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표면에 굳어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은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은데요. 지금부터 스케일링 보험 적용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케일링 보험 적용 방법
2013년 7월 1일부터 스케일링 보험 적용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까지는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연 1회에 한해서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으며, 2회 이상부터는 자부담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 조건
스케일링 보험 적용 조건은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만 19세 미만은 치석제거 필요성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건강보험 적용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건강보험 적용 기간은 연 1회로 매년 1월 1일~12월 31일까지 입니다. 미성년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스케일링을 받기 전 비용에 대해서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가격
스케일링 보험 적용 시 1회에 15,000원 정도의 시술 비용이 발생합니다. 참고로 1차 의료기관 (동네 치과)가 아닌 2차 의료기관에서 스케일링을 받을 경우 25,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의료기관 | 가격 |
---|---|
1차 의료기관 | 15,000원 |
2차 의료기관 | 25,000원 |
스케일링은 연 1회에 한해서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2회 이상부터는 자부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보험 적용 없이 스케일링을 받을 경우 50,000~60,000원 정도의 시술 비용이 발생합니다.
건강보험 적용 주기 확인하는 방법
스케일링 보험 적용 주기를 확인하고 싶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급여대상 확인 및 치석제거 급여횟수’를 확인하면 됩니다.
치석 제거술을 받은지 1년이 지났다면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30%만 부담을 하면 됩니다. 만약 1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비급여로 본인이 비용을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건강보험 적용 방법
스케일링 건강보험은 자동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연 1회 이하라면 30%만 비용을 부담하면 됩니다. 연 2회 이상부터는 치과에서 비급여로 적용된다는 점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Q&A
스케일링을 여러번 나눠서 받아도 되나요?
스케일링 보험 적용은 당일에 시술을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경우 2일에 걸쳐서 0.5회씩 산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케일링은 언제 받는 것이 좋은가요?
개인의 구강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6개월~1년마다 1회씩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을 해도 스케일링을 받아야 하나요?
양치질을 하더라도 치아 구석구석에 쌓이는 치석까지 제거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치석이 쌓이면 잇몸을 자극하여 잇몸이 퇴축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치석 제거 후 일시적으로 경미한 통증, 출혈, 치아 시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스케일링 받은 후 주의할 점은?
치석 제거 후 당일에는 흡연, 음주, 뜨겁고 차가운 음식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시간이 지났음에도 통증, 출혈, 시린니가 지속된다면 치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후기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으면 개운함 보다는 통증이 더 심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치석이 많이 쌓여있기 때문이며, 치석을 제거하면서 잇몸이 자극을 받아 일시적으로 통증과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석 제거를 할 때 나타나는 통증이 우려되어 치과에 가지 않으면 잇몸 퇴축에 의해서 더 심한 통증과 치주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치석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에 방문하기 힘든 사람은 가정용 치석 제거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제품에 따라 물리적으로 긁어내는 기구도 있으며, 초음파 방식으로 치석을 제거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하지만 셀프 치석 제거는 치아 안쪽이나 깊은 곳까지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치석 제거가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서 치석 제거기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기구 사용이 충분히 숙달될 때까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잘못된 사용에 의해서 잇몸에 상처가 나면서 2차 감염이나 염증이 나타날 위험성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셀프 치석제거기를 사용하기 힘들거나 감염이 우려되는 사람은 가까운 치과에 방문하여 스케일링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케일링을 받고 싶지만 건강보험 적용 횟수가 초과되어 비용이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가정용 워터픽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워터픽은 수압을 이용하여 치아와 잇몸에 쌓인 플라그에 치석을 제거하는 기구입니다.
사용법이 간단하고 치석 예방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다만 고급형 제품은 판매 가격이 10만원 대로 다소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구입하면 고장이 잘 나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어서 오히려 가성비가 매우 좋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고급형 워터픽을 구입하기 힘들다면 휴대용 워터픽을 3~5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구입하여 사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식사 후 양치질과 워터픽을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다면 치주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