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즙 효능 9가지, 지금 바로 먹어야 하는 사람은?

칡은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다고 해서 여성에게 좋은 식물로 알려져 있지만 성별에 관계없이 모두에게 이로운 음식입니다. 칡즙 효능은 갱년기 증상 완화, 숙취 해소, 심혈관 질환 예방, 골다공증 예방, 피로 회복, 피부 건강 개선, 소화불량 개선, 당뇨병 개선, 갈증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칡은 구황작물 중 하나로 먹을 것이 없던 시절에 겨울이 되면 칡 뿌리를 캐내 먹으며 봄을 기다렸다고 합니다. 칡은 봄이 되면 줄기에서 잎이 자라고 여름에는 꽃과 열매를 맺는 식물입니다. 하지만 겨울철에 채취하는 칡에 가장 많은 영양분이 들어있다고 해서, 겨울칡이 건강에 가장 좋은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이란?

칡은 뿌리에서부터 꽃잎까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식물입니다. 칡 껍질은 섬유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칡꽃은 하혈을 없앤다고 해서 민간에서 약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칡 뿌리는 전분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죽이나 묵을 만들어 먹는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또한 사용하고 남은 칡은 가축의 사료로 먹여왔습니다. 한방에서는 칡즙 효능에 대해서 발한, 해열, 진경, 승양 효과가 있다고 하여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해왔습니다.

칡즙의 영양 성분은?

칡즙에는 건강에 이로운 탄수화물, 단백질, 나트륨, 비타민C, 무기질, 이소플라본, 다이진, 다이제인, 글리코사이드, 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과 포화 지방은 전혀 들어있지 않습니다.

겨울 칡이 더 좋은 이유는?

칡은 9월~10월이 제철인 식물로 늦가을에 채취한 칡에 영양소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겨울에 채취한 칡 뿌리를 갈근이라고 부르는데, 약성이 매우 강해서 귀한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칡즙 효능은?

칡즙 효능을 요약하면 갱년기 증상 개선, 갈증 해소, 숙취 해소, 심혈관 건강 개선, 피로 회복, 뼈 건강 개선, 피부 미용, 위장 건강 개선, 혈당 저하 효과가 있습니다. 칡즙은 남자나 여자에 관계없이 모두에게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나 여성에게 더욱 잘 맞는 식품입니다.

칡즙 효능 요약

동의보감에서는 칡즙 효능에 대해서 주독을 풀고 입안이 마르는 것을 막으며, 갈증을 해소한다고 하였습니다. 또 두통을 없애고 가슴에 열을 내리며 입맛을 좋게 하고 소화를 돕는다고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성질이 평하고 독이 없으며 맛이 달다고 하였습니다.

1. 갱년기 증상 완화

가장 대표적인 칡즙 효능은 폐경기를 맞이한 중년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것입니다. 폐경을 맞이한 여성은 체내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하면서 피로, 우울, 불면, 안면홍조, 정서적 변화 등 다양한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칡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매우 유사한 작용을 합니다. 칡즙을 복용하면 저하된 에스트로겐 분비에 의해 발생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숙취 해소

중국에서는 칡즙 효능에 대해서 숙취를 해소하고 알코올 중독을 치료한다고 하였습니다. 칡즙에 함유된 다이제인과 다이진이라는 성분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알코올을 해독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칡의 퓨에라린 성분은 간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술을 마신 후 칡즙을 복용하면 다음날 아침부터 발생하는 두통, 어지러움, 구토 등의 숙취 증상을 빠르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 심혈관 질환 예방

칡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사포닌, 카테킨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서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칡즙 효능을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칡즙을 복용한 심혈관 질환자의 41% 정도에서 증상의 호전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4. 골다공증 예방

칡즙에 함유된 다이제드인이라는 성분은 체내 칼슘의 흡수를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성분이지만 체내 흡수율이 매우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노화나 폐경기를 맞이한 여성은 칼슘이 빠르게 빠져나가면서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칡즙을 복용하면 체내 칼슘 흡수율을 증가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피로 회복

칡은 무기질, 탄수화물, 비타민, 아미노산 등 신체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신진 대사를 활성화하고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칡즙은 신진 대사를 높이고 열량이 매우 낮은 식품이지만 다이어트 효과가 높은 것은 아니므로 피로 회복 용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피부 건강 개선

동의보감에 기록된 칡즙 효능에서 칡은 피부를 풀어주고 땀구멍을 열어준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칡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서 멜라닌 세포의 합성을 억제하고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 미백 작용을 합니다.

