 팔로 전달되는 통증입니다. 목 디스크가 생기면 디스크가 밀려나오면서 손으로 향하는 신경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팔의 감각이 둔해지고 저림을 느끼게 됩니다. 흔히 중년에서 어깨 통증이 발생하면 오십견으로 오해하기 쉬워 목디스크 발견을 늦추기도 합니다. 다만 목디스크는 어깨 통증과 함께 다른 증상이 함께 발생하는데 손을 머리 뒤에 얹었을 때 통증이 줄어들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두통과 어지러움이 있습니다.
목 디스크 초기 증상의 두번째는 강한 통증입니다. 만성적인 두통과 어지러움, 울렁거림, 이명, 수면장애 등이 함께 발생하는데 이는 목 디스크로 인해 목과 주변의 신경이 압박되기 때문입니다.
- 팔에 힘이 없고 저립니다.
팔에 힘이 없어지고 저려오는 것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할 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 디스크가 목 주변의 신경을 자극하여 팔에 힘이없고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었거나 팔에 전기가 흐르는 듯한 자극이 생긴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목 디스크 초기 증상 요약하면?
목 디스크가 발생한 위치에 따라서 증상이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목 디스크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위는 4/5번, 5/6번입니다. 목 디스크 초기에는 뒷목 ~ 어깨 부위에 뻐근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증상이 악화됨에 따라 팔과 손에 저림을 느끼게 되고 이 후 전기가 오는 듯한 자극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외에도 손 저림, 어깨 및 등 통증, 두통, 수면장애, 감각이 둔해짐 등이 있습니다.
목 디스크의 치료
수술로 이어지는 경우는 목 디스크 초기 증상을 알지 못해 증상이 악화되었을 때 입니다. 단순히 어깨가 뻐근하다거나 담이 걸렸다와 같이 착각하여 마사지를 받는 정도로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스크 초기에는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 등의 요법이 사용됩니다. 수술을 해야 할 정도의 상태가 아니라면 고주파 수핵 성형술이나 통증완화 시술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 예방법
고개를 한 자세로 유지하는 것을 피해야 하며 목에 무거운 짐을 지거나 무리가 가는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1시간에 1번쯤은 목 관절과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엎드린 자세로 책이나 스마트폰을 보는 것,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 등은 목 디스크를 유발하는 자세이므로 이를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