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는 여성이 노화에 의해서 난소 기능과 여성 호르몬 분비가 저하되기 시작하는 시점을 말합니다. 갱년기를 맞이한 여성의 신체적, 정신적으로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여성 갱년기 증상 30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갱년기란?
사전적인 의미의 갱년기는 난소의 기능이 소실되면서 나타나는 월경폐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갱년기가 시작하는 연령은 체질, 영양 상태, 분만 횟수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45~55세쯤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경산부는 갱년기가 늦게 시작하며, 미혼 여성은 비교적 빠르게 시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갱년기가 시작되면 난소 기능의 실조로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지기 시작하며, 수개월에서 최대 3년에 걸쳐서 폐경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갱년기 동안에는 호르몬 불균형에 의해서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다양한 증상이 발현됩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30가지 알아보기
갱년기에 의한 증세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가벼운 경우도 있으며, 자리에 드러눕게 될 정도의 중증까지 각양각색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갱년기를 경험한 여성 중 30%는 치료를 필요로 하며, 대개 1~2년 정도가 지나면 자연적으로 증세가 호전됩니다.
아래에서 여성 갱년기 증상 30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불규칙한 월경주기: 갱년기 시작 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생리 주기가 단축되거나 연장되는 등 월경 주기가 변할 수 있습니다.
- 불면증: 수면 패턴의 변화가 생기며, 입면이 안되거나 깊은 잠을 자기 힘들 수 있습니다.
- 발열: 갑작스럽게 얼굴과 목 부분에 열감이 느껴지거나, 피부가 붉게 변하면서 한기와 땀이 날 수 있습니다.
- 발한: 갑작스럽게 몸에 열과 함께 땀이 나는 증상으로 밤에 주로 발생합니다.
- 심박수 증가: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빠르게 뛸 수 있습니다.
- 피부 건조: 피부가 건조해지며, 주름이 짙어질 수 있습니다.
- 두통: 갱년기에는 두통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근육과 관절통: 허리, 손가락, 무릎 등의 근육과 관절이 뻣뻣하거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유방의 변화: 유방 통증이 심해지거나, 결절이 만져질 수 있습니다.
- 성욕 감소: 여성 호르몬 변화 때문에 성욕이 줄어들 수 있다.
- 기억력 저하: 집중력이 감소하고 기억력이 약해지면서 건망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감정 변화: 감정 변화가 자주 생길 수 있으며 불안, 우울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요실금: 방광 기능이 약해지면서 요실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대상포진: 면역 기능이 약해져 대상포진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 체중 증가: 신진대사가 저하되면서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 피로감: 정신적, 신체적 피로감이 심해지면서 무기력해질 수 있습니다.
- 소화불량: 가스, 복부팽만, 변비와 같은 소화불량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가래와 기침: 호흡계 문제로 이어지는 가래와 기침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손과 발의 저림: 손과 발이 저리거나 당기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안구 건조: 눈물의 생성량이 줄어들면서 눈이 건조하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 탈모: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면서 굵기가 얇아지거나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 균형 감각 저하: 균형 감각이 저하되면서 넘어지거나 덜렁거리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숨참: 가벼운 일상 생활에도 숨이 가빠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변비: 소화기능 저하로 인한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체력 저하: 체력이 확 떨어지면서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 가슴 통증: 유방 또는 가슴 부위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생식기 건조: 여성 호르몬 분비가 저하되면서 생식기 건조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성교통: 생식기 건조와 위축으로 인해 성관계 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골다공증: 에스트로겐 분비 저하로 인하여 뼈 밀도가 감소하고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불안장애: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떨어져 불안이나 편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여성 갱년기 증상 30가지에 대해서 설명하였습니다. 하지만 갱년기 증상은 사람마다 각각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들이 모두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갱년기 증상이 심각하거나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느낄 정도라면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 필요에 따라 호르몬 치료가 병행될 수도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
갱년기에는 부족한 여성 호르몬을 보충해주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에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콩: 콩의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하여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두부, 된장, 청국장과 같이 콩을 발효한 음식이 좋습니다.
- 오메가3: 등푸른 생선, 견과류, 아보카도 등에 풍부한 오메가3는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해조류: 해조류에는 다량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요오드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칼슘 및 비타민D: 우유, 치즈, 멸치와 같은 음식은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하여 골다공증 위험성을 낮춥니다.
Q&A
갱년기 증상은 언제까지 지속되나요?
갱년기의 지속 기간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수개월에서 최대 3년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심한 갱년기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일상생활에 문제가 발생할 정도로 갱년기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지금까지 여성 갱년기 증상 30가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갱년기 증상은 개인에 따라서 거의 없는 경우도 있으며, 중증의 증세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폐경기를 맞이한 여성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과 영양제를 충분히 보충하는 것이 증세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설명한 여성 갱년기 증상 30가지와 유사한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함께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가족, 친구, 지인들과의 만남을 자주 가져야 불안과 우울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