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늄 부작용 8가지 모르면 큰일 나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셀레늄이라는 물질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미량 원소인 셀레늄 부작용과 효능, 복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셀레늄은 어떤 영양소인가요?

셀레늄은 인체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으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등 매우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져다 줍니다. 하지만 셀레늄을 너무 많이 보충하는 것은 인체에 독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셀레늄의 효능은?

셀레늄은 아래와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항산화 작용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2. 갑상선 기능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에 관여합니다.
  3. 면역력 유지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질병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합니다.
셀레늄 부작용은?

셀레늄 권장량은?

한국영양학회의 발표에 따르면 성인 기준 셀레늄의 1일 권장량은 55mcg입니다. 다만 임산부와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약간 더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권장량
0~6개월15 mcg
7~12개월20 mcg
1~3세20 mcg
4~8세30 mcg
9~13세40 mcg
14~18세55 mcg
성인55 mcg
임산부60 mcg
모유 수유중인 여성70 mcg

셀레늄의 1일 권장량은? 음식부터 영양제까지 비교했어요

셀레늄 복용법은?

셀레늄을 가장 안전하게 섭취하는 방법은 음식을 통해서 보충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하루 3끼 균형잡힌 식단을 섭취한다면 셀레늄의 1일 권장량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단, 식사를 규칙적으로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셀레늄 영양제의 섭취가 권장됩니다.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해산물
  2. 육류
  3. 통곡물
  4. 유제품
  5. 견과류
  6. 셀레늄 보충제

셀레늄 부작용은?

셀레늄은 우리 몸에 안전한 성분이지만 과량 섭취할 경우 독성으로 작용하여 셀레노시스라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셀레늄 부작용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마늘 냄새가 나는 구취
  2. 머리카락 빠짐
  3. 손발톱이 부서짐
  4. 메스꺼움
  5. 설사
  6. 구역
  7. 구토
  8. 피부 발진

특히 현재 셀레늄 영양제를 섭취하고 있다면 경우에 따라 과잉 섭취의 위험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질병을 앓고 있거나 복용중인 약물이 있을 경우 의사와 상담 후 셀레늄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셀레늄 권장량은?

자주 묻는 질문

셀레늄이 탈모나 여드름을 유발하나요?

셀레늄이 결핍되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셀레늄 과잉 섭취 시 여드름이나 피부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셀레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통곡물, 견과류, 브라질너트, 해산물, 육류, 시리얼, 유제품에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셀레늄 영양제는 안전한가요?

셀레늄은 인체에 안전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보충제를 과량 섭취할 경우 인체에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셀레늄 부작용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셀레늄 부작용 증상인 피부 발진, 메스꺼움, 손톱 부서짐, 모발 끊어짐, 마늘 냄새가 나는 구취, 설사 등이 나타날 경우 셀레늄 섭취를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또 빠른 시일내에 의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셀레늄은 많이 먹어도 안전한가요?

셀레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셀레늄 부작용인 셀레노시스라는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셀레늄이 결핍되면 나타나는 증상은?

셀레뉴밍 결핍되면 피로감, 탈모, 면역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이노시톨, 효능과 부작용은?

후기

지금까지 셀레늄 부작용과 효능, 복용법,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셀레늄은 인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영양소입니다. 셀레늄이 결핍되거나 과다 섭취를 할 경우 모두 건강상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