7. 소화불량 개선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서는 칡즙 효능에 대해서 독을 풀어주고 소화를 돕는다고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칡은 성질이 차가운 식물이기 때문에 냉증을 앓거나 배앓이를 자주 하는 사람은 과다 섭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8. 당뇨병 개선

칡에 함유된 사포닌은 혈중 지질과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칡은 혈당을 정상 범위로 조절해야 하는 당뇨 환자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일부 칡즙은 맛을 좋게 만들기 위해서 다량의 당분이 첨가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성분표를 확인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9. 갈증 해소

칡즙 효능에는 목마름과 갈증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고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만성적인 갈증 상태에 빠져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칡은 성질이 차가운 식물이기 때문에 몸의 열을 내려서 땀이 나는 것을 줄이고 갈증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칡즙 먹는 법

칡즙 먹는 법은 1회에 1포씩, 1일에 2포에서 3포를 편한 시간에 복용하면 됩니다. 식전이나 식후에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지만 공복에 섭취하면 속쓰림이나 소화불량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제품에 따라 칡즙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원료가 함께 첨가된 경우도 있으므로, 제품의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에 따라 드시면 됩니다.

칡즙은 가끔 침전물이 생길 수 있는데, 변질이 된 것은 아니고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침전물이 보이지 않도록 잘 흔들어 먹으면 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냉장 보관을 권장하며, 전자레인지에 데워먹을 때는 포장 용기는 제거한 후 그릇이나 컵에 담아 데워먹어야 합니다.

칡즙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은?

칡즙 효능은 계란과 함께 먹을 때 더욱 높아집니다. 칡에 부족한 단백질과 무기질을 계란이 보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칡즙의 쓴 맛을 계란이 중화시켜줄 수 있어 궁합이 아주 잘 맞습니다. 칡즙을 복용한 후 설사를 한다면 약콩 (쥐눈이콩)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칡즙 부작용

칡은 매우 안전한 식품이기 때문에 부작용 발생에 대한 우려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칡즙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간 손상을 유발하거나 간수치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하루 3포 이내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칡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장이 약하거나 위염이나 위궤양을 가진 사람, 체질적으로 냉증을 가진 사람에게는 잘 맞지 않습니다. 만약 칡즙을 복용한 후 설사를 한다면 쥐눈이콩을 갈아서 함께 마시면 설사와 배앓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칡즙을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칡은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임신부,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혈압약을 복용중인 사람은 저혈압에 주의해야 합니다. 칡은 혈액 응고를 억제하므로 수술을 앞두고 있거나, 출혈성 질환을 가진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여성 호르몬 관련 질환을 가진 사람은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칡즙 고르는 방법

칡은 암칡과 수칡으로 구분됩니다. 수칡은 모양이 길쭉하고 수분이 적어서 쓴맛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암칡은 수분과 전분의 함량이 높아서 맛이 연하고 부드럽고 단맛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칡 특유의 쓴맛이 싫은 사람은 암칡을 사용한 칡즙을 구매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칡즙 효능은 늦가을이나 겨울에 채취한 것이 영양분이 더 풍부하고 약성이 강해지기 때문에 칡의 채취 시기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칡을 숙성하면 맛과 영양이 더욱 깊어지기 때문에 숙성한 칡을 사용한 칡즙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칡은 고온에서 가열하면 많은 양의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저온에서 제조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겨울칡을 사용한 칡즙이 좋습니다.
  • 암칡을 사용한 칡즙은 쓴맛이 적고 단맛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저온에서 가열하고 추출한 칡즙이 영양적으로 더 뛰어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