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다가오고 반팔티를 입게 되면 그동안 가려져 있던 팔꿈치가 드러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팔꿈치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편이지만 그럼에도 팔꿈치 색소침착 때문에 거뭇거뭇해진 피부 색깔은 다른 사람에게 깨끗하고 청결한 이미지를 줄 수 없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일 목욕을 하고 청결에 신경쓰는 사람도 우연히 거울에 비친 자신의 팔꿈치가 거뭇거뭇해서 깜짝 놀라는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잘 씻지 않는 것 처럼 보이기 때문에 팔꿈치를 드러내놓는 것이 창피해지기도 합니다.
팔꿈치 색소침착은 단순히 잘 씻지 않는다고 해서 발생하는 증상이 아닙니다. 물론 청결한 피부 위생 상태를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색소 침착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대표적인 색소침착 원인과 피부과를 가지 않아도 해볼 수 있는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겠습니다.
팔꿈치 색소침착 원인
팔꿈치의 색소침착이 발생하는 주 원인은 각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는 비롯한 무릎이나 복숭아 뼈는 피지 선이 적으면서 돌출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 자체가 건조하고 마찰이 쉽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각질이 다른 피부에 비해 더 쉽게 발생하고 두터워져서 착색이 쉽게 나타납니다.
팔꿈치 색소침착 해결방법
팔꿈치에 생긴 색소 침착을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각질을 제거하는 것 입니다. 각질 제거 후에는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의 보습 크림을 덧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질 제거
주 1회 ~ 2회 정도 바디 스크렙제를 사용하여 팔꿈치의 각질을 제거하면 됩니다. 각질 제거제는 되도록 피부에 자극이 덜한 순한 성분과 고운 입자를 가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이 심한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를 필요 이상으로 벗겨내여 피부가 빨개지거나 따가워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습
각질을 제거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팔꿈치 피부는 피지선이 적고 마찰이 많아 매우 건조합니다. 유분과 수분이 적절히 배합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아기 전용으로 출시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끈적임이나 미끌거리는 제품은 일상 생활에서 불편함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끈적임이 덜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 사용하기
레몬은 각질 제거와 미백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레몬을 반으로 자른 후 살짝 짜내서 물기를 조금 없애줍니다. 이후 팔꿈치를 레몬에 대고 5분 정도 기다리면 됩니다. 레몬이 낭비되는 것 같아 아깝다면 레몬즙을 짜낸 후 거즈나 솜에 적혀 팔꿈치에 올려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레몬의 산성 성분으로 인해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5분 이상 유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팔꿈치에 상처가 있다면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베이킹소다 사용하기
바가지나 세숫대야에 베이킹 소다 2스푼을 넣은 후 물에 희석합니다. 희석된 물을 사용하여 팔꿈치를 마사하지 하듯 문질러주면 됩니다. 미백과 각질 제거에 효과가 좋은 방법이지만 베이킹소다는 피지막을 파괴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반드시 충분한 보습 관리가 필요합니다.
팔꿈치 색소침착 예방법
굳은살 전용 크림이나 고보습 크림을 팔꿈치에 꾸준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30분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외출 후에도 3시간 간격으로 덧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팔꿈치 사용을 줄입니다.
테이블이나 식탁을 사용할 때 팔을 괴는 습관을 줄여야 합니다. 마찰의 주된 원인일 뿐만 아니라 각종 먼지와 세균으로 인해 색소침착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미백 크림을 사용합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면 됩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는 멜라닌 색소가 피부의 표피로 이동하는 것을 막아 색소침착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피부 건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화이트닝 크림을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보습 크림을 덧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