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 부작용 9가지, 주의해서 먹어야 하는 이유

아연은 면역력 향상, DNA 합성 등 신체에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아연은 인체에 매우 안전하지만 과량 섭취하면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는데요. 지금부터 아연 부작용 10가지


아연 효능

아연이라는 필수 미네랄은 체내에서 여러가지 보조 인자로 작용합니다. 대표적으로 세포 발달, DNA 합성, 단백질 합성, 면역력 향상 등 다양한 과정에 필수적인 존재로 작용합니다. 또한 인지 능력을 높이고 생식 능력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연을 지금 당장 먹어야 하는 이유는?

아연 부작용

아연은 과다 섭취 위험성이 낮은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아연 영양제를 과량 섭취할 경우 인체에 여러가지 문제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아연 부작용 9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소화 장애
    아연을 과다 섭취하면 복통, 소화 불량, 복부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두통
    아연 보충제를 먹는 일부 케이스에서 두통 및 현기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구취
    아연을 과다 섭취하면 입안에서 금속맛이 나거나 심한 구취가 날 수도 있습니다.
  4. 설사
    아연 과다 섭취 시 소화기관이 자극되어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구리 결핍
    아연은 구리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아연 과다 섭취 시 체내 구리 수치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6. 면역력 저하
    아연은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아연 과다 섭취 시 오히려 면역 체계를 망가뜨리면서 면역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7. 철분 결핍
    아연 과다 섭취 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여 철분 결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HDL 콜레스테롤 저하
    HDL 콜레스테롤은 심혈관 질환과 성인병을 예방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하지만 아연 과량 섭취 시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9. 약물 흡수 방해
    아연 과량 섭취는 항생제 및 이뇨제의 효과를 저하시키는 문제가 있습니다. 해당 약물을 복용중인 경우 아연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 14가지

아연 부작용 10가지

아연 과다의 문제점

아연 부작용은 주로 아연을 과다 섭취했을 때 발생합니다. 아연 과량 섭취 시 나타나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피로감
  2. 메스꺼움
  3. 설사
  4. 구리 결핍
  5. 두통
  6. 현기증
  7. 복통
  8. 빈혈
  9. 철분 결핍

아연 결핍의 문제점

아연은 식사만 잘 챙겨먹어도 결핍될 위험성이 매우 낮은 성분입니다. 하지만 극심한 다이어트 및 식사를 제대로 챙겨먹지 못하는 사람은 아연 결핍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연 결핍 시 나타나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면역력 저하
  2. 상처 치유 저하
  3. 피부 질환
  4. 식욕 저하
  5. 어린이의 성장 및 발달 지연
  6. 탈모
  7. 머리카락 가늘어짐
  8. 인지 능력 저하
  9. 설사
  10. 설사

아연 하루 섭취량

아연 권장량은 연령, 성별,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래에서 연령별 아연 하루 섭취량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연령권장량량
0~6개월2 mg
만 7개월~3세3 mg
4~8세5 mg
9-13세8 mg
14~18세남성 11mg, 여성 9mg
19세 이상남성 11mg, 여성 8mg
임산부11-12 mg
모유 수유 중인 여성12-13 mg
아연의 효능

아연을 먹으면 안되는 사람

아연은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성분이며, 인체에 매우 안전합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아연 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기도 합니다.

  1. 혈색소 침착증 또는 윌슨병과 같은 아연 관련 질환을 가진 사람
  2. 아연에 민감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3. 아연과 상호작용을 하는 약물을 복용중인 사람
  4. 현재 질병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
  5. 현재 복용중인 영양제에 아연이 충분히 포함되어 있는 경우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5가지 알아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아연이 탈모를 예방하나요?

아연은 모낭 건강을 개선하고 모발이 튼튼하게 자라도록 돕습니다. 또한 탈모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아연이 결핍되면 탈모 발생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임산부가 아연을 먹어도 안전한가요?

아연은 태아의 발달에 필수적인 성분이며, 임산부가 먹어도 안전합니다. 다만 과량 섭취 시 태아에게 독성을 유발하므로 적정량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은?

아연은 견과류, 통곡물, 육류, 가금류, 씨앗류, 유제품, 해산물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셀레늄의 하루 권장량은?

후기

지금까지 아연 부작용 10가지와 효능, 복용법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아연은 건강에 여러가지 이점을 제공하는 필수 미네랄입니다. 하지만 권장 섭취량을 초과해서 복용할 경우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아연의 효능을 안전하게 얻기 위해서는 1일 권장량을 준수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시중에서 다양한 종류의 아연 영양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연 보충제를 구입할 때는 믿을 수 있는 브랜드에서 제조하고, 실제 구매자들의 후기가 좋은 제품 위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