뽕잎차 효능 6가지, 부작용과 먹는 법은?

뽕나무의 잎은 동아시아 지역에서 약재로 사용하는 식품입니다. 콩 다음으로 단백질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59종 이상의 유기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뽕잎차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뽕잎이란?

뽕잎은 뽕나무의 잎을 말합니다. 실크라고 알려진 명주실은 누에가 뽕잎을 먹으면서 만들어내는 것이며,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2000년 전부터 식재료와 약재로 사용해왔습니다.

뽕잎은 콩 다음으로 단백질의 함량이 가장 높으며, 49종의 유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항산화 효과, 모세혈관 강화, 혈전 방지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오래전부터 중풍을 방지하고 당뇨를 다스리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뽕잎차 효능 상세정보

동의보감에 기록된 뽕잎은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폐의 수기를 없애고, 녹내장을 치료하며, 몸의 습한 기운을 제거하고, 군살을 빠지게 해준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풍증을 치료하고, 각기병에도 좋은 효능을 갖추고 있다고 기록하였습니다.

아래에서 뽕잎차 효능 6가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풍부한 영양소

뽕잎은 영양가가 아주 높은 잎채소입니다. 조단백질이 20% 이상 함유되어 있어서, 콩 다음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 미네랄, 섬유질, 철분, 칼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무와 비교했을 때 칼슘은 50배, 철분은 160배, 인은 10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감기 예방

뽕잎에는 풍부한 양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으며, 면역력 향상에 좋은 항바이러스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 뽕잎차를 마시면 가래나 기침이 동반되는 감기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노화 방지

뽕잎은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은 면역력을 높여서 병에 걸리는 것을 막아주며, 철분의 흡수룰 돕습니다. 또한 카로틴과 엽록소 등의 색소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소화력 개선

현대인이 즐겨먹는 음식에는 섬유소가 적게 함유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뽕잎에는 식이섬유가 52%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섬유질은 물에는 잘 녹지 않아서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장에 쌓인 노폐물과 숙변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골다공증 예방

뽕잎차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무와 비교했을 때 칼슘의 함량은 50배가 더 많으며, 뼈를 강화시키는 인은 10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성장기의 어린이와 노인들에게 이로운 효능을 나타냅니다.

6. 혈액 순환 개선

마지막 뽕잎차 효능은 혈액순환 개선 효과입니다. 뽕잎차는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전을 녹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덕분에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중풍을 방지하고,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뽕나무의 효능 요약 (뿌리, 열매, 가지, 잎)

뽕잎차 부작용

뽕잎은 2000년전부터 약재로 사용한 것이므로 인체에 매우 안전합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뽕잎차를 드신 후 부종, 호흡곤란, 심박수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뽕잎차 효능에는 혈전을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혈액 응고장애가 있거나 혈전용해제를 섭취하는 경우 출혈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뽕잎차는 건강에 아주 이로운 식품이지만 임신중이거나 수유중인 여성은 가급적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뽕잎차는 섬유질이 다량 함유된 식품입니다.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과다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 등의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뽕잎차 먹는 방법

뽕잎차를 만들어 먹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물 500ml를 주전자에 넣어 끓입니다.
  2. 물이 끓으면 뽕잎을 넣고 5분 정도 중간불에서 우려냅니다.
  3. 불을 끄고 뽕잎을 걸러내면 뽕잎차가 완성됩니다.
  4. 취향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소량 넣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뽕잎차 하루 권장량은 1~3잔 정도입니다. 많은 양을 먹는다고 해서 뽕잎차 효능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과다 섭취 시 부작용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Q&A

뽕잎 손질하는 방법은?

뽕잎은 흐르는 물에 여러번 세척하여 이물질을 제거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뽕잎차 고르는 방법은

뽕잎은 5월 중순과 8월 초순에 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시기의 뽕잎은 영양분이 풍부하며, 잎이 연해서 먹기가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 설명서를 참고하여, 이 시기에 채취하여 만든 뽕잎차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뽕잎차 보관하는 방법은?

뽕잎은 빛과 산소에 노출되면 이로운 성분이 분해되고 변질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하며, 비닐봉지나 용기에 밀봉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뽕잎 먹는 방법은?

뽕잎은 차 뿐만 아니라 뽕잎장아찌, 뽕잎나물, 뽕잎칼국수, 뽕잎밥 등의 형태로 먹을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뽕잎차는 제조법과 복용법이 가장 간단하고, 영양소의 파괴가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뽕잎가루 먹는 법은?

뽕잎가루는 주로 죽, 밥, 차 등에 1숟가락씩 넣어 먹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국물 요리의 양념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모시잎 효능 5가지는?

요약

지금까지 뽕잎차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뽕잎은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에서 2000년 이상 약재로 사용한 식품입니다. 건강에 이로운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인체에 매우 안전한 식품이기 때문에 연령과 성별을 불문하고 누구나 섭취할 수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구분내용
뽕잎차 효능풍부한 영양소, 감기 방지, 노화 방지, 소화력 개선, 골다공증 방지, 혈액순환 개선 등
뽕잎차 부작용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음.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