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효능 11가지,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아로니아는 몸에 좋은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이 풍부해서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아로니아 효능은 다이어트, 암 예방, 항산화 효과, 두뇌 건강 개선, 안구 건강, 면역력 증가, 피부 건강 개선, 호흡기 질환 예방, 고혈압 완화, 당뇨 예방 효과 등이 있습니다.

아로니아는 유럽 왕실에서 즐겨 먹던 과일로, 왕의 열매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양에서는 아로니아가 노화를 방지한다고 해서 불로매라는 이름으로 불렸다고 합니다. 아로니아는 제주도, 충청북도 단양, 경기도 양주 등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아로니아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11개

아로니아는 맛이 굉장히 시고 떫기 때문에 과일 자체를 먹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로니아를 대부분 환, 원액, 주스, 분말 형태로 복용을 하고 있습니다. 또 환이나 분말은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원액은 물에 희석해서 물처럼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조 형태나 복용 방법에 관계없이 아로니아 효능을 동일하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먹기 편한 방법으로 섭취하면 됩니다. 지금부터 아로니아 효능 11가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다이어트에 도움

아로니아는 지방 함량이 적고 칼로리가 매우 낮은 과일입니다. 또 체중 감량에 좋은 식이섬유와 체지방 흡수를 억제하는 클로로겐산과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아로니아는 소량만 먹어도 높은 포만감을 장시간 유지할 수 있어서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2. 소화에 도움

아로니아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을 돕고 소화를 더 효율적으로 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섬유질은 변비, 설사, 장 경련, 복부 팽만 등의 위장 장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장의 유익균의 먹이로 활용되기 때문에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유해균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3. 암 예방에 도움

아로니아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대장암의 발생 위험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장암은 한국인들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대장암은 초기에 발견하기 힘든 암이기 때문에 평소에 장 건강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 항산화 효과에 도움

아로니아는 항산화 성분들이 가장 풍부한 함유된 과일 중 하나입니다. 아로니아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들은 퀘르세틴, 카페인산, 루테인, 카로틴, 제아크산틴, 에피카테친 등이 있습니다. 아로니아는 질병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증가시킵니다. 미국 농무부에서 발표한 아로니아 효능에 대한 자료에 따르면, 아로니아의 항산화 성분 함량 수치 ORAC Value는 16,062로 다른 과일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5. 두뇌 건강에 도움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두뇌의 산화스트레스를 억제하고, 신경계의 활동을 증가시킵니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결과적으로 두뇌에 전달되는 혈류를 증가시켜서 치매나 알츠하이머의 발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기억력, 인지 능력, 집중력을 높이는 효능도 있습니다.

6. 안구 건강에 도움

아로니아에 함유된 카로틴은 안구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시력 감퇴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안토시아닌과 카로틴은 안구 망막의 로돕신 색소의 생성을 도와서 안구 피로를 줄여주고 시력을 보호합니다. 그리고 루테인과 제아잔틴이라는 성분은 안구에 작용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백내장이나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7. 면역력 증가에 도움

아로니아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된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C는 세포의 성장과 재생에 필요한 콜라겐을 생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백혈구의 활동성을 증가시켜서 인체의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8. 피부 건강에 도움

활성 산소와 산화 스트레스를 피부 탄력을 감소시키고 주름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사람은 나이를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피부가 늙어가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아로니아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와 활성 산소에 대응하여,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고 주름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9.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

아로니아는 박테리아에 의한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로니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비염, 감기, 독감, 천식의 증상을 완화합니다. 평소 호흡기 건강이 좋지 않아서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아로니아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고혈압 조절에 도움

아로니아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나트륨을 배출시켜서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로니아를 섭취하면 혈액 순환을 도와서 혈압을 낮추고 고혈압, 동맥경화, 뇌경색,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낮춥니다.

11. 당뇨병 예방에 도움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소화 중 흡수되는 당분과 지방의 양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로니아를 섭취하면 췌장의 인슐린 조절 기능을 개선하여 혈당을 정상 범위로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로니아 먹는 방법

아로니아 효능을 100% 얻기 위해서는 열을 가하지 않은 생아로니아를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로니아에 함유된 영양소는 열에 의해서 쉽게 파괴되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로니아는 맛이 떫고 시기 때문에 과일을 그대로 먹기보다는 말린 아로니아, 원액, 분말, 환, 캡슐 등의 형태로 복용합니다.

아로니아 원액을 먹을 때는 충분한 양의 물에 섞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아로니아는 분말이나 후숙을 해서 냉동시켜서 먹으면 맛이 더 좋아지는 특징이 있는데, 아로니아 분말을 우유에 넣어먹으면 맛이 굉장히 좋습니다. 입맛이 까다로운 어린이는 아로니아 분말을 우유에 넣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의 아로니아 분말, 캡슐, 환 등의 제품은 구입하신 건강기능식품의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에 따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로니아 효능은 많은 양을 섭취한다고 해서 더 높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억지로 많이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아로니아 부작용

아로니아 먹는 양은 1일 2~4g 정도가 적당합니다. 아로니아는 건강에 이로운 영양성분이 매우 풍부하고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는 매우 안전한 과일이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소화불량,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 복용 후 부작용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섭취를 중단하신 후 전문의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로니아 가격

아로니아는 제조 방식에 따라서 가격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고급 유기농 아로니아는 1kg에 3만 원 정도로 판매가 되기도 합니다. 또 일반 무농약 아로니아는 5kg에 4만 원 정도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아로니아 분말은 1통에 2만 원 정도로 구입이 가능하며, 아로니아 즙이나 아로니아 환은 1개월분을 2만 원 정도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해서 아로니아 효능이 더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아로니아 위주로 구입해서 복용하면 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