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께서 발치 후 음주 가능 여부에 대해 궁금해하고, 실제로 알콜이 상처에 소독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마셔도 괜찮다라는 잘못된 속설을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발치 후 곧바로 음주를 해도 좋은 것일까요? 아니면 발치 후에는 절대로 음주를 하면 안되는 것일까요?
발치란 이름 그대로 치아를 뽑는 것을 말하며, 더 나아가 발치 후 하게 되는 염증 조직의 제거까지 모두 포함하는 용어 입니다. 정상적으로 자란 치아는 쉽게 발치할 수 있지만 매복 사랑니나 뿌리가 굽은 치아의 경우 잇몸을 절개하거나 치아 절단 등의 수술적인 요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발치 보다는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지만 치아의 손상이 심하여 치료를 할 수 없거나 뽑을 필요가 있는 사랑니의 경우 발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또는 치아 교정을 할 때 필요에 따라 발치 교정을 하게 될 때도 있습니다. 발치를 하게 된 이유가 무엇이던지 관계없이 상처 회복을 촉진시키고 추가적인 염증 발생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환부가 회복될 때 까지 올바른 관리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발치 후 음주를 하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위험한 행동이며 출혈이나 염증 발생의 위험성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치 후 반드시 피해야 하는 몇가지 조건에 결코 빠지지 않습니다.
- 사랑니 나는 시기 및 발치를 해야 하는 이유
- 사랑니 발치 후 반드시 지켜야 하는 10가지
- 생강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맛있게 먹는 법
- 양파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올바른 복용법
- 비오틴 효능 4가지 및 부작용, 탈모에 좋아요.
발치를 한 후 음주가 위험한 이유
발치란 앞에서 잠시 설명드렸듯이 치아를 뽑는 것인데, 발치를 하는 과정에서 상처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피부에 생긴 상처도 딱지가 생기고 새 살이 돋아야 하듯이 발치로 인해 생긴 상처도 상처가 아물도 새 살이 돋아날 때 까지 상처가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발치 후 음주 절대로 하면 안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발치 후 음주가 위험한 이유 4가지
- 술을 마시면 구강의 청결을 유지할 수 없어 감염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 술을 마시면 혈액 순환이 빨라지며, 그로 인해서 출혈이나 염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발치 후 음주는 담배와 함께 상처의 치유를 방해하며, 그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발치 후 꿰맨 잇몸의 실밥은 보통 일주일 후 풀게 되는데, 그 때 쯤이면 상처를 보호하는 상피가 생성되므로 상피 생성 이후에 술을 먹는 것이 그나마 가장 안전합니다.
발치 후 주의사항
이를 뽑게 되면 심한 통증과 함께 얼굴이 붓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통 1일 ~ 2일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레 회복되지만 발치 후 음주 및 담배를 피거나 상처를 자극하는 등 잘못된 관리 방법이나 주의사항을 지키지 못하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발치를 한 후 2시간 정도는 거즈를 꽉 물고 있어야 합니다.
- 지혈된 것이 확인된 후 거즈를 제거해야 하며, 만약 출혈이 지속될 경우에는 즉시 치과에 재방문 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발치 부위에 생긴 응고된 상태로 있는 피를 제거하지 않아야 합니다.
- 흘러나오는 피는 뱉지 말고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 침을 뱉거나 빨대로 음료를 먹는 행동은 구강의 압력을 높여 지혈을 방해하므로 침을 뱉거나 빨대로 음료를 먹지 않아야 합니다.
- 술이 상처를 소독한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며, 오히려 혈액순환을 빠르게 해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발치를 한 후 1일 ~ 2일 정도는 발치한 부위는 양치질을 하지 않아야 하며, 이후에도 상처가 완전히 회복될 때 까지는 부드럽게 양치질 해야 합니다.
- 일주일 정도는 자극적이거나 딱딱한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2일 정도는 목욕이나 사우나는 피해야 합니다.
-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통증이 없다고 해서 처방받은 약을 임의로 먹지 않거나 폐기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모두 복용해야 합니다.
- 발치 후 음주와 담배는 치유를 방해하므로 1주일 정도는 금주,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베개를 평소보다 조금 높게 베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발치 후 관리법
발치를 하면 붓기나 통증 등의 각종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올바른 관리법을 통해서 증상을 완화하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발치로 생기는 상처는 2주 정도가 지나면 거의 회복되며, 2달 ~ 3달 정도가 지나야 살이 완전히 차오릅니다.
- 발치 후 붓기 관리하기
발치 당일에는 자극적이거나 뜨거운 음식은 피해야 하며, 차갑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음식은 발치한 반대편 부위로 씹어 먹어야 하며 식사를 한 후 에는 반드시 가글이나 양치질을 하여 구강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발치 후 붓기를 막기 위해서는 얼음 찜질을 2일 정도 해주는 것이 좋으며 피부 동상에 걸리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발치 후 생기는 붓기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 1주일 이내로 사라지게 됩니다.
- 출혈 예방하기
발치 후 생기는 출혈을 예방하는 가장 첫번째는 거즈를 물고 있는 것 입니다. 거즈를 확실하게 물고 있어야 상처 부위에 압력을 가해 출혈을 막을 수 있습니다. 거즈를 물고 있는 동안에는 말을 하거나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하며 침을 뱉지 않아야 합니다. 거즈는 2시간 정도 물고 있다가 출혈이 멈춘 것을 확인한 후 제거해야 하며, 거즈를 제거한 후에도 혀나 손가락으로 상처 부위를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출혈이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치과에 재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발치 후 음주는 출혈의 위험성을 크게 상승시킵니다.
- 충분한 휴식과 수면 취하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신체의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안정된 혈압은 혈전의 생성을 돕고 상처 치유를 돕습니다. 이를 뽑은 후 최소 1일 정도는 활동을 피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무리한 운동이나 무거운 물체를 들거나 몸을 앞으로 숙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잘 때는 베개를 조금 더 높게 하는 것이 좋으며, 발치한 쪽으로 누울 경우에는 출혈이 다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식단 선택하기
식사는 마취의 효과가 완전히 사라진 후 시작해야 하며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이나 시원한 푸딩 등은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지만, 반대로 뜨겁고 단단하고 딱딱한 음식이나 빨대의 사용은 출혈이 다시 생길 수 있게 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맵고 짠 음식, 끈적이는 음식, 뜨거운 음식, 카페인, 알콜 (술), 탄산 음료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도 나빠요
발치 후 음주의 유해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사실 흡연은 술 못지 않게 상처의 치유를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발치 후 음주와 흡연은 각종 구강 질환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 흡연을 하면 생성된 혈전이 잘 떨어질 수 있으며, 그로 인해서 잇몸의 회복이 더뎌질 수 있습니다.
- 담배는 상처를 자극하여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 흡연자라면 발치 후 상처가 모두 나을 때 까지는 (최소 2일)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만약 씹는 담배를 하는 사람의 경우 최소 7일 정도는 해당 행동을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