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잎 효능 7가지, 부작용 및 복용법은?

방아는 우리나라에서 주로 쌈 채소로 많이 활용되는 식재료로, 독특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어서 식욕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남부 지방에서 많이 자라기 때문에 경남과 전남 지방에서 많이 먹는 채소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방아잎 효능 7가지와 부작용, 먹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방아는 어떤 채소인가요?

방아는 한국, 일본, 중국, 대만에서 자라는 채소로 깻잎과 유사한 향과 생김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햇빛이 잘 드는 논, 밭, 뚝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린내가 많이 나는 보신탕이나 추어탕에 넣는 경우가 많고, 고기의 잡내를 없애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방아잎 효능 상세정보

방아는 오래전부터 소화를 돕고 속을 부드럽게 해준다고 해서 약재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최근 연구된 바에 따르면 방아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강력한 항염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대표적인 방아잎 효능 7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화 촉진

한방에서는 방아잎을 속이 더부룩할 때 먹으면 소화를 촉진한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방아는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식사를 할 때 방아잎을 함께 먹으면 소화장애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감기 예방

가장 대표적인 방아잎 효능은 감기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방아잎을 달여 먹으면 열을 내리고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심한 두통이 동반되는 감기 치료에 뛰어난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항염증 효과

방아잎은 강력한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인체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기관지 염증, 폐 염증, 알레르기 방지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혈압 조절

방아잎에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항산화 효과

방아잎에는 폴리페놀이라 불리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불면증 완화

방아잎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피토케미컬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수면을 유도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불면증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다이어트

마지막 방아잎 효능은 체중 감량 효과입니다. 방아잎은 100g당 77kcal로 열량이 매우 낮은 채소입니다. 반면에 식이섬유와 수분 함량은 매우 높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서,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아잎 먹는 방법

우리나라에서는 방아잎을 주로 쌈채소, 탕, 전골, 부침 등으로 먹습니다. 그중에서도 보신탕, 추어탕, 오리탕, 어탕 등에 넣을 때가 많습니다. 방아잎은 고기의 잡내를 없애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육류, 생선, 오리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어린 방아잎은 순하기 때문에 누구나 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또 싱싱한 잎을 따서 상추나 깻잎에 얹어 먹으면 잃었던 식욕이 되살아날 정도로 뛰어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방아잎을 살짝 데치거나 쪄서 먹는 것도 가능하고, 잎을 잘 말려서 차로 음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방아잎 부작용

방아잎은 누구나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채소입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린잎은 유순해서 어린이도 먹을 수 있지만, 크기가 너무 큰 것은 질기고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삼잎국화 효능 6가지와 부작용은?

방아잎 효능

Q&A

방아꽃 효능은?

방아꽃은 방아잎 효능과 마찬가지로 콜레스테롤 감소, 소화불량 개선, 항염증 작용, 신진대사 활성화, 체지방 감량, 고혈압 완화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방아잎차 만드는 방법은?

잘 말린 방아잎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그 후 팔팔 끓는 물에 자른 방아잎 3~4장을 넣고, 5분 정도 우려낸 후 마시면 됩니다.

방아잎 요리 종류는?

방아잎은 추어탕, 보신탕, 어탕, 오리탕 등의 잡내를 없애기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식재료입니다. 또 상추나 깻잎에 얹어 쌈 채소로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방아잎 손질 및 보관하는 방법은?

방아잎은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위생 봉투에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또 흐르는 물에 노폐물이 제거되도록 씻고 물기를 털어내서 사용하면 됩니다.

모시잎 효능 5가지, 부작용 및 먹는 방법은?

후기

지금까지 방아잎 효능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방아잎은 주로 남해 지방에서 많이 먹는 식재료이지만, 뛰어난 맛과 향 덕분에 전국민에게 사랑받는 식재료입니다. 특별한 부작용이 없어서 남녀노소 연령을 불문하고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식재료이지만, 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정량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