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라나 효능 부작용, 몸에 얼마나 좋길래?

과라나는 사람의 눈알처럼 생긴 열매로 음료, 농축액, 추출 분말, 시럽, 캡슐, 영양제 등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효능, 복용법, 부작용, 가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라나란?

과라나는 브라질이 원산지인 열매로 크기는 체리보다 약간 크며, 사람의 눈알처럼 생긴 열매입니다. 커피의 2배가 넘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브라질 원주민들이 피로를 회복하고 활력을 얻기 위한 약재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과라나는 식감은 찐 감자를 먹는 것 같고 맛은 매우 쓰기 때문에 과육 자체를 먹기는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씨앗에서 카페인을 추출하여 음료로 만들어 먹습니다. 브라질에서는 씨앗으로 만든 음료가 국민적인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 에너지 드링크로 알려진 핫식스나 레드불에도 이 열매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영양 성분

과라나에는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E, 비타민P, 칼슘, 마그네슘, 철분, 셀레늄, 스트론튬,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커피보다 많은 양의 천연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로를 회복하고 신체 에너지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효능

과라나의 효능은 피로 회복, 에너지 생성, 집중력 향상, 통증 완화, 혈액 순환 개선, 해열, 설사 완화, 부종 완화, 탈모 완화 등 입니다.

1. 탈모를 예방합니다.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은 모낭과 모근을 약화시켜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입니다. 과라나에서 추출한 천연 카페인 성분은 5알파 환원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남성 호르몬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탈모 치료는 어느 병원으로 가야할까?

2.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과라나에는 천연 카페인, 사포닌, 탄닌, 카테킨, 과라닌, 테오필린,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고 혈류량을 증가시켜서, 신체 피로를 회복하고 졸음을 쫓으며 집중력을 높입니다.

3. 통증을 완화합니다.

씨앗 추출물은 팔과 다리에서 나타나는 근육의 긴장과 통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브라질 원주민은 먼 길을 떠날 때 에너지를 얻기 위한 자양 강장제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4. 호흡기 질환을 예방합니다.

과라나에 함유된 테오필린이라는 성분은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 감기 등의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과라나에 함유된 사포닌, 카테킨, 카페인, 테오브로민 등의 항산화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심혈관 질환, 암, 피부 노화 등의 위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진 모링가의 효능

6. 부종을 완화합니다.

씨앗에 함유된 천연 카페인은 우리 몸에서 이뇨 작용을 활성화합니다. 덕분에 몸에 불필요하게 축적된 수분을 배출시켜서 부종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침만 되면 몸이 자주 붓는 사람, 술을 먹고 다음 날 숙취가 심한 사람이 섭취하면 부종 예방에 좋습니다.

7. 집중력을 높입니다.

씨앗에 첨가된 천연 카페인은 두뇌로 전달되는 혈류량을 증가시켜서 각성 상태를 유지하며, 일시적으로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두뇌 세포의 사멸을 방지하여 치매와 알치하이머를 예방합니다. 공부를 하거나 업무에 집중해야 할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8.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과라나에 풍부한 카페인을 섭취하면 신진대사가 활성화되어 더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시킵니다. 또 지방 세포의 생성과 활성화를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주만에 4.5kg 감량하는 시서스 다이어트

9.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과라나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피부의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로션, 크림, 헤어 제품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실제로 피부 주름과 탄력 저하를 예방하고 피부 손상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과라나의 부작용

복용법

열매를 생육으로 먹을 수 있지만 맛이 쓰고 금방 상하기 때문에 과일 자체로 먹는 일은 드뭅니다. 최근에는 캡슐이나 알약으로 제조된 영양제로 판매되는 제품들이 많으며, 씨앗을 추출하여 음료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라질 국민 음료인 안타르치카는 탄산이 들어있기 때문에 청량하고 사과와 유사한 단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인들의 입맛에도 아주 잘 맞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

과라나의 부작용은 카페인 섭취에 의한 두통, 불면증, 이뇨 작용, 떨림, 구토, 메스꺼움, 신경 과민, 불안, 심계항진 등이 있습니다. 카페인을 장기 복용할 경우 금단 증상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체질적으로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 어린이, 노인, 임산부,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섭취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가격

과라나는 음료, 시럽, 추출물, 캡슐, 분말, 양제 등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품의 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오르지오 안타르치카 음료는 12캔에 2만원대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캡슐형 영양제는 1개월분에 2~3만원대로 판매됩니다.

캡슐형 영양제는 GNC, 나트롤, 소스내추럴스, 스완슨, 세노비스 등의 브랜드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영양제는 해외 직구로 구매를 해야 합니다. 해외 직구 시 1회당 6개 이하로만 반입이 되며, 금액이 150달러를 초과하면 관부가세가 부과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베라핏 다이어트 정말 효과 있을까?

과라나 음료수

후기

과라나에 함유된 천연 카페인은 인체에서 소비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효과가 장기 지속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FDA에서 안전하다고 인정되는 물질(GRAS)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복용해도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한 열매이지만 TV 방송이나 뉴스를 통해서 효과가 소개되면서 일반 소비자들에게 점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덕분에 인터넷 쇼핑몰, 대형 마트, 약국 등에서 쉽게 구입하여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 열매는 인체에 매우 이로운 효능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 임산부, 어린이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디시인사이드, 더쿠, 클리앙, 인스티즈 등의 커뮤니티에서 과라나 복용 후기와 부작용 사례를 검색하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