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시톨 효능 부작용, 놓치면 안 되는 이유

이노시톨은 간에서 지방을 제거하고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등의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지금부터 효능, 부작용, 복용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노시톨이란?

이노시톨은 인체에서 생성되는 신호전달 물질로, 인슐린과 지방 대사에 관여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일, 옥수수, 견과류 등의 음식에 함유되어 있지만 음식을 통해서는 충분한 양을 보충하기 힘들기 때문에 영양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성분은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라 일반 식품으로 유통이 되기 때문에 캡슐 형태의 단독 영양제 또는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들어있는 종합 영양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효능

이노시톨의 대표적인 효능에는 혈당 조절, 불규칙한 월경 주기 개선, 대사증후군 완화, 다낭성 난소 증후군 예방, 불안감 완화, 우울감 예방, 여드름 방지, 체중 감량 등이 있습니다.

1. 혈당을 조절합니다.

인슐린은 우리 몸에서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입니다. 이노시톨은 인슐린 수용체를 활성화하여 높아진 혈당을 낮추고,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대사 과정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임신성 당뇨 등의 질환을 억제합니다.

식후 2시간 혈당 정상 수치는?

2. 정자의 질을 높입니다.

남성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고 건강한 정자가 생성되는 것을 돕습니다. 또 정자의 운동성을 높이고 수정 능력을 조절하는데 관여하여 임신 확률을 높입니다.

3. 대사증후군을 완화합니다.

이노시톨은 중성지방 감소, LDL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HDL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고혈압을 완화하여 대사증후군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합니다.

4. 불규칙한 월경 주기를 개선합니다.

이노시톨을 섭취하면 미성숙한 난모 세포의 수를 감소시키며, 배란 유도 기간을 단축시킵니다. 배란기는 난자가 난소 밖으로 배출되어 임신이 가능한 시기입니다. 배란기가 불규칙하면 불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같은 질환을 가진 여성은 월경 주기가 비정상적이거나 무월경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2007년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이노시톨을 복용한 여성에게서 불규칙한 월경 주기가 회복됐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 8가지

5.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예방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에 나타나는 내분비 질환으로, 비정상적인 월경 또는 무월경을 초래하여 불임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이노시톨은 세포막의 인지질을 구성하고 신호 전달에 관여하여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불안과 우울을 완화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불안, 우울증 등의 신경 증상이 동반됩니다. 이노시톨은 두뇌의 신경 전달 신호를 자극하여 다양한 신경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여드름을 예방합니다.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여드름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카크림이 여드름에 좋은 이유

8.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체내 콜레스테롤과 혈중 지질을 개선하여 혈액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합니다. 또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는 여성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노시톨 복용법

복용법

이노시톨의 1일 권장 섭취량은 150mg입니다. 하지만 시중에서 판매중인 영양제에 들어있는 함량은 500~2500mg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이 성분을 처음 섭취하는 분은 저용량부터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이상 반응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 후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부작용에는 과량 섭취 시 복부 팽만감, 가스 생성, 메스꺼움, 설사, 두통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 임산부, 모유 수유중인 여성에 대한 안전성은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당 강하제와 함께 복용하면 저혈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당뇨약을 복용중인 사람은 주의가 요구됩니다.

또한 이 성분이 건강에 가져다주는 효과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질병의 치료나 예방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까지 의약품으로 분류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 성분을 보충하는 목적으로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노시톨 부작용

가격

이노시톨 영양제는 피토틱스, 나우푸드, 라이프익스텐션, 마이시톨, 뉴트원, 영롱, 솔가, 재로우포뮬러스, 종근당, 비긴바이오, 뉴트리원 등의 브랜드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제품과 성분의 함량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이노시톨 영양제의 가격은 1개월분에 5,000~50,000원대로 매우 다양합니다. 가성비가 좋은 영양제를 구입하고 싶다면 나우푸드, 솔가에서 출시한 제품을 권장합니다.

10kg 감량하는 베라핏 다이어트의 가격과 효능

후기

콜린 이노시톨은 남자와 여자 건강 모두에 이로운 성분입니다. 부작용 위험성이 매우 낮고 안전한 성분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시중에서 판매되는 영양제의 가격도 매우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구입하여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성분이라 하더라도 과량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1일 권장량을 초과하여 섭취할 경우 부작용 발생 위험성이 상승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쿠, 디시인사이드, 뽐뿌, 클리앙, 네이버 카페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이노시톨 복용 후기를 검색하면 만족한다는 내용과 불만족스럽다는 내용을 모두 찾아볼 수 있습니다. 솔직한 내돈내산 후기를 읽어보시면 영양제 구매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