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늄이 풍부한 음식 9가지

셀레늄은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고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는 성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과 셀레늄의 효능, 하루 권장 섭취량, 셀레늄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셀레늄은 어떤 영양소인가요?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진 미네랄입니다. 세포 손상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면역력을 강화하고 갑상선 기능을 개선하는 등 건강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셀레늄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거나 보충제를 통해서 보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먹으면 독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되는 성분입니다.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은?

셀레늄은 우리가 먹는 음식을 통해서 하루 권장량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은 대표적으로 브라질 너트, 해산물, 계란, 통곡물 등이 있습니다.

  1. 견과류
  2. 브라질너트
  3. 달걀
  4. 통곡물
  5. 해산물
  6. 생선
  7. 미역
  8. 깻잎
  9. 현미

우리가 먹는 한식은 셀레늄이 풍부한 식재료가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하루 3끼를 꼬박꼬박 챙겨먹는다면 셀레늄이 결핍될 위험성이 매우 낮습니다. 미역국, 쌈밥, 깻잎장조림 등의 식품은 입맛을 돋울 뿐만 아니라 셀레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음식입니다.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브라질너트입니다. 브라질너트는 아직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식품이지만 외국에서는 간식으로 많이 소비되는 견과류입니다. 또 브라질너트는 모든 음식중에서 셀레늄의 함량이 가장 풍부한 식품입니다. 식단에 브라질너트를 포함시키거나, 간식으로 하루 8~10알 정도의 브라질너트를 섭취하면 셀레늄 결핍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 9가지

셀레늄 효능은?

미국 의학협회지에서 연구한 셀레늄 효능에는 갑상선 기능 개선, 탈모 방지, 전립선암 예방, 대장암 및 폐암 예방, 면역력 향상 등이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는 셀레늄 결핍이 전세계 10억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건강상의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최근 셀레늄 효능 중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은 탈모 방지입니다. 셀레늄은 모낭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셀레늄이 결핍되면 모낭이 약해지면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셀레늄은 갑상선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갑상선은 에너지 생성, 신진대사, 피로 회복, 호르몬 균형 등 신체 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또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셀레늄이 결핍되면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저하되면서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셀레늄 복용법

셀레늄 영양제 고르는 법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한다면 셀레늄이 부족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은 식사를 제대로 챙겨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셀레늄이 결핍될 위섬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음식만으로 셀레늄 하루 권장량을 충족할 수 없다면 셀레늄 영양제를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셀레늄 영양제는 정제, 액상, 캡슐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셀레늄 영양제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자들의 후기가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 소비자들에게 많이 판매되는 셀레늄 영양제는 솔가, 뉴트리코어, 나우푸드, 데일리원, GNC, 온푸드, 에스더포뮬러, 닥터린, GNM, 도펠헤르츠, 힐리 등이 있습니다. 각 제품의 가격은 브랜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개당 20,000~30,0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셀레늄 하루 권장 섭취량은?

자주 묻는 질문

셀레늄이 탈모를 유발하나요?

셀레늄은 탈모를 유발하지 않으며, 오히려 탈모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셀레늄이 결핍되면 모낭 건강이 나빠지면서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셀레늄 하루 권장량은?

건강한 성인의 셀레늄 1일 권장 섭취량은 55mcg입니다. 또 임산부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70mcg만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개인의 건강 상태나 연령에 따라 권장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음식만으로 셀레늄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나요?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인 견과류, 통곡물, 미역, 계란 등의 식품을 통해서 셀레늄 하루 권장량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셀레늄이 생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나요?

셀레늄은 남녀 모두의 생식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남성의 정자 생성을 돕고 생식 능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셀레늄 부작용은?

셀레늄을 과다 섭취하면 인체에 독성을 유발하여 셀레노시스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손발톱 부서짐, 모발 끊어짐, 마늘 냄새가 나는 구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모르면 큰일나는 셀레늄의 부작용 8가지

후기

지금까지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과 효능, 부작용, 복용법, 셀레늄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셀레늄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모발 건강을 증진하며, 갑상선 기능과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을 식단에 포함시킨다면 최적의 체내 셀레늄 농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규칙적인 식사를 하지 못하는 경우 셀레늄 영양제를 구입하여 부족한 셀레늄을 보충하는 것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꾸려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