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틴이 탈모 예방에 정말 효과가 있을까?

탈모로 고민을 하는 사람들에게 비오틴이 한줄기의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비오틴은 모발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인데요. 아래의 본문에서는 비오틴이 탈모 예방에 좋은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탈모 예방과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수많은 영양제와 치료제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비오틴이 탈모 방지에 좋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비오틴 영양제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오틴은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기는 하지만, 모든 탈모 유형에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부터 비오틴과 탈모 방지 효과를 둘러싼 진시로가 거짓에 대해서 밝혀보겠습니다.


비오틴의 효능은?

비타민B7으로 알려진 비오틴은 모발, 피부, 손톱, 발톱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단백질인 케라틴의 생성을 촉진하여 건강한 모발이 성장하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비오틴 효능 4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모발 성장을 돕습니다.
    비오틴은 모낭을 자극하여 새로운 머리카락이 자라도록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기존의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하여 끊어짐과 갈라짐을 예방합니다.
  2. 머리카락을 두껍게 합니다.
    비오틴은 케라틴 생성을 촉진하여 머리카락을 더 두껍고 풍성하게 만듭니다.
  3. 모발의 탄력을 높입니다.
    비오틴은 머리카락의 탄력을 개선하여 갈라짐과 끊어짐을 방지하며, 윤기있고 찰랑거리는 머릿결을 만듭니다.
  4. 두피 건강에 좋습니다.
    비오틴은 두피의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여 가려움증, 각질, 건조함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오틴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까?

비오틴과 탈모의 관계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비오틴이 탈모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피부과학 저널의 발표에 따르면 비오틴이 가늘어진 모발을 튼튼하게 하고 모발 성장을 촉진하며, 미국 임상 피부과학회에서는 비오틴이 휴지기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비오틴이 탈모 치료제로서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비오틴을 충분하게 섭취하면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지만 일부 탈모 유형은 전혀 효과를 보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오틴을 먹는다고 해서 단기간에 머리카락이 풍성해지거나 탈모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어도 수개월 이상 꾸준하게 복용해야 모발 성장 효과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오틴의 효능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비오틴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탈모 유형

비오틴은 아래와 같은 특정 탈모 유형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휴지기 탈모
    휴지기 탈모는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영양 부족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비오틴은 탈모 회복기에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비오틴 결핍에 의한 탈모
    비오틴 결핍은 탈모를 유발합니다. 즉, 비오틴 결핍으로 탈모가 발생한 사람이 비오틴을 충분히 보충하면 머리가 다시 풍성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성 탈모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제거되면 빠졌던 머리카락이 다시 자라기 시작합니다. 이때 비오틴을 보충하면 모발 성장을 촉진하여 머리카락이 빠르게 자라도록 돕습니다.

비오틴으로 효과를 볼 수 없는 탈모 유형

비오틴이 탈모 예방에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특정 탈모 유형에는 전혀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비오틴을 많이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없는 탈모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남성형 탈모
    남성형 탈모는 남성 호르몬 분비에 의해 발생하는 탈모이기 때문에 비오틴을 먹는다고 해서 탈모 방지에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남성형 탈모는 탈모 치료제를 복용해야만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2. 원형 탈모
    원형 탈모증은 자가 면역 질환으로, 비오틴을 먹는다고 해서 탈모를 방지할 수 없습니다. 원형 탈모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자가면역질환입니다.
  3. 갑상선 질환에 의한 탈모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인한 탈모는 비오틴을 먹는다고 해서 모발 성장에 별다른 도움을 받을 수 없습니다.

비오틴의 부작용은?

비오틴은 인체에 안전한 영양소이며,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소변으로 배출이 됩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의 경우 고용량 비오틴을 섭취할 경우 몇가지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비오틴 부작용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용량 비오틴을 섭취하는 일부 사람에게 여드름이나 피부 발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오틴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중에서 매우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부종,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섭취를 즉시 중단하고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비오틴 영양제 복용 후 설사, 복통, 위경련,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용량 비오틴을 공복에 섭취하면 위장 장애가 나타날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식후에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비오틴 영양제 복용하는 방법은?

비오틴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비오틴 영양제를 구입하여 복용하면 모발 성장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비오틴 영양제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1. 복용량
    비오틴은 1일 1000~10000mcg 이하로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비오틴을 처음 먹는 사람은 저용량으로 시작하여 점차 용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2. 브랜드
    비오틴 영양제를 궁비할 경우 품질과 안정성이 보장된다고 판단되는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균형잡힌 식단
    비오틴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지만, 비오틴만 먹는다고 해서 모발 성장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머리카락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른 필수 영양소를 충분히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탈모 방지에 좋은 비오틴 복용법

비오틴이 풍부한 음식은?

비오틴은 우리가 먹는 음식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 3끼만 잘 챙겨먹는다면 비오틴이 결핍될 위험성이 낮습니다. 아래에서 탈모에 좋은 음식과 비오틴이 풍부한 음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계란
    계란은 비오틴, 오메가3, 단백질, 미네랄 등 모발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2. 견과류
    견과류는 비오틴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으로, 하루 8알 정도의 견과과류를 섭취하면 비오틴 1일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3. 녹색 채소
    케일, 시금치 등의 녹색 채소는 비오틴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4. 고구마
    고구마는 비오틴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전반적인 두피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오틴 결핍이 탈모를 유발하나요?

비오틴이 결핍되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오틴이 풍부한 음식이나 영양제로 부족한 수치를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오틴은 안전한 영양소인가요?

비오틴은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누구나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나요?

비오틴은 모낭과 모발을 강화하고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후기

지금까지 비오틴이 탈모 예방에 좋은 이유와 비오틴 복용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탈모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오틴은 탈모 치료법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영양소이지만, 모든 탈모의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남성형 탈모의 경우 비오틴을 먹는다고 해서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피부과에 방문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비오틴은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체내 수치가 부족하지 않도록 음식과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