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틴 부작용 6가지 사실과 허구 구분하기

비오틴(비타민 B7)은 피부, 모발, 손톱 및 발톱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비오틴은 우리가 먹는 영양제에도 흔히 함유된 성분인데요. 지금부터 비오틴 부작용 6가지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비오틴이란?

비오틴은 비타민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모발, 피부, 손톱, 발톱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인체의 다양한 대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포도당, 아미노산, 지방산 등의 합성에 관여합니다.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인체에서 사용하고 남은 양은 체외로 배출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먹는 비타민 영양제나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영양소와 마찬가지로 조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비오틴 효과

비오틴은 피부 건강 개선, 모발 성장 촉진, 탈모 예방, 손톱 및 발톱 강화 등의 효능을 가진 영양소입니다. 이러한 효과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존재하며,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비오틴을 복용한 후 긍정적인 효과를 봤다는 후기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비오틴 하루 권장량

건강한 성인의 비오틴 1일 권장량은 30mcg입니다. 하지만 비오틴을 먹는 목적인 탈모 방지나 손발톱 강화 등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1일 1000mcg 이상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인체에서 사용하고 남은 잔량은 체외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과량 섭취하더라도 안전합니다.

비오틴 부작용 6가지

비오틴 부작용

비오틴은 인체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영양소이지만 몇가지 부작용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비오틴 부작용 6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비오틴은 인체에 매우 안전한 성분이지만 드물게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오틴 알레르기 증상은 두드러기, 얼굴이나 혀의 부종,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오틴 복용 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소화 장애

비오틴 영양제를 고용량으로 섭취할 경우 메스꺼움, 설사, 복통, 속쓰림, 위경련, 배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용량 비오틴을 복용할 경우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 식간 또는 식후에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여드름

고용량 비오틴을 복용하는 사람 중 일부에게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오틴이 여드름을 유발하는 정확한 기전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비오틴 복용 후 여드름이나 피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비오틴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상호 작용

고요양 비오틴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항경련제나 콜레스테롤 저하제 등의 특정 약물의 효과를 낮추는 문제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현재 기저 질환을 앓고 있거나 복용중인 약물이 있을 경우 의사나 약사와 상담 후 비오틴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오틴 결핍

비오틴 결핍은 유전 질환을 앓고 있거나, 비오틴 흡수를 방해하는 계란 흰자 등의 음식을 과도하게 먹는 사람에게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람들은 만성적인 비오틴 결핍 상태에 놓여있습니다. 현재 비오틴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비오틴 결핍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영양제 섭취를 중단하는 순간부터 비오틴 결핍에 의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당

비오틴은 인슐린 민감도를 높이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현재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인슐린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은 저혈당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오틴이란?

자주 묻는 질문

가장 심각한 비오틴 부작용은?

비오틴 부작용 중에서 가장 치명적인 것은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비오틴 복용 후 호흡곤란이나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비오틴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요?

비오틴은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에너지 생성을 도와서 체중 관리에 간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오틴 자체가 체중 감소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비오틴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약은?

고용량 비오틴은 콜레스테롤 저하제나 항경련제의 효과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비오틴은 과량 섭취해도 안전한가요?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과잉 섭취하더라도 소변을 통해서 배출이 됩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에게서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1일 권장량에 맞춰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오틴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나요?

비오틴은 전반적인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에게서 여드름이나 피부 발진이 보고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오틴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나요?

비오틴은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는 영양소로,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비오틴이 결핍되면 탈모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비오틴을 먹어도 되나요?

비오틴은 인체에 안전한 성분이기 때문에 임산부가 먹어도 됩니다. 하지만 과량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비오틴을 장기 복용해도 되나요?

비오틴의 하루 권장량 내에서 장기 복용하는 것은 안전합니다. 하지만 고용량의 비오틴을 장기 복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후기

지금까지 비오틴 부작용과 효능, 하루 권장량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과거에 비오틴 복용 후 부작용을 경험했었다면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고용량 영양제보다는 음식을 통해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오틴은 피부, 모발, 손톱, 발톱 등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영양소입니다. 비오틴이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지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도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